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미술][어린이미술]아동미술(어린이미술)의 필요성,영향요인,의의, 아동미술활동(어린이미술활동)의 가치,인성교양,창의성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아동미술(어린이미술)의 필요성

Ⅲ. 아동미술(어린이미술)의 영향요인
1. 성장표현의 관점
2. 감정 표현의 관점
3. 지각론적인 관점
4. 환경적 관점

Ⅳ. 아동미술활동(어린이미술활동)의 의의

Ⅴ. 아동미술활동(어린이미술활동)의 가치

Ⅵ. 아동미술활동(어린이미술활동)의 인성교양

Ⅶ. 아동미술활동(어린이미술활동)의 창의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어린이에게 표현을 하게 하는 것은 그들의 창조력을 배양시키는 것이며, 또한 자유로이 자기표현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여러 가지 표현양식이 필요하다. 그린 사람의 감정과 이미지가 표현되지 않고, 표현에 있어서 고정된 틀이 변함이 없고, 반복적으로 그려져 자유롭거나 창의적이지 못한 그림을 말한다. 그림이 아무리 잘 정리되고 잘 그렸다고 해도 모방이나 기초훈련에 의해 그려진 그림이라면 그것은 외형만을 그린 것이며, 형식적이며, 설명적인 그림일 수밖에 없다. 그들의 내면에서 요구하는 것, 또는 강하게 인상을 받은 것 등을 그들 자신의 지각에 의하여 느낀 대로 솔직하게 제약받지 않고 표현하는 것이 올바른 표현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어린이들의 발달과정에서 사물과 사람에 대한 일정한 개념을 찾아낼 수 있는 능력과 판단이 생기면서 자기 나름대로의 대상에 대한 독자적인 표현이 나오게 되는데 이것을 연구자들에 따라 도식적, 상징적, 개념적 표현이라 한다. 다시 말해서 주위의 부단한 간섭, 정신적인 부담감, 잘못된 평가, 환경 조성의 부족으로 인하여 아동 각자의 능동적인 참여에 의한 감동과 인식에 의해 보다 높은 개념을 만드는 활동을 하면서 기존개념을 깨뜨려 나아가는 것이 아니라, 외적 요인에 의하여 인위적으로 몇 번이고 되풀이해서 반복하고 모방하며, 설명적이고 형식적인 활동으로 항상 같은 소재, 기법, 색채, 양식과 구성으로 표현되는 것을 개념화라 정의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정규 외 7인(1898), 창의적인 유아 미술 활동, 문음사
김춘일(1995), 아동미술론, 서울, 미진사
양경희(1999), 21C를 위한 열린 아동미술교육, 서울 : 학지사
양경희 저(1997), 열린 아동 미술교육, 학지사
이규선·김동영·전성수 저(1996), 유아미술교육학, 서울, 미진사
Elliot W.Eisner(1995), 새로운 눈으로 보는 미술교육, 서울 : 예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창의성] 창의성의 연구
  • 창의성 검사를 연구할 대 중요한 것은 타당성의 검토 임-토랜스: 교실에서 어린이의 창의적인 활동과 창의성을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체크리스트 제시① 깊게 듣고 관찰하여 행동 한다② 말하기나 쓰기에 유추를 사용 한다③ 신체를 사용하여 일기, 쓰기, 그리기를 한다.④ 교사의 문장을 완성시키기 위해서 큰 소리로 읽으려는 성향이 있다⑤ 권위 있는 생각에 도전하는 성향이 있다.⑥ 여러 요인들을 조합하는 습관이 잇다⑦ 사물을 정밀하게

  • [교육행정] 방과후 아동지도fp
  • 아동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주며, 사회성 발달에 있어서도 아동들이 집단적으로 행동하기를 좋아하고 조직적인 활동을 전개하는데 열중하게 되는 시기이므로 효과적인 지도가 필요하다.위와 같은 초등학교 시기의 특성과 함께 요즈음 아동들이 아동유기, 성폭행 등 안전사고의 위험에서 벗어나기 어려운 실정으로 인해 아동문제가 사회문제화되고 있다. 아동문제의 해결방안이 시급히 요구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방과후 아동지도의 필요성이 절실하

  • [교육사회학]우리 나라 영재교육 진단 및 발전방향
  • 활동의 가치있는 영역에 서의 뛰어난 성취를 지속적으로 보여주는 이를 지칭.2)IQ 정의-IQ 135이상 획득자(Stanford-Binet검사)3)퍼센트 정의-학교, 지역에서 고정된 비율에 해당하는 자.(지능검사, 정체성적, 수학 도는 과학과 같은 영역 중 이용가능한 공간, 시설, 인적자원, 전체아동의 5% 기준근거)4)재능정의-미술, 음악, 과학 또는 어떤 특정한 심미적, 학문적 분야에 우수한 자.5)창의성 정의- 우수한 창의력 가진 자.Ⅱ. 미국 교육부의 정의1972년1988년*

  • 초등학교(초등교육) 노래지도, 자습지도, 초등학교(초등교육) 놀이지도, 발명지도, 초등학교(초등교육) 발표력신장지도, 생활지도, 여름방학지도
  • 어린이들은 많은 활동을 하며 자라야 하는 때이다. 밀고 당기고 치고 도망가고 심지어 다투면서 아이들은 몸의 각 부분이 골고루 발달된다. 땀이 흘러 꾀죄죄한 얼굴이 검게 그을려 뛰노는 아이와, 툭하면 감기며 소화 불량에 시달리는 허연 아이들을 비교해 본다. “난 어릴 때 병원이란 데가 있는지도 모르고 자랐다.”고 30~40대 어른들은 이야기한다. 물론 형편이나 조건이 마땅하지 않아서 이겠지만, 소아과에 아이들이 늘 만원 사례를 빚는 오늘날

  • [교육프로그램]미술관교육,심성계발교육,영재교육,STS교육(수업)프로그램, 유아체육놀이교육,유아감성교육,장애아동통합교육(수업)프로그램
  • 필요성인간다운 인간을 위한 정의 교육을 절실히 요구하고 있지만 학교교육은 아직도 지식 위주의 교육이 남아 있기에 학생들의 심리적 조력자인 상담 봉사활동이 더욱 필요하다고 생각한다.아동․ 청소년기는 무엇보다 이상과 현실 ,독립심과 의존심, 수용과 거부 등 다양한 가치간의 혼돈 속에서 성장하는 시기이므로 서로 아껴주고 표현활동을 통하여 스스로의 내면 세계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위하여 집단 경험 학습이 필요하다. 나, 너 우리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