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 스트레스의 개념과 원인, 증상과 대처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스트레스원인, 스트레스증상, 스트레스대처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5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정신건강 |
---|---|---|---|---|---|
공통 | * 다음 중 한 과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 (학번 끝자리와 상관없이 택1: 각 30점 만점)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방어기제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영유아기 및 아동기의 발달특성과 이 시기에 갖는 문제 및 정신건 강에 대해 설명하시오. 3. 성격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4. 스트레스의 개념과 원인, 증상과 대처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 5. 자기관리의 의미와 구체적인 방안 및 발달적 기초에 대하여 논하시오. ※ 표절율에 따라 감점 처리됨. |
- 하고 싶은 말
-
-2011년 2학기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
2011년 2학기 한국방송통신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스트레스의 개념과 원인, 증상과 대처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라는 주제로 작성된 자료입니다.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추고 있으며 참고문헌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총 13페이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목차를 보시면 어떤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아실 수 있습니다. 관련 자료 작성하시는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스트레스 개념
2. 스트레스의 정의
3. 스트레스의 원인
4. 대학생의 스트레스 원인
5. 스트레스의 분류
6. 스트레스의 증상
1) 심리적 증상
2) 생리적 증상
3) 스트레스로 인한 증상의 구체적 예
7. 스트레스의 대처방안
1) 개인차원의 극복방법
2) 조직차원의 스트레스 관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스트레스의 개념과 원인, 증상과 대처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
현대인이 스트레스에서 완벽히 벗어난 삶을 산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한 일이다. 하지만 스트레스에 적절하게 대처함으로서 그 강도를 감소시키는 것은 충분히 가능한 일이다. 스트레스의 강도를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노력이 필요하다.
첫째, 주어진 요구를 해결하기 위해 이 요구와 자신의 능력 간에 균형을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둘째, 긍정적인 사고를 하고 스트레스의 적절한 외부 분출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셋째,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여러 가지 책략을 익혀야 한다. 넷째, 효과 없는 대처기제를 시용하는 것을 피해야 한다. 다섯째, 자신의 성향과 상황에 맞는 스트레스 극복방법을 찾아야 한다.
이와 같은 방법을 통해서 우리는 스트레스에 대처할 수 있으며 건강한 정신을 유지할 수 있다. 앞 서 말하였듯이 스트레스를 원천적으로 제거한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한 일이다. 그렇다고 해서 스트레스에 무방비 상태로 노출된다면 우리의 정신건강이 위협받게 될 것이다. 스트레스의 원인에 대해서 생각해보고 그것을 제거하려는 노력과 동시에 적절한 대처방안을 찾는다면 우리는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
1. 김영복, 건강증진의 이론과 적용, 대구대학교출판부, 2011.
2. 이영호, 정신건강론, 공동체, 2006.
3. 이여진, 남녀대학생의 스트레스 및 대처방식과 자아존중감이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 대학원, 2010.
4. 아보 토오루(교수) 저, 정유선 역, 만병의 원인은 스트레스다, 부광, 2009.
5. 윤경희, 스트레스 대처행동이 아동의 우울과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 대학원, 2010.
6. 루스 클라인 저, 박미경 역, 스트레스를 날려버릴 77가지 방법, 현문미디어, 2010.
7. 기현정, 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가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대 대학원, 2011
8. 임혁, 채인숙 저, 정신건강의 이해, 공동체, 2010.
자료평가
- 자료 감사해요자료 감사해요
- xlsw***
(2013.10.21 01:42:4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방송통신대_프로그램개발과평가_저출산 고령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내가 거주하는 지역사회의 인구 현황 및 현안 과제를 살펴본 후, 프로그램을 기획하시오
- 문학의 이해, 피천득, 인연 작품 세계 분석
- 유아교육과정3)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구성, 교수학습방법, 환경구성 등에 자세히 설명하시오.
- 보건교육A형 2020 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 보건교육A형 인구 사회적, 생활양식 특성을 상세히 기술 보건교육A형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 방송통신대 보건교육A형
- (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사회문제론, 공통)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의 독후감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세계의정치와경제, C형) 신자유주의화로 인해 오히려 개인의 건강 문제가 심각해지는 사례들이 있다. 교재 14장과 관련한 자료를 참고하여 이러한 상황을 묘사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논하시오.
- [사회문제론] 2024년 1학기 기말과제물,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유아교육 4 교육평가 가. 공통형(총 5점) 문제-표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시실시 방법 등을 간단히 기술하시오(5점) 나. 지정형 (총 25점) A형- 문제- 1포트폴리오 평가의 출현 배경, 개념, 특징을 기술하고(10점) 2초등학교와 유치원 어린이집에서 포트폴리오 평가를 적용할 때의 차이점(5점)과 공통점(5점)을 비교기술하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 공통) 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않을뿐더러 심지어 더욱 악화되고 있다는 주장이 심심치 않게 들린다.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①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②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 사회복지발달사, 소설 혹은 동화를 매개로 사회복지발달사의 한 장면을 분석하시오 프랑스대혁명과 레미제라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