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미술교육]일본 미술교육의 특징,목표, 일본 미술교육의 역사,교과서, 일본 미술교육의 감상영역, 일본 미술교육의 재료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4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일본 미술교육의 특징
Ⅲ. 일본 미술교육의 목표
Ⅳ. 일본 미술교육의 역사
Ⅴ. 일본 미술교육의 교과서
Ⅵ. 일본 미술교육의 감상영역
Ⅶ. 일본 미술교육의 재료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일본 초등학교 미술교육의 학습내용은 1950년대는 아동의 조형활동을 중심으로, 1960대는 미술표현 형식의 분류에 기초하여, 그리고 1970년대 이후에는 아동의 조형활동의 특성을 검토하여 내용이 구성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조형놀이가 등장하는 1977년 이후로는 내용을 표현과 감상으로 나누어 표현영역에서 ‘조형놀이’를 강조하고 감상활동을 강조하는 특징이 보여진다고 하겠다. 학교미술교육의 역사 약130년 동안 일본에서는, 1872년과 1945년에 교육제도상으로 구미의 영향을 강하게 받은 2대 교육 대개혁이 있었다. 그리고 이제 ‘제 3의 교육개혁’이라고 불리는 신 학습지도요령을 실행하고 있는 시점에 있다. 개정 학습지도요령에서는, 소학교에 있어서 조형놀이의 확대완결(고학년까지)과, 중학교에서 만화나 일러스트레이션, 사진․비디오․컴퓨터 등 영상미디어의 명기, 감상교육의 중시 등이 점점 더 확산되고 멀티화 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확산․멀티화의 경향은, 감성시대와 나란히 미디어시대로서 당연한 일로 표현활동의 가능성을 넓혀주고 있다. 그러나 그와 동시에, 인터넷 등을 통한 방대한 정보의 공유 등으로 야기되는 정체성 상실은 교육방법의 애매함을 갖게 되고 이것은 미술교육을 둘러싼 새로운 과제로 확산되고 있다. 또한 시대의 급속한 변화와 함께 미술교육에 대한 개념도 다양화되어 회화․조각․공예․디자인 등의 영역구분도 국제적으로 시각예술이라는 통합적인 개념 하에 용해되어 가는 추세이다.
또한 최근 교육문제로 대두된 일본의 ‘학교붕괴’현상이나 ‘분수문제도 못 푸는 대학생’등의 심각한 학력저하문제도 초등학교 미술교육에 줄곧 영향을 미치고 있는 한 요인이 된다. 이에 관해, 문부대신(有馬朗人)이나 문부성 정책과장(寺脇硏)은 금번 교육개혁에 비장한 결의로 임한 문부성의 전략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모른다는 어린이가 한 명도 없다는 상태를 보여주지 않으면 안 된다 이것은 지상명령이다’, ‘99.9% 학습부진아를 없앤다’, ‘살아가는 힘이나 마음의 교육이라는 문학적인 언어로는 속일 수 없다’ ‘학습지도요령은 아동 전원에게 공통으로 가르치는 최저치’이며 교육개혁 원조센터의 설립을 통한 연구자들의 정보 공개와 성과평가, 문제의 피드백 등을 통한 해결 등, 많은 논의를 전개하고 있다. 한편, 지적인 미술교육의 접근법으로 창조주의의 문제점들을 극복하고자하는 움직임인, 1980
- 참고문헌
-
* 김자일부(1998), 미술과교육の방법론と력사, 중앙공론미술출판
* 나카세 노리히사(중뢰율구)(2003), 일본 미술교육에서 서양미술교육의 수용과정과 전개, 미술교육논총 제12집, 한국미술교육학회
* 박은덕(2000), 한국·미국·일본의 초등학교 미술과 교과서 비교연구 - 내용 및 진술 방식 중심으로, 한국미술교육학회
* 에노하라 고우지로(2002), 일본에서의 미술교육의 문제, 초등교과교육의 새로운 전망,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적목리향자(1988), 일본미술교육사における자연관の변천, 예술교육학 제2호, 축파대 학예술학계예술교육학연구실
* 평원춘호(1982), 일본의 교육과정, 동경 : 국토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미국일본 미술]한국미국일본 미술(한미일미술)과 미술교과, 미술교과서, 한국미국일본 미술(한미일미술)과 미술표현, 한국미국일본 미술(한미일미술)과 입체표현, 한국미국일본 미술(한미일미술)과 예시작품
- [도자공예수업][도자기공예교육]도자공예수업(도자기공예교육)중요성,지도원리,점토, 도자공예수업(도자기공예교육)전통문양,효과,지도방안
- 한국화(한국전통회화)정의,성격, 한국화(한국전통회화)역사적전개, 한국화지도(한국전통회화교육)교수학습방법, 한국화지도 운영방향,시사점
- 수묵화지도(수묵화교육)의 용어정리와 중요성, 수묵화지도(수묵화교육)의 이론과 참고작품, 수묵화지도(수묵화교육)의 수업 사례, 수묵화지도(수묵화교육)의 실제, 수묵화지도(수묵화교육) 지도안 작성방법과 제언
- 한국미국일본(한미일) 주식시장, 건설연구소, 한국미국일본(한미일) 군사공동체, 삼각안보동맹체제, 한국미국일본(한미일) 애니메이션(한미일만화), 미술교육, 한국미국일본(한미일) 미술교과서, 도서관학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문학의 낭만주의 수용 양상 한국문학에 나타나는 낭만주의의 영향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보건교육 교육 안 우울증 노인 대상자 보건교육 교육안
- 만5세 유아 감정표현하기 수업안
- 이야기나누기 활동계획안 - 감정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 [유아교육, 방송대] 프뢰벨의 교육사상이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 또래상담의 필요성, 상담자의 자질과 역할 및 상담사례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아동행동] 연령에 따른 아동화 발달단계 분석 -그림 그리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