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아시아나항공의 마케팅 전략과 향후 개선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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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아시아나항공 소개
(1) 개요
(2) 철학
(3) 사업구성
(4) 인사관리

2. 산업 환경 분석
(1) 항공 산업 분석
(2) 항공 산업 전망

3.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4. STP 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5. 4P 분석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6. 향후 개선책
(1) 국제적 인지도
(2) Star Alliance 적극 홍보
(3) 이벤트

7. 최종 결론
본문내용
현재 국제선 여객기의 객실은 일반적으로 가격에 따라 이코노미, 비즈니스, 퍼스트 등 대개 3가지 그룹으로 나눠진다. 아시아나는 대한항공 다음으로 시장에 나온 후발기업이지만, "우리는 새 비행기로 운행한다."는 광고로 경쟁사와 대결을 펼치고 있다. 대한항공은 괌 비행기 폭파 사고 등에 의해 상대적으로 아시아나항공보다 안전하지 못하다는 인식이 퍼져 있는데다가 새 비행기라는 인식이 소비자들에게는 안전성을 더 강조하게 되어 더 많이 이용하는 계기가 되었다. 또 다른 경쟁사로서 저가항공이 있지만, 저가격으로만 승부하는 제주한공, 한성항공 등과는 달리, 아시아나는 경쟁사보다는 가격이 높지만 뛰어난 서비스제공으로 고객들에게 감동을 주고 있다.
아시아나항공은 Asiana Service Way라는 서비스 컨설팅 팀을 운영하여 모든 직원들이 서비스에 대해 전문적인 지식을 함양하고 서비스요원으로서의 역할을 완성할 수 있도록 서비스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도록 하고 있다. 자연과의 조화를 생활화함으로써 풍족한 삶과 쾌적한 지구환경을 실현하는데 공헌해 온 아시아나항공의 환경이념을 바탕으로, 인간을 위한 세계 최고의 항공 운송 서비스 창출을 위해 부단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환경보전에 대한 범세계적 관심과 당위성에 공감하여 환경 경영시스템을 구축하고, 환경경영을 조직경영으로 인식하여 그에 따른 체계적인 노력을 해 왔다. 아시아나는 환경영향평가를 실시한 결과와 항공운수사업에 대한 사회적 요청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환경경영의 목표로 설정하였으며, 사내 통신망을 이용하여 업무 목록에 등재.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참고문헌
www.flyasiana.com
kr.koreanair.com
www.jejuair.net
www.jinair.com
www.airport.co.kr
www.stat.or.kr
www.knto.or.kr
www.visitkorea.or.kr
www.skynews.co.kr
www.fnnews.com
www.etoday.co.kr
www.dt.co.kr
www.hankyung.com
www.mk.co.kr
www.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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