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수파][포비즘]야수파(포비즘)의 미술적 의의,미술적 가치, 야수파(포비즘)의 특성,회화양식, 야수파(포비즘)와 입체파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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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야수파(포비즘)의 미술적 의의

Ⅲ. 야수파(포비즘)의 미술적 가치

Ⅳ. 야수파(포비즘)의 특성

Ⅴ. 야수파(포비즘)의 회화양식

Ⅵ. 야수파(포비즘)와 입체파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20세기 초 프랑스에서 일어난 회화의 혁신운동으로 포비즘이라고도 한다. 강렬한 색채를 나란히 늘어놓는 대담한 수법을 통해 색채의 자율성을 강조하고 회화의 새로운 개성을 추구했다. 야수파 화가들은 명확하고 이론적인 전제를 기초로 결성된 것도 아니고 그룹으로서의 선언을 했던 것도 아니었다. 다만 유사한 의도를 가진 작가들이 서로 교제와 접촉을 통해 차츰 하나의 동아리를 형성하였다. 따라서 그 범위는 때로 불분명했으나 기본적으로 기원을 달리하는 다음 3개의 소그룹에서 성립되었다. 첫째 그룹은 마티스. 마르케. 망갱, 카무앙으로 이루어진 에콜 데 보자르(국립미술학교)의 모로의 작업실에서 공부한 작가들, 둘째 그룹은 파리 근교의 샤투에서 살며 함께 제작했던 드랭. 블라맹크의 이른바 샤투파, 셋째 그룹은 좀 늦게 등장했던 프리에스․ 뒤피. 브라크로 대표되는 르아브르 출신 작가들이다. 그 밖에 네덜란드 출신 K동겐이 야수파의 한 사람으로 불렸다. 그들은 앵데팡당전이나 베르트 베유화랑, 그리고 1903년 창설된 살롱 도톤을 발표 장소로 삼아 하나의 그룹으로 통합되어 갔는데, 1905년의 앵데팡당전에서 브라크를 제외한 미래의 야수파 작품들이 거의 동시에 출품되었다. 그리고 그해 가을 살롱 도톤의 제 7실에서 주최자의 배려로 마티스․드랭․망갱․마르케․카무앙․블라맹크 등의 생생한 색채의 작품이 전시되었다.
참고문헌
김정등(1998), 미술교육학원론, 서울 : 예경
김해성 저(1985), 현대미술을 보는 눈, 열화당, 서울
사라 휘트필드(1988), 야수파, 서울 : 열화당
잭 플램(2005), 세기의 우정과 경쟁-마티스와 피카소, 예경
최병식(1993), 미술의 이해 : 현대미술의 재발견, 숙명여자대학교 출판부
한국미술연감사(1989), 미술사전 용어편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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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술사조 ,미술역사] 아수주의에대하여
  • 야수파화가들은 반고흐와 고갱의 작품속에서 예술의 본보기를 발견했는데 그것은 색채가 이미 자연의 재현수단이 아니라 예술가의 감동, 사념의 표현으로서 독자적인 가치를 가지고 있다는 교훈이다. 발단그들은 인상주의의 즉물적인 감수성을 배제하고 회화에서 사용하지 않았던 전통적인 기법을 재현하여 발전시키고자 하였음. 그 대표적인 양상으로 나타난 것이 색채의 새로운 해석임. 근대미술의 혁명야수주의는 철저한 색채변형의 실험주의

  • 문화비평 레포트
  • 와 그의 동료들을 부르게 되었다. 그래서 그런 식으로 원색을 과감히 사용한 작가들이 “야수파”가 된 것이다. 마티스는 더 이상 재현에 집착하고 싶지 않았던 것이다. 그는 무엇보다도 화가가 가장 직접적으로 다루는 재료인 물감 즉 색에 매료되었던 것이고 그 색이 들려주는 시각적 음감을 그리고 싶었던 것이다. 그의 작품에 유난히「원무」,「음악」과 같은 제목이 많은 것도 색의 그러한 느낌과 무관하지 않다. 입체파의 거장 피카소도 그 당시

  • 현대 복식론 - 아르누보, 아르데코, 20세기 미술양식 조사
  • 와 같은 양명성은 블라맹크와 마티스라고 하는 가장 대립적인 두작가에 의해 상징된다.색체에 대한 정열이 포화점에 도달할때에 포비즘은 자연히 해체되었다.마지막까지 색채에 충실하였던 작가는 뒤피와 마티스 뿐이었다.큐비즘(입체파)입체파란 입체주의라고도 한다. 그 미학은 회화에서 비롯하여 건축조각공예 등으로 퍼지면서 국제적인 운동으로 확대되었다. 그 특질은 무엇보다도 포름의 존중에 있으며, 인상파에서 시작되어 야수파표현

  • 입체파 Cubisme 레포트
  • 회화의 자율성을 획득하려 했다.큐비즘은 근본적으로는 정적이며 반성적인 예술 양식이었다. 그러한 특성은 피카소의 예술적 성공이 곧 부르즈와적 순응주의에로의 타락을 의미하는 것에서 알 수 있듯이, 큐비스트들이 혐오해 마지않았던 부르즈와적 현실을 변혁 가능한 것으로 보기보다는 역겹지만 어떻게 잘만 하면 편하고 자기만족을 주는 그 현실 속으로 큐비즘을 쉽게 빨려 들어가게 했다. 큐비즘은 물체를 입방체처럼 분석, 분해해서 그 각 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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