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유형에_따른_제품관여도에_관한_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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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유형에 따른 제품관여도에 관한 연구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쿠폰광고와 일반광고의 효과 비교 연구

Ⅲ. 제품관여도와 웹사이트 유형 및 배너광고 유형에 따른 인터넷 광고효과 연구

Ⅳ. 쿠폰 종류에 따른 쿠폰이용비용과 소비자 만족에 관한 연구

Ⅴ. 결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997년 말 외환위기 이후 지속적인 경기 침체와 투자 위축으로 인하여 기업은 적은 투자비용으로 매출액과 수익을 직접적으로 증대시킬 수 있는 판매촉진에 관심을 보이며 이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있고, 소비절약운동이 사회 전반에 확산되고 소비심리가 위축되면서 국내 소비자들의 구매행동은 ‘가격 지향적 구매’로 변화하였다. 이에 따라 기업과 소비자의 쿠폰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면서 우리나라의 쿠폰시장은 폭발적으로 성장하여 2001년에 배포된 쿠폰의 수는 1억장 이상으로 추정되며, 금년에는 12억 장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기업들의 쿠폰 전략도 다양화 하여 쿠폰 북, 인터넷 쿠폰, 쿠폰전문지, 카드쿠폰, 모바일 쿠폰 등 새로운 쿠폰이 등장하고 쿠폰사용이 대중화되고 있으므로 당분간은 급속한 신장이 예상되며 판매촉진의 일환으로 광고의 한 형태로 자리 잡기 시작 하였다.
광고는 판매자에게는 고객을 향한 마케팅 의사소통활동의 중요한 수단이 되며, 소비자에게는 제품에 관한 정보를 얻는 유익한 정보 원천이다. 이에 과거에는 TV, 라디오, 신문, 잡지, 우편물, 광고게시판 등의 매체에 주로 의존하여 광고형태를 나타냈으나 Web기반의 인터넷이 본격적으로 서비스되기 시작한 1994년을 기점으로 인터넷(Internet)이 중요한 광고매체로 주목받기 시작했다.
광고매체로 주목받기 시작한 인터넷 웹사이트 유형 및 배너광고 유형에 따른 광고효과를 알고 쿠폰광고와 일반광고의 차이점과 쿠폰 종류에 따른 쿠폰이용비용과 소비자 만족을 통하여 제품 관여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제품 관여도에 미치는 영향은 다각화 되어 분석될 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참고한 학술자료를 통하여 광고유형에 따른 제품 관여도에 관하여 연구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연구는 본 연구주제와 관련된 이론적 배경이 미흡한 상태에서 제품관여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광고유형을 알고 발전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Ⅱ. 쿠폰광고와 일반광고의 효과 비교 연구
쿠폰광고와 일반광고의 효과비교에 관한 연구논문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제품관여도, 웹사이트 유형 및 배너광고 유형에 따른 인터넷 광고효과에 관한 연구” 김종우, 이승엽
“쿠폰광고와 일반광고의 효과 비교” 박세훈
“쿠폰종류에 따른 쿠폰이용비용과 소비자 만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소비자학과 석사과정 김소연, 교수 여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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