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활동]조형활동의 의미,목표,가치, 조형활동의 미술과 생활, 조형활동의 그리기표현발달, 조형활동의 재료, 조형활동의 제고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조형활동의 의미

Ⅲ. 조형활동의 목표

Ⅳ. 조형활동의 가치

Ⅴ. 조형활동의 미술과 생활
1. 성격
2. 목표
3. 미술과 생활의 내용
4. 지도상의 유의점

Ⅵ. 조형활동의 그리기표현발달

Ⅶ. 조형활동의 재료

Ⅷ. 조형활동의 제고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미술활동은 크게 보는 것과 나타내는 것으로 나누어지지만, 눈으로 보고 마음으로 느끼고 머리로 생각하고 손을 사용하여 나타내는 조형적인 표현활동의 행위에서 이 둘은 별개의 것이 아니다. 보는 것이 깊이 있게 이루어지면 그에 따라 나타내는 것도 잘 될 것이며, 잘 나타낼 수 있는 어린이는 잘 볼 수 있는 어린이일 것이다.
이 세계를 이루고 있는 시각적 현상들, 즉 형태나 색, 공간과 질감, 평면과 입체 등의 요소 속에서 통일과 변화, 조화와 대비, 균형과 리듬 등의 원리를 발견하는 교육을 통해 미적 안목을 기르는 것이다. 길러진 미적 안목을 통해 자신의 삶에서 직면하는 시각적 현상들을 미적으로 보고 개선하고 가꾸는 활동을 할 수 있게 된다. 그런 시각적 교육은 다른 어떤 교과보다 시각을 주 대상으로 하는 미술교육을 통해 가장 효과적으로 육성되는 것이다. 또한 그것은 표현을 통해서 뿐만 아니라 이해와 감상 지도를 통해 보다 효과적으로 육성된다.
우 뇌와 좌 뇌는 서로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하는 일도 서로 다르다. 좌 뇌는 언어적이고 분석적이며 상징적, 추상적, 시간적, 합리적, 수리적, 논리적, 순차적이다. 하지만 우 뇌는 종합적이고 공간적이며 비언어적, 구체적, 유사적, 비 시간적, 비합리적, 직관적, 총체적이다. 미술교육은 우 뇌 발달을 위한 대표적인 교육활동이다. 그러나 미술도 우 뇌와만 관련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좌 뇌의 도움을 많이 받아야 한다. 뇌의 균형 있는 발달은 균형 있는 사고를 의미하며 균형 있는 사고는 조화로운 행동을 의미한다. 이러한 균형 있는 뇌의 발달과 조화로운 인간성의 계발을 위해서도 미술교육은 필요한 것이다.
미래 사회에 가장 필요한 인간성의 특성은 무엇인가? 그것은 창의성이라 할 수 있다. 미술은 이런 개성과 창의성을 육성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활동 중의 하나이다.
어린이들은 미술을 통해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생각과 경험, 상상, 느낌, 감정, 정서, 성격 등을 자유롭게 드러낼 수 있으며, 미술교육은 그러한 개성 있는 표현의 장이 되어주고 그런 표현을 자극하고 격려해 준다.
참고문헌
* 강명구 저, 조형의 장론, 서울, 운문당, 1991
* 김춘일·박남희 저, 조형의 기초와 분석, 서울, 미진사, 1991
* 모도아끼 히로시 저, 김수석 역, 조형심리학 입문, 서울, 지류문화사, 1993
* 엄준상·유윤진, 조형사, 서울산업대학교 출판부
* 이정환 저, 영유아를 위한 조형 미술 활동, 파란마음, 2008
* 佐·諒 저, 김춘일·손영수 역, 재미있는 조형놀이, 미진사,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환경디자인 레포트
  • 생활하는 실내 공간과 여러 가구 그리고 주택과 정원, 도로와 건물, 거리의 시설물등 환경을 구성하는 여러 요소의 조화와 통합을 추구하는 것이다. 즉 사람이 살고 있는 공간을 더욱 아름답고 생기있게 만들려는 활동이다.* 우리의 생활 공간을 아름답고 쾌적하며 기능적으로 꾸미는 활동.( 방안 꾸미기, 교실 꾸미기, 실내 장식, 마을 꾸미기, 도시 계획, 국토 개발 계획 등 )종 류실내환경디자인(interiere design)실외.옥외환경디자인(supergraphic design) 필

  • [도시가로 경관의 정체성과 도시 디자인 전략에 관한 연구] 도시가로 경관의 정체성과 도시 디자인 전략에 관한 연구
  • 가치를 찾고자 여러이론들이 태동되었으며, 이들이 공통적으로 표출하고 있는 것은 길이 더 이상 단순한 기능적 연결고리가 아니라, 도시경관이나 사회적 활동을 가능하도록 하는 도시의 기본적 공간이 되고 있다는 것이다.길은 교통기능적인 도로(road)와 생활기능적인 가로(street)로 구분할 수 있다. 도로는 출발지와 목적지가 분명하고 두 지점 사이의 통과를 목적으로 하는데 반해, 가로는 출발지와 목적지가 분명치 않으며 거리를 지나는 과정에서

  • 출판 산업의 현황, 과제, 그리고 대안(E-book의 발전 전망을 중심으로)
  • 그리다가 2002년, 2004년, 2006년 등 2년 주기로 전년 대비 상승하여 등락을 거듭하고 있는데, 이는 대형 베스트셀로의 유무에 따라 연간 판매실적이 좌우되는 경향이 고착화 됨을 의미한다. 2006년 일본출판시장 주요지표분야도서(전년대비)잡지(전년대비)합계(전년대비)출판종수77,722종101.6%3,652종100.3%--유통부수12억 8,324만부102.1%----발행부수--40억 599만부96.6%--유통금액1조 5,085억엔100.5%----발행금액--1조 8,621억엔97.9%--평균

  • [복합문화공간, 예술경영과 마케팅] 성남아트센터의 운영현황과 마케팅사례
  • 생활 속의 한 부분으로 자리 잡는 문화가 형성되어야만 극장 본래의 가치를 회복할 수 있을 것이다.과거 국내에서의 문화공간은 단순히 연극을 관람하거나 영화를 보거나 특정 공연들을 시도하는 공간과 미술관 또는 박물관이라는 개념으로 인식 되었다. 최근 들어 문화공간이 ‘아트센터’라는 근대적 의미가 내포된 개념인 복합문화예술공간으로 다시 소개가 되며, 1980년대 이후 본격적으로 아트센터가 복합문화 예술 공간으로서 각 지방에 세워졌

  • 패키지디자인 마케팅 전략과 친환경 전략의 시너지 효과 고찰
  • 활동에서의 효율성이 떨어지게 마련이다. 상품의 명칭은 항상 조형적 요소를 감안한 브랜드 명칭으로 만드는 것이 좋다. 2) 상징적 조형과 패키지디자인 상품에서 나타나는 언어적 요인으로서의 상징체계인 브랜드명은 입과 귀를 통해 커뮤니케이션되는 특징이 있다. 이는 브랜드를 알리는 데 있어서 여러 가지 높은 효율성을 가진다. 그러나 화려한 시각적 요소를 통해 커뮤니케이션되는 시장 경쟁 환경에서‘말’이란 그리 유용하지 못한 수단일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