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학]기말고사 최종정리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6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많은 시간 공들여서 만든 작품인 만큼 좋은 평가 받았으면 좋겠구요~~

강의를 듣는 모든 학생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많은 이용 부탁 드립니다ㅋㅋㅋㅋ A+++을 향해~!!!!
목차
9강 예술성과 사회성
10강 현대예술의 난해함
11강 미모의 시대
12강 뮤지엄의 이념과 역할
13강 예술비평의 원리
14강
본문내용
윔재트 (W. K. Wimsatt)
• 비평의 언어를 3종류 •
① '좋다'·'훌륭하다'와 같은 평가적 언어
② 평가와 관계없는 '운문'·'운율'과 같은 기술적 서술을 위한 언어와 '사랑'·'탱크'와 같은 논급적 내용을 지닌 언어
③ 이 중간에 예컨대 '쓸쓸한'·'단호한'과 같이 특수한 가치를 포함
• 작품의 분석은 가치적으로 중립(neutrality)을 지향 → 중립적인 언어가 특수한 가치를 암시하는 언어와 통합되어 전체적 판단에 이른다.

해석
• 해석의 목표 : 개체로서의 대상을 객관적으로 정확하게 이해 ‘하나의 올바른 해석’
• 해석적 비평 : 학문적 성격, 비평가는 해박한 지식을 필요. 실제로 작품을 역사적인 맥락 속에 두고, 다방면에 걸쳐서 상세하게 분석
• 리차드(I. A. Richards)의 《문예비평의 원리》이래 실증주의적, 과학주의적 비평이 우세 이들 비평과 문예학적 연구는 구별이 어렵다.

가치의 해명
• 예술비평 / 예술사 : 개개 작품의 정확한 이해를 지향한다는 점에서 상통
• 작품해석을 미술사의 방법으로 제창 : 제들마이어의「구조분석」이론
• 파노프스키나 곰브리치의 「이코놀로지」이론
• 예술비평과 예술사의 동일성 : 벤투리 = 예술비평에 역사적 지식은 불가결, 예술사에도 평가가 개입

예술비평가와 예술사가
• 취급대상 : 시간적 경과를 거친 것 / 동시대의 예술창조
• 아직 평가가 정해져 있지 않은 동시대의 작품 •거의 평가가 정해진 과거의 작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예술과 철학] 예술과 철학(아주대) 강의 자료 정리
  • 미학을 미술, 건축, 디자인과 직접 연결시킨 운동이었고, 이 학교의 교수 대부분이 칸디스키등 바로 비재현적 미술운동의 선구자였다.특히 형식주의 미학은 비평의 분야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얻었다. 왜냐하면 형식주의는 기본적으로 작품의 미적 가치가 그 작품이 구현한 형식적 완성도, 즉 형식주의 비평가들의 “의미있는 형식(signifant form)에 있음으로 일단 작품 내적 비평기준과 객관성을 강조할 수 있었다.형식주의에 대한 비판적 고찰반론1 :

  • [사범대학, 국어교육, 시지도, 문학교육] 학생 중심 시 지도방안
  • 본시내용에 대한 보충학습 -윤동주의 ‘또 다른 고향’ 더 읽을꺼리 제공-비교검토○소감문 발표시대적 배경학습은 내면화 단계정리(5´)본시학습정리평가차시예고개별○화자, 독자의 입장에서 감상Ⅲ. 마무리7차 교육과정은 학습자중심의 교육과정을 천명하고 있으며, 문학교육에서 수용이론이 적용되고 있다. 수용미학을 바탕으로 한 시 수업의 단계는 ‘계획-진단-지도-평가-내면화’로 나타낼 수 있다. 지도단계는 ‘전체적 접근-부분적

  • 교육학 서브노트
  • 최종성적에 미반영 - 형성평가가 학습을 촉진하는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평가결과를 최종성적에반영하지 않아야 함㉥ 교사가 직접 문항 제작 - 형성평가는 학습개선 및 교수전략 개선에 초점을 두는 평가이기 때문에학생과 교수전략을 잘 알고 있는 교사가 평가문항을 직접 제작해야 함(3) 총괄평가총합평가① 정의㉠ 장기간의 학습성과를 평가하여 성적을 산출하기 위해 실시하는 평가㉡ 중간고사, 기말고사, 학년말고사 등이 총괄평가에 해당

  • [경영학] 대학교 학부생을 위한 리더 양성 프로그램 개발
  • 정리11집단 포럼주제별 외부 토론을 통한 의견 공유12협상수업 소개협상 진행방식에 대한 소개협상 소개 강의13협상수업조별로 협상수업 진행기본 협상 수업14조별로 협상수업 진행심화 협상 수업15모의 면접각 조별로, 인사 담당자 &면접자 역할지정, 모의 면접 실시조별 면접 및 개인 면접16기말고사 기간1 page 소감문으로 대체3학년 1학기 1주차에는 본교의 리더십 강의를 벤치마킹하여리더십의 정의와 유형에 대해 배워보는 시간을 가

  • 창조의 심리학 노트정리
  • 본능력>자기 자신상대방이해자기인식 대인이해매니지먼트자기관리 대인스킬-티를 높이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의 축 (자기인식과 관리)를 강화해야 한다.-그다음 상대방의 축(대인이해와 대인스킬)을 강화한다 부하를 움직이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을 관리해야 할 필요가 있다.성공취업을 위한 감성역량우리는 취업을 하게 되면 조직생활을 해야한다. 이에 적절한 감성역량을 개발하여 성공취업부터 시작하자.성공취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