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PPL의 현황과 효과 및 개선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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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본론
1. 간접광고(PPL)의 개념
2. 간접광고(PPL)의 역사와 현황
3. 간접광고(PPL)의 유형
4. 간접광고(PPL)의 효과 및 가치
5. 국내외 간접광고(PPL) 규제동향
1) 해외 규제 동향
(1) 미국
(2) 일본
(3) 유럽연합(EU)
2) 국내 규제 동향
(1) 간접광고(PPL) 규제 논의
(2) 간접광고(PPL) 규제현황
3) 개정된 방송법 시행령이 시사하는 점
6. 방송법 개정 이후의 국내드라마 간접광고(PPL) 성공사례
: <시크릿가든>
1) 시크릿가든 제작 배경
2) 시크릿가든 간접광고의 수익 배분 구조와 성과
3) 시크릿가든의 간접광고(PPL) 성과
4) 시크릿가든의 간접광고(PPL) 사례 분석
(1)아웃도어 의류 브랜드 ‘몽벨’
(2) 화장품・건강식품업체 ‘마임 그룹’
(3) 롯데백화점
(4) ‘몽벨’과 ‘롯데백화점’ 간접광고(PPL)의 차이점
(5) BMW
5) 시크릿가든의 간접광고(PPL) 성공요인
3.결론
본문내용
흔히 간접광고라고 알려진 PPL은 여타의 광고기법에 비해 그 역사는 짧지만, 최근 각광을 받으며 각종 매체를 통해 널리 활용 되고 있다. 외국, 특히 미국의 경우, 1940년대부터 시작되어 약 80년간의 역사를 이어오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10여년 전부터 간접광고의 도입과 양성화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져 왔고, 그나마도 2005년 이전까지는 주로 불법적인 간접광고에 대한 규제 강화가 주요 현안이었다. 그 이후 간접광고(PPL)를 양성화 하는 방안으로 논의가 진행되어, 2010년 1월에서야 방송법 및 시행령 개정을 통해 간접광고가 부분적으로 허용된 실정이다. 이로 인해, 2010년 5월 지상파 TV에서 첫 간접광고가 등장하였고, 현재 오락, 교양, 드라마를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다.
여기서는, PPL의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알아본 후, 개정된 방송법 및 시행령 내용에 대해 알아보고, 현재의 상황에서 향후 개선되어야 할 점들이 있다면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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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빈 리, 2010, “마케팅 성공사례 상식사전 ”, 길벗.
채명진, 2008, “방송광고 규제정책에 관한 연구 : PPL을 중심으로”,
고려대대학원
김미애, 2010, “간접광고(Product Placement) 규제에 관한 비교법적 연구”,
고려대대학원
추민정, 2010, “지상파TV 간접광고 동향과 활성화 방안 도출에 관한 연구 :
해외 사례와 이해관계자 인식조사를 중심으로”, 고려대대학원
박원기, 2010, “간접광고의 판매 현황과 활성화를 위한 과제”, 한국방송광고
공사 광고연구소.
최정규, 2008, “간접광고의 규제 현황과 쟁점에 대한 연구”, 한양대 언론정보
대학원
김봉현, 2005, “TV프로그램 내 간접광고로서의 PPL 운용 및 규제에 관한
소비자 인식조사연구”, 광고학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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