[마케팅] 대한항공의 마케팅 전략과 향후 개선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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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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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대한항공 소개
(1) 개요
(2) 전략
(3) 변화
2. 산업 환경 분석
(1) 경쟁자
(2) 잠재적 진입자
(3) 대체제
(4) 구매자
(5) 공급자
3.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4. STP 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5. 4P 분석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6. 향후 개선책
(1) 국제선 대안 전략
(2) 서비스 개선
(3) 사회공헌
7. 최종 결론
- 본문내용
-
(1) 개요
대한항공은 국제항공운송협회(IATA)가 발표한 `2009년 세계 항공 수송 통계` 따르면 대한항공은 지난 한 해 동안 총 82억2500만 톤킬로미터(FTK, 각 항공편당 수송 톤수에 비행거리를 곱한 값의 합계)를 수송해 세계 항공사 중 가장 많은 국제 화물을 운송한 항공사로 꼽혔다. 대한항공은 6년간 국제 화물 수송 부문에서 1위를 고수하고 있다. 이로 인해서 대한항공의 글로벌 항공업계로서의 위상은 날로 높아지고 있다. 국제 여객 부문에서는 13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화물 부문에서는 1위를 고수하고 있는데 이는 대한항공이 화물 부문에서 신시장 개발, 글로벌 수준의 서비스 품질 관리 등의 노력이 성과를 거두고 있기 때문에 위와 같은 성과를 낼 수 있었다고 말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화물 1위 부문에서 입지를 더 확고히 하기 위해서 우즈베키스탄 나보이를 중앙아시아 물류 허브로 육성하는 `나보이 프로젝트` 를 통해 글로벌 화물 노선 망을 더욱 확충할 계획이다.
(2) 전략
대한항공은 한국 발 국제선 여객시장에서 40%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지만, 일등석 점유율은 63%에 달하며, 한국 발 미주 행 일등석 승객의 경우 80%에 이를 정도의 압도적인 우위를 점하고 있다. 아울러 2002년 3만9000명이던 일등석 승객은 2007년에는 7만 명을 넘어서 5년 만에 두 배 가까이 증가했다. 대한항공은 현재 주 650편 이상의 국제선을 운영하고 있으며, 태평양 횡단 노선은 13개 취항 도시에 주간 90편의 항공편을 운항 하면서,편리한 스케줄을 제공하고 있다.
- 참고문헌
-
kr.koreanair.com
www.flyasiana.com
www.jejuair.net
www.jinair.com
www.airport.co.kr
www.stat.or.kr
www.knto.or.kr
www.visitkorea.or.kr
www.skynews.co.kr
www.fnnews.com
www.etoday.co.kr
www.dt.co.kr
www.hankyung.com
www.mk.co.kr
www.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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