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징주의][상징파]상징주의(상징파)의 의미,시대적 조건,미술,문학, 러시아의 상징주의(상징파) 실패, 중세예술의 상징주의(상징파)적 성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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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상징주의(상징파)의 의미

Ⅱ. 상징주의(상징파)의 시대적 조건
1. 사회의 형태
2. 사상적 배경

Ⅲ. 상징주의(상징파)의 미술

Ⅳ. 상징주의(상징파)의 문학
1. 자유시
2. 순수시(純粹詩)

Ⅴ. 러시아의 상징주의(상징파) 실패

Ⅵ. 중세예술의 상징주의(상징파)적 성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상징주의(상징파)의 의미

상징은 서양어인 ‘symbol’은 ‘함께 내던진다.’는 뜻인 그리스어 `symballein`에서 유래한다. 이 말의 어원에는 ‘하나로 맞추어 보다 비교해 보다’란 뜻이 들어 있었고 나주에 ‘표시, 표지, 표징, 기호’등의 의미를 얻었다. 동양어로 상징은 유형의 사물을 이용하여 무형의 주관적인 것을 표현한 것을 가리킨다. 이 때 상은 실재의 세계에 대한 표징을 가리키고 징은 徵兆를 가리키므로 괘상을 통해서 표현된 하늘의 징조라는 뜻을 갖는다. 즉 인간의 지각을 초월한 만유의 근원인 형이상학적 실재의 세계를 간접적으로 나타내어 암시해 주는 표징이다.
19세기 말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상징파의 예술운동과 그 경향 사실주의 자연주의 고답파 등의 외면적 객관적 경향에 대한 반동으로 일어난 것으로 상징적 방법에 의하여 형이상학적 또는 신비적 내용을 암시적으로 표현하였다. 보들레르 랭보 말라르메드의 예술 지상주의적 경향을 가리킨다.

Ⅱ. 상징주의(상징파)의 시대적 조건

1. 사회의 형태

19세기 후반의 서양 사회는 경제적으로 고도 자본주의 단계에 접어든다. 이에 따라 사회는 고도로 조직되고 합리화된 체재로 변하여 이익 범위와 관세 구역 독점 영역 카르텔 트러스트 신디케이트 등이 빈틈없이 사회를 얽어맨다. 이와 함께 파리 코뮨의 실패에도 불구하고 정치적 불안이 사회에 팽배하였다. 이것은 불원간 1차 세계대전으로 분출되지만 제국주의 국가간의 경쟁과 함께 한 국가 사회 내에서도 노동 계급과 부르주아간의 갈등이 심화되는 등 사회적 위기감과 불안감이 고조되는 시기였다.
참고문헌
김경란 저(2005) / 프랑스 상징주의(국판), 연세대학교출판부
우도 쿨터만(1997) / 예술이론의 역사, 문예출판사
에디워드 루시 저(1997) / 상징주의 미술, 열화당
질 장티 저, 신성림 역(2002) / 상징주의와 아르누보(창해 ABC북 45), 창해
최운식 외(1986) / 문학교육론, 서울 : 집문당
최상규(1997) / 문학용어사전, 예림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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