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미술][어린이미술]아동미술(어린이미술)의 필요성,영향요인,의의, 아동미술활동(어린이미술활동)의 가치,인성교양,창의성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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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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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Ⅱ. 아동미술(어린이미술)의 필요성
Ⅲ. 아동미술(어린이미술)의 영향요인
1. 성장표현의 관점
2. 감정 표현의 관점
3. 지각론적인 관점
4. 환경적 관점
Ⅳ. 아동미술활동(어린이미술활동)의 의의
Ⅴ. 아동미술활동(어린이미술활동)의 가치
Ⅵ. 아동미술활동(어린이미술활동)의 인성교양
Ⅶ. 아동미술활동(어린이미술활동)의 창의성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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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어린이에게 표현을 하게 하는 것은 그들의 창조력을 배양시키는 것이며, 또한 자유로이 자기표현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여러 가지 표현양식이 필요하다. 그린 사람의 감정과 이미지가 표현되지 않고, 표현에 있어서 고정된 틀이 변함이 없고, 반복적으로 그려져 자유롭거나 창의적이지 못한 그림을 말한다. 그림이 아무리 잘 정리되고 잘 그렸다고 해도 모방이나 기초훈련에 의해 그려진 그림이라면 그것은 외형만을 그린 것이며, 형식적이며, 설명적인 그림일 수밖에 없다. 그들의 내면에서 요구하는 것, 또는 강하게 인상을 받은 것 등을 그들 자신의 지각에 의하여 느낀 대로 솔직하게 제약받지 않고 표현하는 것이 올바른 표현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어린이들의 발달과정에서 사물과 사람에 대한 일정한 개념을 찾아낼 수 있는 능력과 판단이 생기면서 자기 나름대로의 대상에 대한 독자적인 표현이 나오게 되는데 이것을 연구자들에 따라 도식적, 상징적, 개념적 표현이라 한다. 다시 말해서 주위의 부단한 간섭, 정신적인 부담감, 잘못된 평가, 환경 조성의 부족으로 인하여 아동 각자의 능동적인 참여에 의한 감동과 인식에 의해 보다 높은 개념을 만드는 활동을 하면서 기존개념을 깨뜨려 나아가는 것이 아니라, 외적 요인에 의하여 인위적으로 몇 번이고 되풀이해서 반복하고 모방하며, 설명적이고 형식적인 활동으로 항상 같은 소재, 기법, 색채, 양식과 구성으로 표현되는 것을 개념화라 정의할 수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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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규 외 7인(1898), 창의적인 유아 미술 활동, 문음사
김춘일(1995), 아동미술론, 서울, 미진사
양경희(1999), 21C를 위한 열린 아동미술교육, 서울 : 학지사
양경희 저(1997), 열린 아동 미술교육, 학지사
이규선·김동영·전성수 저(1996), 유아미술교육학, 서울, 미진사
Elliot W.Eisner(1995), 새로운 눈으로 보는 미술교육, 서울 : 예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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