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르네상스]이탈리아 르네상스의 의의,요인,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건축,예술,회화,문학, 이탈리아 르네상스와 북부 르네상스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의의

Ⅲ.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요인
1. 문화적 요인
2. 정치․경제적
3. 지리적 요인
4. 천성적 요인
5. 역사적 요인

Ⅳ.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건축
1. 시기구분
1) 초기르네상스 건축(1420-1500)
2) 전성기 르네상스(1500-1540년)
3) 후기 르네상스(1540-1580)
2. 건축가와 작품
1) 브루넬레스키(Filippo Brunelleschi: 1377-1446)
2) 플로랜스 성당의 돔(1420-34)
3) 미켈로쪼(B.Michelozzo: 1396-1472)
4) 메디치궁(Palazzo Medici)플로렌스, 1444-60년
5) 알베르티(Leon Battista Alberti, 1404-72년)
6) 건축십서(Ten books on Architecture)
7) 루첼라이궁(Palazzo Rucellai), 플로렌스, 1446-51년
8) 성 안드레아(St. Andrea) 성당, 만투아(Mantua), 1472-1512년
9) 브라만테(Donato Bramante, 1444-1514년)
10) 성 베드로 교회 최초 교회안, 1505

Ⅴ.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예술

Ⅵ.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회화
1. 원근법의 발견 -15세기전반
2. 라파엘로의 고전주의 -16세기초
3. 조형성
4. 단순성과 명확성

Ⅶ.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문학

Ⅷ. 이탈리아 르네상스와 북부 르네상스의 비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르네상스의 문화적 발전은 오늘날까지 계속되고 있다. 르네상스는 새로운 문화적 세력이 낡은 세력에 대항해서 균형을 깨뜨리기 시작한 과도기였고 새로운 세력이 정점에 이르렀을 때 르네상스가 끝났다고 할 수 있다.
르네상스적 경향의 소멸은 16세기 후반 문학적 휴머니즘의 쇠퇴와 이탈리아와 북방 예술의 장엄한 창조력의 감퇴에서 나타난다. 르네상스 시대의 부유한 이들의 세속적 예술에 대한 요구와 예술가의 새로운 자유, 모범적 고대 문명 그리고 이 시대에 자란 이들이 갖은 아름다움에 대한 새로운 인식 등이 자극제가 되어 나타난 거장들 이후의 예술가들은 모방과 답습만을 일삼았다.
이탈리아는 이탈리아 북방의 상공업의 발달과 무역 중심지의 이, 외세의 침입 등으로 인해 예술뿐만 아니라 강력한 르네상스의 복합적인 문화가 쇠퇴하게 되었다. 서유럽 무역의 중심지가 지중해에서 대서양으로 이동하면서 이탈리아의 무역 도시들은 쇠퇴해 갔고 이로 인해 독일의 이탈리아와의 내륙 무역 역시 쇠퇴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독일의 경제는 쇠퇴하게 되었고, 독일의 르네상스는 경제적 쇠퇴와 프로테스탄트 종교개혁으로 인한 종교적 열정과 신학 논쟁으로 1730년대 이후 사라져 버린 듯이 보인다.
참고문헌
야코프·부르크·하르트,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문화
윤정근 외, 서양건축사, 기문당, 2005
이가은, 문학 : 세계사 5000년 - 서양편, 1998
오광수 저, 서양근대회화사, 서울 : 일지사, 1989
클라우디오 메를로, 르네상스의 세 거장, 사계절, 2003
홍치모, 북구르네상스와 종교개혁, 성광문화사, 198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세문화]시민혁명과 근대사회
  • 문학이나 예술의 부활만이 아니라 인간의 지성과 개성의 전반적인 각성, 또는 재생, 즉 근대 세계의 출발로 간주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의 요인을 부르크하르트는 고대의 부흥과 이탈리아인의 민족적 천품과 결합된데서 찾았다. 또한 그는 르네상스 시대를 중세와는 새로운 별개의 시대로 간주했고, 북방의 르네상스도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소산이라고 생각했지만 이러한 생각은 창조정신과 개인주의의 기원을 중세말기의 종교적 신비주의에서

  • 독일 미술 레포트
  • 이탈리아 르네상스가 그리스-로마 문화의 재해석에 뿌리를 두고 건축, 미술 등 예술 분야에서 발달하여 유럽의 예술 및 문화 부문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는 데 의미가 있다면 북유럽 르네상스는 문학과 사상적인 면으로 특히 발달하여 성서의 원문을 연구하거나 교회나 사회를 비판하는 방향으로 진행되었다. 이러한 지속적인 성서 연구와 비판의식은 후에 발생하는 종교개혁의 원동력으로 작용하기도 했다. 3) 대표화가독일의 르네상스는 회화에서

  • 로마의 스포츠교육사
  • 문학과 학문5. 법률과 건축6. 로마의 가족 제도 7. 의복의 종류8. 그리스와 헬레니즘과 로마의 비교Ⅴ. 로마의 종교1. 역사적 의의 2. 크리스트교와 유대교의 비교3.Catholic의 성립4.Diocletianus황제5.Constantinus Ⅰ6. Christ敎의 國敎化7.敎皇權8. Rome의 Palestina人Ⅵ. 로마의 교육1. 로마의 교육목적2. 로마교육의 특징3. 교육 방법 및 필요성Ⅶ. 전기 로마의 스포츠1. 사회적 목적2. 스포츠의 목적3. 스포츠의 촉진 상황4. 스포츠의 프로그램5. 스포

  • 과학과 예술 레포트
  • 르네상스의 한 조각이다. 2)라파엘로*이탈리아 화가, 건축가.*레오나르도 다빈치, 미켈란젤로와 함께 르네상스의 고전적 예술을 완성한 3대 거장의 한사람.*바티칸 교황청 궁정화가가 되기 까지 최고의 사회적 영예와 성공을 누린 행복했던 엘리트 예술가로서의 전설적 존재이다.3)마사치오*이탈리아 초기 르네상스의 화가*르네상스 회화의 특징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투시도법에 의한 원근법의 성취인데 이 기하학적인 원리를 마사치오가 작품에

  • [서양사]르네상스(Renaissance)에 대하여
  • 문학적 후원제도 및 인쇄술의 발명으로 인하여 궁정과 관청, 부유한 부르주아의 후원을 받는 하층 출신 인문주의자도 등장하였다. ②-② 르네상스의 미술인문주의적 열정과 세속주의적 관점이 가장 두드러지게 표현된 곳은 미술분야였다. 참주와 도시귀족들은 경건성, 권위의 과시, 탐욕적인 수집열등의 동기에 힘입어 예술가들을 어떻게든 후원을 하였는데, 이에 다라 공공건물과 개인 저택의 건축, 조각 및 회화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 졌다. 이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