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채화]수채화의 목표, 수채화의 역사, 수채화의 재료, 수채화의 장점, 수채화의 기법, 수채화의 채색기법, 수채화의 지도방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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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수채화의 목표

Ⅲ. 수채화의 역사

Ⅳ. 수채화의 재료

Ⅴ. 수채화의 장점

Ⅵ. 수채화의 기법
1. 스케치
2. 구도
3. 선의 표현
4. 변화
5. 원근표현
6. 색의 표현
1) 중색과 혼색
2) 색의 대비
3) 밝다는 것은 어둠에서
4) 붓 자국의 리듬
5) 그림자의 표현

Ⅶ. 수채화의 채색기법
1. 투명 수채화
2. 불투명 수채화

Ⅷ. 수채화의 지도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수채화는 대화면의 제작에 맞지 않다고 하는 의견이 자주 나온다. 이것은 전적으로 그릇된 생각이라고는 할 수 없다. 확실히 가벼운 재료로 제작되는 수채화는, 작은 화면의 제작에 최고도의 맛을 발휘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것이 수채화의 대작에 맞지 않는다고 단정할 수 있는 이유는 되지 않을 것이다.(수채화의 대작이란, 중판 전지<中版全紙>정도로부터의 작품을 생각하고 있다.) 흔히 전시회 같은 곳에서 대작을 위한 대작으로밖에는 생각할 수 없을 것 같은 내용이 미약한 작품을 보게 되는데, 이것은 작자의 역량 부족에 의한 것이지 결코 재료 때문만은 아니다. 커다란 화면을 필요로 하는 듯한 장대한 구상에 의해서 화면 처리가 연구된다면 수채화의 재료는 충분히 그 구실을 다하리라 생각한다. 그리고 유화나 동양화와는 다른 맛을 지닌 큰 화면을 얻을 수 있다고 확신한다. 수채 물감은 다분히 유동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제법 스피드하게 색칠해 나갈 수 있다. 게다가 그림 물감이 곧 건조하므로 계속 그려 나갈 수도 있다. 이것은 수채 물감이 지닌 유리한 점으로서 크게 활용할 만한 것이지만, 자칫 잘못하면 조잡하게 빨리 그리는 습성에 빠질 위험도 없지 않다.
비교적 단시간 내에, 화면에 어떤 짜임새를 갖게 할 수 있다는 데는 몇 가지의 중요한 공부가 필요하다. 예를 들면 긴장을 푼 평온한 붓놀림, 화면 구성의 골격적인 것을 크게 캐치하고, 이미지를 단적으로 표현하는 것 등이다. 그러나 반면에 사물의 관찰 방법이 자칫 표면적이 되거나, 습관적인 기술의 반복에 그치거나, 화면을 추구해 가는 태도를 잃어가는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다는 사실도 잊어서는 안 된다.
참고문헌
강선모 : 미술의 이해를 중심으로 한 미술 학습 프로그램 개발, 석사학위 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초등교육학과, 2000
믹싱 바이블·모이라 클린처 저 : 수채화 컬러, 마로니에 북스, 2006
서성원 : 수채화 기법, 신도출판사
임영방 : 미술교육, 서울 : 서울대출판부, 1976
조용진 : 채색화기법, 서울 : 미진사, 1992
한국미술기법연구회 저 : 수채화 실기, 미의세계,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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