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기관]사회교육기관, 무대의상교육기관, 영재교육기관, 외국교육기관, 노인교육기관, 유아교육기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4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사회교육기관
1. 개요
2. 문화콘텐츠 교육 프로그램의 범위
3. 개설목표에 따른 구분
Ⅱ. 무대의상교육기관
Ⅲ. 영재교육기관
1. 영재학교
2. 영재교육원
1) 시․도교육청 운영 영재교육원
2) 대학부설 영재교육원
3. 영재학급
Ⅳ. 외국교육기관
1. ‘제주및경제자유구역내 외국교육기관설립․운영 등에 관한 특별법’ 주요 내용
2. ‘지역특화발전특구법’과 27개 지역 교육특구 신청
1) 대구
2) 부산
3) 광주
4) 경기
5) 강원
6) 제주
7) 충북
8) 전북
9) 전남
10) 경북
11) 경남
3. 교육특구를 통한 교육개방의 효과
Ⅴ. 노인교육기관
1. 정의와 개념, 특징
2. 역사와 전개과정
Ⅵ. 유아교육기관
1. 유아기와 유아교육기관과의 관계
2. 바람직한 유아교육기관의 선택방법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사회교육기관
1. 개요
문화콘텐츠와 관련된 교육프로그램은 사회교육기관 중에서도 특정한 목적을 가진 곳에서만 운영되며, 그 수가 그리 많지는 않다.
크게 ① 공중파방송국 부설 아카데미 및 언론사 부설 문화센터, ② 문화예술단체 및 민간단체의 아카데미 사업, ③ 대학 내 사회교육기관 및 별도 프로그램, ④ 공공기반시설의 프로그램 등으로 나눌 수 있다. 공중파 방송국 부설 아카데미로는 SBS와 MBC의 아카데미가 방송인력 양성 외에 그 인근분야인 문화콘텐츠 및 문화산업 분야의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언론사로서는 유일하게 한겨레신문사 부설 한겨레문화센터에서 문화산업 관련 전문학교 및 전문강좌 프로그램을 다수 운영하고 있다.
문화예술경영에 관한 본격적인 과정은 1990년대 후반 사단법인의 형태로 전문가들이 모여 다움 문화예술경영 아카데미를 개설한 것이 출발이라고 볼 수 있다. 지역문화 활동의 차원에서 문화기획자를 기르는 사회교육 과정으로는, 부산 동아대학교 내에서 추진된 문화예술경영 아카데미, 전주의 민간 문화단체인 사단법인 마당과 문화저널이 추진한 마당문화기획 아카데미가 대표적이다. 그리고 다움 문화예술경영 아카데미가 문예진흥기금을 받아 춘천과 원주에서 한시적으로 진행한 강원도지역 문화 기획자 과정 등이 존재한다. 그 사례가 많지 않은 것은, 문화에 관한 교양강의 성격보다는 직업실무의 특성을 갖는 교육과정으로서, 전문성을 요하는 대신 대중성이 강하지 않기 때문이다.
2. 문화콘텐츠 교육 프로그램의 범위
여기서 문화콘텐츠 관련 교육이라 함은, (1) 문화예술경영 및 문화기획, (2) 문화정책․행정, (3) 문화산업의 장르별 문화콘텐츠 (4) 디지털 콘텐츠 등을 크게 묶어 임의로 정한 것이다. (대학 커리큘럼을 포함하여) 각 분야에서 다루는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① 문화예술경영- 교육과정이 전시예술과 공연예술 등으로 구분되며, 서구의 전형적인
- 참고문헌
-
김용현(1990) / 사회교육학개론, 서울 : 문우사
변재관(1999) / 노인교육기관 및 프로그램 실태조사 분석연구,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박혜원 / 현대패션디자인
서혜애·손연아·김경진(2003) / 영재교육기관 교수·학습실태 연구, 수탁연구 CR2003-26, 한국교육개발원
이기현외 5인 /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정민사
이용하(1998) / 교육시장 개방과 교육기관의 국제화 방안 연구, 성균관대학교 국제경영학과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