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미술교육]일본 미술교육의 특징,목표, 일본 미술교육의 역사,교과서, 일본 미술교육의 감상영역, 일본 미술교육의 재료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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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일본 미술교육의 특징

Ⅲ. 일본 미술교육의 목표

Ⅳ. 일본 미술교육의 역사

Ⅴ. 일본 미술교육의 교과서

Ⅵ. 일본 미술교육의 감상영역

Ⅶ. 일본 미술교육의 재료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일본 초등학교 미술교육의 학습내용은 1950년대는 아동의 조형활동을 중심으로, 1960대는 미술표현 형식의 분류에 기초하여, 그리고 1970년대 이후에는 아동의 조형활동의 특성을 검토하여 내용이 구성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조형놀이가 등장하는 1977년 이후로는 내용을 표현과 감상으로 나누어 표현영역에서 ‘조형놀이’를 강조하고 감상활동을 강조하는 특징이 보여진다고 하겠다. 학교미술교육의 역사 약130년 동안 일본에서는, 1872년과 1945년에 교육제도상으로 구미의 영향을 강하게 받은 2대 교육 대개혁이 있었다. 그리고 이제 ‘제 3의 교육개혁’이라고 불리는 신 학습지도요령을 실행하고 있는 시점에 있다. 개정 학습지도요령에서는, 소학교에 있어서 조형놀이의 확대완결(고학년까지)과, 중학교에서 만화나 일러스트레이션, 사진․비디오․컴퓨터 등 영상미디어의 명기, 감상교육의 중시 등이 점점 더 확산되고 멀티화 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확산․멀티화의 경향은, 감성시대와 나란히 미디어시대로서 당연한 일로 표현활동의 가능성을 넓혀주고 있다. 그러나 그와 동시에, 인터넷 등을 통한 방대한 정보의 공유 등으로 야기되는 정체성 상실은 교육방법의 애매함을 갖게 되고 이것은 미술교육을 둘러싼 새로운 과제로 확산되고 있다. 또한 시대의 급속한 변화와 함께 미술교육에 대한 개념도 다양화되어 회화․조각․공예․디자인 등의 영역구분도 국제적으로 시각예술이라는 통합적인 개념 하에 용해되어 가는 추세이다.
또한 최근 교육문제로 대두된 일본의 ‘학교붕괴’현상이나 ‘분수문제도 못 푸는 대학생’등의 심각한 학력저하문제도 초등학교 미술교육에 줄곧 영향을 미치고 있는 한 요인이 된다. 이에 관해, 문부대신(有馬朗人)이나 문부성 정책과장(寺脇硏)은 금번 교육개혁에 비장한 결의로 임한 문부성의 전략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모른다는 어린이가 한 명도 없다는 상태를 보여주지 않으면 안 된다 이것은 지상명령이다’, ‘99.9% 학습부진아를 없앤다’, ‘살아가는 힘이나 마음의 교육이라는 문학적인 언어로는 속일 수 없다’ ‘학습지도요령은 아동 전원에게 공통으로 가르치는 최저치’이며 교육개혁 원조센터의 설립을 통한 연구자들의 정보 공개와 성과평가, 문제의 피드백 등을 통한 해결 등, 많은 논의를 전개하고 있다. 한편, 지적인 미술교육의 접근법으로 창조주의의 문제점들을 극복하고자하는 움직임인, 1980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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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카세 노리히사(중뢰율구)(2003), 일본 미술교육에서 서양미술교육의 수용과정과 전개, 미술교육논총 제12집, 한국미술교육학회
* 박은덕(2000), 한국·미국·일본의 초등학교 미술과 교과서 비교연구 - 내용 및 진술 방식 중심으로, 한국미술교육학회
* 에노하라 고우지로(2002), 일본에서의 미술교육의 문제, 초등교과교육의 새로운 전망,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적목리향자(1988), 일본미술교육사における자연관の변천, 예술교육학 제2호, 축파대 학예술학계예술교육학연구실
* 평원춘호(1982), 일본의 교육과정, 동경 : 국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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