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음악예술, 시각예술, 전위예술, 교육예술, 문화예술, 구술예술, 민중예술, 조형예술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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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음악예술
1. 예술 음악의 속성
2. 예술음악의 중요성

Ⅱ. 시각예술

Ⅲ. 전위예술

Ⅳ. 교육예술

Ⅴ. 문화예술

Ⅵ. 구술예술

Ⅶ. 민중예술
1. 민중예술의 개념
2. 사회적 배경
1) 정치적 측면
2) 사회적 측면
3) 문화적 변동
3. 구체적 자료들
1) 붕당 정치
2) 신분제 변동
3) 농업의 기술이 사회구조를 변화시키다
4) 노비는 상민으로 상민은 양반으로
5) 양반 아닌 양반
6) 근대적 평등 사회로

Ⅷ. 조형예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음악예술

음악예술은 크게 순수 음악과 예술음악으로 나눌 수 있는데, 전자는 상상적 이해 및 실제 기능의 결과로 흔히 클래식을 말하고 후자는 실생활과 연결되는 이해의 산물로 흔히 대중음악을 말한다. 흔히 절차상 예술 음악의 접근을 실용음악이 대중음악으로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고 볼 수 있을지는 모르나 대중음악(또는 생활음악)의 구조나 선율은 즉각적이고 즉흥적이다. 따라서 최소한 진정한 감상 예술을 고취하고 계발하기위한 기초로는 대중음악이 합당하지는 않을 것이다. 으 이유는 대중성은 문자 그대로의 단조로운 취약성 때문에 본질적 가치 추구의 예술성이 결여되어 있다. 대부분 여분의 가치로 전략할 우려가 많은 성향을 띄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비해 순수음악(클래식 음악)은 예술의 기본개념인 ‘미’라는 요소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감성을 인정하는 것이다.

1. 예술 음악의 속성

예술음악은 다음과 같은 속성을 가지고 있다.
첫째, 예술 음악은 인간으로 하여금 삶과 감정을 언어가 아닌 음으로 표현하고 전달하는 매개체로 인간은 이러한 음악을 통해 심오한 개인적인 사상을 전달하며 전달 받는다.
둘째, 음악은 항상 그 사회와 시대의 사상 및 흐름 예술적 사고 등을 대표한다. 따라서 각기 시대나 문화는 그의 독특한 음악 문화를 갖고 있다. 이는 음악은 인간 사회와 밀접한 유대관계 속에서 변천하고 발전 하며 지속한다는 것을 의미 한다. 이러한 특성들은 인간은 예술음악을 통해 알 수 있다.
셋째, 예술음악은 인간의 본능적인 예술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으며 또한 음악적 경험을 통해 음악의 미적 성숙도를 높여 줄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학교에서는 음악과목이 필요한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바하, 베토벤, 모차르트 같은 작곡가들을 높이 평가한다. 그것은 그들이 만들어낸 예술작품이 시대의 변함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기 때문이다. 이들이 창조한 예술음악은 위에서 언급한 사항들이 포함되어 있다. 그리고 예술음악은 잠깐 유행하다 사라지는 대중음악이 주는 심미적 체험보다 훨씬 더 큰 심미적 체험을 주기 때문에 더 가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김정일, 음악예술론, 1991
◉ 김형수, 시각예술분과 토론문
◉ 김춘일·박남희, 조형의 기초와 분석, 미진사, 1991
◉ 문화체육부, 뉴미디어시대의 문화 정책과제, 95문화의 달 토론회, 1995
◉ 문화부가 작성한 문화예술교육 2006 성과 - 2006년 문화교육정책 관련, DRAC이 추진실적 진단 및 분석
◉ 박신희, 전위예술그룹 플럭서스의 문화적 테러리즘, 월간말 통권81호
◉ 임현영·강두현 편, 민중문화와 대중문화, 한국의 대중문화에 실린 글, 나남,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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