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7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30점).
※ 서론, 본론, 결론 형식에 맞춰 작성.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특수아동과 특수교육
1) 특수아동의 개념
2) 특수교육의 개념
2. 유아특수교육의 개념과 발달
1) 유아특수교육의 개념
2) 유아특수교육의 발달
3. 유아특수교육의 목적과 특성
1) 유아특수교육의 목적
2) 유아특수교육의 특성
4. 유아특수교육의 유형
1) 가정중심 프로그램
2) 기관중심 프로그램
3) 병합프로그램
5.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1) 유아교육의 기회 부족 및 통합교육의 미흡
2) 유아특수교육에 대한 이해 부족
3) 유아특수교육의 질적 제고 지원 부족
4) 교원의 전문성 및 책무성 부족
5) 행정적 재정적 지원 미흡
6. 유아특수교육의 발전방안
1) 완전 통합교육의 실현
2) 특수성의 적극적 반영
3) 교수학습 및 평가체제의 전환
4) 0세부터 전 생애 기간에 걸친 특수교육 지원
5) 당사자 및 가족참여와 권리의 확대
6) 더불어 사는 사회 구현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특수아동과 특수교육
1) 특수아동의 개념
다른 아동에 비해 열등한 면을 더 많이 지니고 있는 아동들이 특수아동이다. 특수아동에게 일반아동과 동일한 환경조건이 주어지면 그들의 타고난 능력을 최대한으로 실현하는 데 어려움이 따른다. 특수아동에게 잘 훈련된 전문가의 관리가 필요한 이유는 그들이 정신지체, 학습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지체장애, 의사소통장애, 자폐증, 청각장애, 시각장애, 외상성 뇌손상 및 특수한 재능 등으로 인해 한 가지 이상의 영역에서 일반아동과 현저한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2) 특수교육의 개념
일반적으로 특수교육(special education)은 통상적인 교육방법만으로는 연령에 상응하는 교육적, 사회적, 그 외 다른 수준의 목표도달이 불가능하거나 혹은 곤란한 자에 제공되는 교육형태를 말하며, 동시에 그 수준을 향하여 교육효과를 촉진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는 것을 말한다. 주의할 점은 이 정의에서는 특수교육의 개념에 대해서 상대성을 인정하는 것이 된다. 제공되어야 할 특수성에 대한 각 아동의 필요성은 그 사회의 일반적인 아동에게 제공되고 있는 교육에 의해 좌우되며, 동시에 각 아동이 어느 정도의 교육환경에서 잘 적응 해 가는가는 각 아동의 자질 과 결함에 좌우된다.

2. 유아특수교육의 개념과 발달
1) 유아특수교육의 개념
유아특수교육이란 장애를 가졌거나 장애를 가질 위험성이 있다고 사려되는 영유아와 그 가족의 독특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의학적, 교육적, 치료적, 심리적, 그리고 사회적 노력을 의미한다. 유아특수교육이라는 용어가 나오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렸고 그 시간만큼 많은 아동들이 교육적 권리, 인간으로서의 권리 행사로부터 소외되어져 왔다. 교육은 각자 자신의 타고난 능력을 계발하여 자기실현을 이루도록 도와주는데 그 목적이 있다. 장애 아동 역시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자신의 개인적 결함을 스스로 극복하고 사회 안에 통합되어 미래에 자립할 수 있도록 그들의 능력을 향상시켜 주어야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경숙 외(2005) 유아특수교육개론. 학지사.
김경진·이미선(2004) 장애 영·유아 가족지원 방안 연구. 국립특수교육원.
김정권 외(2007) 특수교육백년사. 도서출판특수교육.
김정권, 이유훈(2005) 특수교육과정 운영론. 도서출판 특수교육.
김진호 외 5(2001) 특수교육학개론. 시그마프레스.
김승국(2007) 특수교육학. 양서원.
이상복, 이효신(2002) 유아특수교육. 대구대학교 출판부.
이소현 역(2005) 장애 유아를 위한 교육.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이소현(2002) 특수아조기교육. 이화여자대학교.
김종현 외(2004) 유아특수교육. 창지사.
국립특수교육원, 유아특수교육확대 방안, 이미선, 강영택, 조정환
장순희, 유아특수교육발전에 관한 연구, 창원대학교 석사논문
김정권(1998) 특수학교교육과정의 개정방향. 특수교육학회 1998년도 추계학술 심포지엄 논문집.
김현정(1997) 일반유아를 위한 장애이해교육 방법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석사학위 청구 논문.
조홍중의 특수교육 사이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이 체계적이여서 좋았어요
  • woni4***
    (2012.10.10 20:03:18)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