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미술]탐색활동, 표현활동, 감상활동 중 2가지 활동을 선택하여 교육계획안 작성 및 실제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의류패션)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아동미술
공통 * 탐색활동, 표현활동, 감상활동 중 2가지 활동을 선택하여 교육계획안을 작성하고 아동을 지도한다는 가정 하에 실제 활동을 하시오. 각 활동 별로 활동 중 과정 사진을 2장씩 첨부하고, 활동결과물과 본인의 학생증 사진을 첨부하여 제출하시오.
<제출물>
1. 교육계획안 - 대상아동 연령, 재료, 활동방법(도입, 전개, 마무리)포함.
2. 각 활동별로 활동 중 사진 2매.
3. 각 활동별로 최종 활동 결과물 사진 1매 이상.
4. 학생증 사진.
하고 싶은 말
* 탐색활동, 표현활동, 감상활동 중 2가지 활동을 선택하여 교육계획안을 작성하고 아동을 지도한다는 가정 하에 실제 활동을 하시오. 각 활동 별로 활동 중 과정 사진을 2장씩 첨부하고, 활동결과물과 본인의 학생증 사진을 첨부하여 제출하시오.
<제출물>
1. 교육계획안 - 대상아동 연령, 재료, 활동방법(도입, 전개, 마무리)포함.
2. 각 활동별로 활동 중 사진 2매.
3. 각 활동별로 최종 활동 결과물 사진 1매 이상.
4. 학생증 사진.

* 구매자 선호에 부합하도록 체계적으로 성실히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아동미술
1. 아동 미술교육의 원리
2. 아동 미술교육의 형식
3. 탐색활동영역
4. 표현활동영역

Ⅲ. 활동교육계획안 및 실제 활동
1. 탐색활동 교육계획안 - <색깔 비눗방울 놀이>
2. 표현활동 교육계획안 - <바다 속 꾸미기>

Ⅳ. 실제 활동
1. 탐색활동(활동사진 2매, 결과물사진 1매)
2. 표현활동(활동사진 2매, 결과물사진 1매)

Ⅴ.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일정 시기까지의 아동은 대부분이 추상적 표현을 추구하고 그 이외의 표현을 전혀 알지 못한다.
선(線)의 질, 공간파악의 방식 등 깊이와 거리감각을 무시한 평면적인 나열이나 기저선에 의한 땅과 하늘의 설정방법 등의 모든 것이 아동 특유의 추상적인 외계의 파악방식과 그 표현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런데 표현기능만을 위주로 하는 지도는 이를 부정하여 모처럼의 추상적인 공간설정의 방법이 잘못된 것이라 하여 정정 되고 있는 것이다.
문제는 이런 처사가 어린이들의 장래에 어떠한 여향을 초래할 것인가가 고려되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표현기능은 지능의 발달과 반드시 일치하는 것이 아니고, 갑자기 높은 수준에 도달하는 일은 가끔씩 있는 일이다.
물론 할 수 있다면 그렇게 되도록 하는 것이 좋다고도 생각될 수 있으나 그것은 어디까지나 발달의 필연에 부응하여 이를 고려할 수 있는 것이지, 발달의 단계를 무시한 전혀 특수한 기능을 주입하는 일은 실제로는 가능할지 몰라도 교육적으로는 무의미하고도 유해한 일이라 할 수 있겠다.
그러므로 아동미술교육에서는 표현활동과 더불어 탐색활동과 감상활동 등의 교육이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19세기 말에 아카데미적인 미술이 쇠퇴하고 그 대신 다양한 색채의 후기인상파의 회화가 유입됨에 따라서 처음으로 어린이와 성인의 미술에 대한 비교가 가능해질 수 있었다.
즉, 아동미술, 원시미술, 미개종족미술은 미숙한 것이 아니고, 감수성이 강하고 표현력이 풍부한 미술의 한 형식으로 재인식되었다는 것을 말해준다.
참고문헌
백중열, 아동미술교육의 이해, 공동체, 2006
최재영, 아동 미술활동의 지도와 이해, 창지사, 2008
이소은, 권기남, 아동미술, 양서원, 2011
김정, 유아미술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미술지도계획 및 방안(평면도형)
  • 유아예능교육세미나2004. 3.30유아 미술 지도 계획 및 방안 (평면 표현)목차I. 서론 1 II. 이론적 배경 A. 유아미술의 발달단계 1B. 유아그림 표현의 특징 1C. 평면표현활동 31.평면표현 활동의 분류 2.평면표현 활동의 자료 D. 교사의 역할 4III. 유아 미술의 지도계획 및 방안 (평면활동)A. 평면 미술활동

  • [유아교육] 가정보육과 몬테소리
  • 중심’인 가정 분위기에서 영유아는 자극받고 매일의 가정일과 활동을 배운다.5. 영유아의 가정과 생활양식 및 가치가 비슷한 가정을 선택할 수 있다.6. 영유아의 가정과 가깝기 때문에 더 편리하다.7. 어머니의 생활에 따라 융통성이 있다.8. 아버지가 없는 영유아에게 가정에서의 성인 남자 모델을 제공해 줄 수 있다.9. 비교적 보육료가 저렴하다.10. 소수 아동과 가족의 특별한 요구에 맞추어 운영할 수 있다.1. 보육교사에 대한 감독이 어렵고, 보

  • [유아교육과정] 프로젝트접근법
  • 교육 과정이란? 존 듀이는 유아가 흥미 있어 하거나 참여하는 주제들을 중심으로 하거나 참여하는 주제들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조직하는 것을 통합이라고 주장했다. 교육활동이 아동의 이해수준과 흥미에 맞을 때 아이들은 신선한 생각을 새로운 어휘로 표현해 내며 아동은 실제로 경험하면서 가장 잘 배우고 즐길 수 있다. 그러므로 통합교육활동에서 교사는 유아의 발달 정도와 흥미, 가정환경, 연간 교육일수 및 일일 운영시간, 학급당 원아 수,

  • [사회복지] 사회복지시설 평가지침
  • 아동복지시설, 노인복지시설, 여성복지시설, 장애인복지시설, 부랑인복지시설 등에 대한 평가지표가 동시에 개발되었다. 그 후 사회복지시설에 대한 평가가 진행되는 동안 일률적인 평가지표 만으로서는 같은 종별 시설이라 하더라도 다양하게 존재하는 세부 유형의 시설에 대한 평가는 실제로 수행하는데 매우 어려움이 있었다. 한 예로서, 아동복지시설의 경우 육아시설을 중심으로 평가지표가 개발되었기 때문에 직업훈련시설, 자립지원시설, 일

  • [유아교육] 이화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 프로그램
  • 교육과정의 배경, 사상 그리고 어린이상1) 이화유치원 유아교육과정의 역사2)이화유치원 유아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3)유치원 원장님의 사명4)유치원 원가5)이화여대부속 어린이집의 원훈6)정리2. 이화여대부속유치원의 교육목표 및 교육이념1) 경영관 2) 이화여대 부속 유치원의 교육 이념 및 목표3. 이화여대 부속 유치원 교육과정 구성 1) 생활주제(단원)중심 교육과정 2) 교육원리3) 교육내용 4) 일과의 구성 및 운영 5) 교사의 역할 6) 환경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