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전주의 미술]신고전주의 미술의 특징,특성, 신고전주의 미술의 탄생, 신고전주의 미술의 회화,화가, 신고전주의 미술의 영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신고전주의 미술의 특징
1. 고전주의는 먼저 독일의 특정시대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범유럽적 문화역사라는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
2. 고전주의는 범장르적 예술양식이었다는 사실을 주목해야 한다
3. 고전주의의 이념이 지금도 유효한가 하는 문제를 다루기 위해서는 고전주의 이념의 성립사를 간략하게나마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Ⅲ. 신고전주의 미술의 특성

Ⅳ. 신고전주의 미술의 탄생

Ⅴ. 신고전주의 미술의 회화

Ⅵ. 신고전주의 미술의 화가
1. 다비드(Jacques Louis David, 1748~1825)
2. 그로(Antoine Jean Gros, 1771~1835)
3. 앵그르(Jean Auguste Dominique Ingres, 1780~1867)

Ⅶ. 신고전주의 미술의 영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신고전주의는 로코코와 후기 바로크에 반발하고 고전 고대에 대한 새로운 관심과 함께 18세기말부터 19세기 초에 걸쳐 프랑스를 중심으로 유럽 전역에 나타난 예술운동이다. 역사적으로는 18세기 중반에 이루어진 폼페이와 헤라크레눔의 발굴이나 동방 여행에 의한 그리스 문화의 재발견 등이 계기가 되었다. 프랑스 대혁명 전후 이러한 고대에 대한 동경이 당시 사회 전반을 풍미하고 있었다. 고대의 유물과 예술품들을 소개하는 학자들이 쏟아져 나왔는데, 카일루스의 『고대 이집트, 에트루리아, 그리스, 로마, 갈리아 지방의 유적 목록집』이나 피라네시의 『로마의 위대성』『로마의 유적』등은 그 중 대표적인 것들이다. 이 운동의 미학적 근거를 이룬 사람은 독일의 예술사학자 빈켈만이며, 대표적 예술가로는 화가 멩스를 들 수 있다. 그는 이 운동의 본부격이라고 할만한 로마에서 자신의 스튜디오를 만들어 이 새로운 이념을 전파하는 국제적인 사교장으로 사용하였다. 멩스는 자신의 명성은 라파엘로, 코렛지오, 티티안 등 대가들의 수법을 사용하고 조용한 단순성과 고귀한 위풍이 적절히 표현된 고대의 모범들의 제 요소에 기초해 이른바 그랜드 매너를 추구한 덕분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실제 조각에서는 멩스 자신의 작품「파르나수스」라든지 그의 절친한 친구들 - 가뱅 해밀튼, 요셉-마리 비엥 등 - 의 작품에서 나타나는 바와 같이, 무미건조하고 인공적인 양식이 등장했다. 이러한 작품들은 빈켈만의 사상과 이론에 영향을 받은바가 컸다.
참고문헌
* 오광수 저, 이야기 서양미술 서양미술 이야기
* 이긍렬(1999), 신고전주의 건축의 발생적 의미 분석에 관한 연구 : 건축사상의 부정성을 중심으로
* 이상섭(1985), 르네상스와 신고전주의 비평, 믿음사
* 캐롤 스트릭 랜드, 클릭 서양미술사, 애경출판사
* David Irwin, 신고전주의, 한길 아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랑스 영화 누벨바그
  • 영향을 덜 받고 독자적인 길을 걸어왔다. 프랑스 최초의 만화 영화는 에밀 레노와 그가 만든 기계 ‘프락시노 스코프‘에서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 기계는 영화가 탄생하기 전의 시대를 풍미한 신비한 환등기로, 엄밀히 말하면 사진을 돌린 것이 아니라 그림을 돌린 것이었다. 1908년 이전에 빠떼사의 세군도 드 쇼몽이 물체들을 움직이게 하는데 성공했지만, 한 잔 한 장의 이미지를 연속적으로 촬영하는 만화 영화의 가장 중요한 기술에 다다른 사

  • [고전주의, 낭만주의,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비교
  • 미술사는 여러 번에 걸쳐 여러 양식이 나타나는데 그리스 시대를 가장 아름다운 것으로 보는 것이다. 그리스미술의 특징은 온화한 기후와 드넓은 바다로 둘러싸인 지리적 조건하에 이들 세 문화의 속성들이 조화를 이루면서 그리스 문화는 개방적이고도 세속적인 문화를 만들에 가게 된다. 여기에 빼놓을 수 없는 그리스 문명 성립의 요소라면 앗시리아와 이집트 문화의 영향, 그리고 철기문명을 전파하는 도리아인의 진취적인 기질이다. 아직까지도

  • [피카소, 피카소의 작품, 파블로피카소] 피카소의 일생, 피카소의 성격과 창조성, 피카소의 연인들, 작품변화를 통해 본 피카소의 심리, 사후의 피카소, 피카소의 죽음과 새로운 탄생에 관한 분석
  • 화가에게 서로 다른 영감을 불어 넣어 준 셈이다. 결국 그의 회화사는 여성과 깊은 관련성이 있다. 그는 평생 7명의 여자와 살았는데 그 중 결국 두 여자는 그를 잊지 못해 자살했고, 두 여자는 지나친 질투와 그의 대한 강박 관념으로 정신 이상이 되었고, 한 여자는 젊어서 요절했다. 프랑수아즈만이 간신히 그의 영향력에서 벗어났지만 그녀 역시 그의 영역에서 완전히 벗어나지는 못했다. 첫번째 연인 페르낭드 올리비에는 피카소와 20세의 동갑내기

  • [프랑스예술] 신고전주의
  • 화가 고야(1746)의 출생년도는 2년밖에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화풍과 접근방법에서 분명한 차이를 보이기는 하지만 영국의 로코코, 신고전주의, 낭만주의 운동은 이념부분에서는 동일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봅니다. -신고전주의의 역사배경과 개념 1780~1820년 유행했던 신고전주의는 “영광은 그리스의 것이요, 위대함은 로마의 것이다.” 라는 에드가 앨런 포우의 말을 그대로 반영하는 미술 사조입니다. 회화, 조각, 건축 등에서 엄격한 고전 양식을

  • [현대음악] 인상주의 음악
  • , 『인상주의와 드뷔시 피아노 음악에 관한 연구 - Estemps을 중심으로』, 대구가톨릭대 대 학원 2002.오희숙, 『20세기 음악1 - 역사, 미학』, 심설당 2004.이선미, 『C. A. Debussy와 M. J. Ravel의 양식적 특성 비교 연구 : 조곡 ‘Pour le piano’와 ‘Le tombeau de Couperin’를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대학원 2006.민희선, 『C. Debussy와 M. Ravel의 작품 비교 분석』, 경희대학교 대학원 2003.김수미, 『인상주의에 있어서 회화와 음악의 고찰』, 중앙대학교 대학원 199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