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이마트의 마케팅 전략과 향후 개선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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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이마트 소개
(1) 개요
(2) 비전

2. 환경 분석
(1) 외부 환경 분석
(2) 내부 환경 분석
(3) 경쟁 환경 분석

3.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4. STP 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4) Positioning Map

5. 4P 분석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6. 향후 개선책
(1) 구매시스템 개선
(2) 커뮤니케이션 문제
(3) 지역상권 마찰

7. 최종 결론
본문내용
‘유통 사관학교’라는 명성 아래 신세계는 국내 유통산업의 선진화를 이끄는 산실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 1997년 2월, 신세계는 국내 유통기업 최초로 중국 상하이에 이마트 해외진출 1호점인 취양점을 오픈하고 거대시장으로 성장하고 있는 중국 시장 공략의 교두보를 마련했다. 1997년 4월, 삼성그룹으로부터 공식 분리되면서 종합 유통 그룹으로의 본격적인 도약을 시작한 신세계는 외환위기 시절인 1998년, 이마트 다점포망 구축을 통해 물가안정에 기여하는 등 국내 경제회생에 큰 역할을 담당했다. 또한 1999년 윤리경영 선언과 함께 투명하고 공정한 기업문화를 정착시키며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기반을 마련하였다. 신세계는 외환위기를 거치면서 선택과 집중을 통한 핵심 역량 강화에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였다. 이마트의 눈부신 성장과 함께 국내 최고의 유통그룹으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하는 한편, 백화점 부문에서도 강남점 개점, 본점 리뉴얼, 죽전점 신규 오픈으로 이어지는 대규모 프로젝트를 통해 유통명가의 위상을 이어가고 있다. 신세계는 국내 최대의 복합쇼핑센터 건립과 프리미엄 아울렛 도입, 중국 사업 강화와 온라인 부문의 확대 등 세계 일류 유통그룹으로의 꿈을 향해 도약하고 있다.
신세계 이마트는 1993년 11월 12일 이마트 창동점 개점을 시작으로 국내 최초의 할인업태를 국내에 선보인 이후 매년 활발한 신규 출점과 지속적인 시스템 개발을 통해 효율을 극대화 하면서 매년 평균 30%이상의 高신장을 기록하고 있다. 또한 국내 산업에서 반도체, 전자, 건설 등 첨단 제조/건설 산업에 밀려 주력산업 대열에 포함되지 못했던 유통업을 미래의 산업으로 불리어지도록 하는 결정적인 역할을 수행해 오고 있다. 또한 이마트는 상품개발에도 적극적인 바, E-plus, E-basic, 자연주의, 마이클로, 시네마플러스 등 패션, 잡화, 가전 등 전 품목에 걸쳐 PB 상품을 개발하여 할인 업계 중 가장 많은 PB 상품을 보유하고 있다. 100% 교환/환불제도, 최저가격 2배 보상제, 계산착오 보상제, 약속불이행 보상제 등 고객만족 마케팅과 지역단체 마일리지, 불우이웃돕기, 장학사업, 환경보호활동 등 다양한 지역친화 마케팅은 이마트만의 상징으로 정착되어 오고 있으며 이용고객으로부터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참고문헌
emart.shinsegae.com
www.emart.co.kr
www.seri.org
www.retaildb.co.kr
www.retailnews.co.kr
www.discountstorenews.com
www.fnnews.com
www.etoday.co.kr
www.dt.co.kr
www.hankyung.com
www.mk.co.kr
www.edaily.co.kr
이마트에서 배우는 장사 노하우 - 박종현, 무한, 2010
맞수기업열전 - 정혁준, 에쎄, 2009
성공브랜드 이야기 - 조중연, 비즈프레스, 2009
이마트 100호 점의 숨겨진 비밀 – 맹명관, 비전비엔피, 2007
장사를 잘하려면 이마트를 배워라 - 박종현, 무한, 2004
대한민국 1등 할인점 - 최정우, emars, 2004
할인점 경영과 실무 - 윤명길, 고창룡, 두남,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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