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방어기제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정신건강
공통 * 다음 중 한 과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
(학번 끝자리와 상관없이 택1: 각 30점 만점)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방어기제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영유아기 및 아동기의 발달특성과 이 시기에 갖는 문제 및 정신건 강에 대해 설명하시오.
3. 성격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4. 스트레스의 개념과 원인, 증상과 대처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
5. 자기관리의 의미와 구체적인 방안 및 발달적 기초에 대하여 논하시오.
※ 표절율에 따라 감점 처리됨.
하고 싶은 말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방어기제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 구매자 선호에 부합하도록 체계적으로 성실히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1. 프로이드의 기본전제
2. 프로이드 이론에서 인식의 수준
3. 구조적 이론
4. 발달 단계
1) 구강기(출생~18개월)
2) 항문기(18개월~3세)
3) 남근기(3세~5세)
4) 잠복기(5세~12세)
5) 생식기(사춘기 시기~성인기 이전)
5. 꿈의 해석
6. 증상

Ⅲ.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의 방어기제
1. 보상(compensation)
2. 합리화(rationalization)
3. 투사
4. 억압(repression)
5. 부정(denial)
6. 반동형성(reaction-formation)
7. 동일시(identification)
8. 퇴행(regression)
9. 분리(isolaton)
10. 전치(displacement)
11. 승화(sublimation)

Ⅳ.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프로이드는 성적 본능의 에너지를 리비도라고 하고 리비도는 일생을 통해 일정한 순서에 따라 특정한 신체부위로 집중된다고 보았다.
리비도가 집중해서 모이는 신체부위를 성감대라고 불렀다.
또한 프로이드는 성감대의 연령적 변화에 따라, 구강기, 항문기, 유아 성기기(남근기), 잠재기, 성국 성기기의 다섯 가지 발달 단계를 설명했다.
프로이드는 현재 환자가 겪고 있는 신경증 등은 유아기의 어느 단계에서 직면한 문제를 제대로 충족시키지 못한 결과라고 본다.
즉, 아동의 인성 발달은 각 발달단계에서 생겨나는 리비도의 방출 형태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다고 하였다.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에서 방어기제는 불안을 야기 할 우려가 있는 동기나 생각을 억압하는 방법이다.
우리의 마음은 빙산과 같아서 물위의 부분은 의식이고 나머지는 물위에 잠긴 무의식 부분이다. 그런데 그사이에 전의식의 부분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것은 즉시 의식하지는 못하지만 어는 정도의 노력이 가미되면 불러 낼 수 있는 부분이다.
여기에서 즉시 무의식의 영역은 자각되지 못함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행동에 가장 강력한 작용을 한다.
신경증은 이런 억압과 갈등이 특별히 강하고 환자가 이것에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할 때 발생한다.
프로이드는 히스테리 환자들이 의식으로부터 차단하고 있는 중심 정서가 성에 관한 것이라는 결론에 도달 하였다.
참고문헌
Bruno Bettelheim, 김종주 역, 프로이드와 인간의 영혼, 하나의학사, 2001
김상인, 방어기제와 정신건강, 한국전인교육개발원, 2009
정도언, 프로이트의 의자, 웅진지식하우스, 2009
CHARLES S.CARVER, 김교헌 역, 성격심리학, 학지사, 2005
예지각 편집부, 정신건강, 예지각,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방어기제에 대해 설명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방어기제에 대해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정신분석의 탄생2. 프로이드의 생애와 정신분석3.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1) 중심개념(1) 정신적 에너지 (2) 리비도2) 의식 구조(1) 의식 (2) 전의식 (3) 무의식3) 성격의 구조(1) 원초아 (2) 자아 (3) 초자아4) 방어 기제(1) 억압(2) 반동형성(3) 투사(4) 대치(5) 전위(6) 승화(7) 고착과 퇴행 (8) 보상(9) 치환(10) 히스테리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A형]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방어기제에 대해 설명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A형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방어기제에 대해 설명하시오.Ⅰ. 프로이드와 정신분석1. 프로이드의 생애와 업적2. 정신분석의 개념Ⅱ.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1. 인간관2. 의식수준과 성격의 구조1) 의식, 전의식, 그리고 무의식2) 성격 구조 : 원욕, 자아, 그리고 초자아3. 성격의 역동성4. 방어기제1) 억압2) 반동형성3) 투사4) 대치5) 전위6) 승화7) 고착과 퇴행 8) 보상5. 성격 발달의 단계1) 구강기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방어기제에 대해 설명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방어기제에 대해 설명하시오.Ⅰ. 프로이드와 정신분석1. 프로이드의 생애와 업적2. 정신분석의 개념Ⅱ.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1. 인간관2. 의식수준과 성격의 구조1) 의식, 전의식, 그리고 무의식2) 성격 구조 : 원욕, 자아, 그리고 초자아3. 성격의 역동성4. 방어기제1) 억압2) 반동형성3) 투사4) 대치5) 전위6) 승화7) 고착과 퇴행 8) 보상5. 성격 발달의 단계1) 구강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방어기제에 대해 설명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방어기제에 대해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정신분석의 탄생2. 프로이드의 생애와 정신분석3.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1) 중심개념(1) 정신적 에너지 (2) 리비도2) 의식 구조(1) 의식 (2) 전의식 (3) 무의식3) 성격의 구조(1) 원초아 (2) 자아 (3) 초자아4) 방어 기제(1) 억압(2) 반동형성(3) 투사(4) 대치(5) 전위(6) 승화(7) 고착과 퇴행 (8) 보상(9) 치환(10) 히스테리

  • [정신건강/ 유아교육과/1학년공통]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방어기제에 대해 설명하시오
  • 개설학과가정학과(가정관리)개설학년3학년교과목명인간행동과사회환경 (A형)A형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과 융의 분석심리학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2. 칼 융의 분석심리학3. 프로이드와 융의 사상4.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융의 분석심리학의 공통점5.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융의 분석심리학의 차이점Ⅲ. 결론ㅁ 참고문헌Ⅰ. 서론프로이드와 융 정신분석학을 말할 때 빠질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