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기관]사회교육기관, 무대의상교육기관, 영재교육기관, 외국교육기관, 노인교육기관, 유아교육기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4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사회교육기관
1. 개요
2. 문화콘텐츠 교육 프로그램의 범위
3. 개설목표에 따른 구분

Ⅱ. 무대의상교육기관

Ⅲ. 영재교육기관
1. 영재학교
2. 영재교육원
1) 시․도교육청 운영 영재교육원
2) 대학부설 영재교육원
3. 영재학급

Ⅳ. 외국교육기관
1. ‘제주및경제자유구역내 외국교육기관설립․운영 등에 관한 특별법’ 주요 내용
2. ‘지역특화발전특구법’과 27개 지역 교육특구 신청
1) 대구
2) 부산
3) 광주
4) 경기
5) 강원
6) 제주
7) 충북
8) 전북
9) 전남
10) 경북
11) 경남
3. 교육특구를 통한 교육개방의 효과

Ⅴ. 노인교육기관
1. 정의와 개념, 특징
2. 역사와 전개과정

Ⅵ. 유아교육기관
1. 유아기와 유아교육기관과의 관계
2. 바람직한 유아교육기관의 선택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사회교육기관

1. 개요

문화콘텐츠와 관련된 교육프로그램은 사회교육기관 중에서도 특정한 목적을 가진 곳에서만 운영되며, 그 수가 그리 많지는 않다.
크게 ① 공중파방송국 부설 아카데미 및 언론사 부설 문화센터, ② 문화예술단체 및 민간단체의 아카데미 사업, ③ 대학 내 사회교육기관 및 별도 프로그램, ④ 공공기반시설의 프로그램 등으로 나눌 수 있다. 공중파 방송국 부설 아카데미로는 SBS와 MBC의 아카데미가 방송인력 양성 외에 그 인근분야인 문화콘텐츠 및 문화산업 분야의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언론사로서는 유일하게 한겨레신문사 부설 한겨레문화센터에서 문화산업 관련 전문학교 및 전문강좌 프로그램을 다수 운영하고 있다.
문화예술경영에 관한 본격적인 과정은 1990년대 후반 사단법인의 형태로 전문가들이 모여 다움 문화예술경영 아카데미를 개설한 것이 출발이라고 볼 수 있다. 지역문화 활동의 차원에서 문화기획자를 기르는 사회교육 과정으로는, 부산 동아대학교 내에서 추진된 문화예술경영 아카데미, 전주의 민간 문화단체인 사단법인 마당과 문화저널이 추진한 마당문화기획 아카데미가 대표적이다. 그리고 다움 문화예술경영 아카데미가 문예진흥기금을 받아 춘천과 원주에서 한시적으로 진행한 강원도지역 문화 기획자 과정 등이 존재한다. 그 사례가 많지 않은 것은, 문화에 관한 교양강의 성격보다는 직업실무의 특성을 갖는 교육과정으로서, 전문성을 요하는 대신 대중성이 강하지 않기 때문이다.

2. 문화콘텐츠 교육 프로그램의 범위

여기서 문화콘텐츠 관련 교육이라 함은, (1) 문화예술경영 및 문화기획, (2) 문화정책․행정, (3) 문화산업의 장르별 문화콘텐츠 (4) 디지털 콘텐츠 등을 크게 묶어 임의로 정한 것이다. (대학 커리큘럼을 포함하여) 각 분야에서 다루는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① 문화예술경영- 교육과정이 전시예술과 공연예술 등으로 구분되며, 서구의 전형적인
참고문헌
김용현(1990) / 사회교육학개론, 서울 : 문우사
변재관(1999) / 노인교육기관 및 프로그램 실태조사 분석연구,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박혜원 / 현대패션디자인
서혜애·손연아·김경진(2003) / 영재교육기관 교수·학습실태 연구, 수탁연구 CR2003-26, 한국교육개발원
이기현외 5인 /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정민사
이용하(1998) / 교육시장 개방과 교육기관의 국제화 방안 연구, 성균관대학교 국제경영학과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사회의 여러 구조적인 문제들에 대해 깊이 고민하는 감상문을 씀. 22. (1학기) 작품의 내용 파악이 빠르고 어떤 주제이든 자유롭게 풀어나가는 순발력이 돋보임. ‘유림(이인호)’을 읽고 공자의 생애 및 사상에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으며, ‘동물농장(조지오웰)’을 통해 마르크스의 철학 사상에 대한 관심과 의문을 드러냄.23. (1학기) ‘네 멋대로 해라(김현진)’, ‘고딩의 교실 이야기(주세환)’, ‘교실 이데아(최병화)’ 같은 학교와 교육 현실의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노인 인구가 전체 아동 인구를 사상 처음으로 추월하는 데 이어 생산가능인구(15~64세)의 절대 규모도 내년부터 줄어들고, 65세 이상 노인 인구도 전체 인구의 14%를 넘는 고령사회로 진입할 전망이다.최진호 아주대 명예교수는 아기를 너무 안 낳고 평균 수명 연장으로 고령화가 심각해지면서 생긴 결과라며 앞으로 교육국방투표조세 등 정치경제사회 전 분야에 걸쳐 대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말했다.이르면 내년 1월 처음 나타날 것으로 예

  • 생태유아교육의 과제와 전망
  • 유아교육은 본래 아이의 생명을 키우는 일이다.이러한 유아교육이 농경사회에서는 그런 대로 본래의 모습이 있었는데, 산업사회에 접어들면서 본래의 모습을 잃어가고 있다. 오늘의 유아교육은 산업사회의 부산물이다. 인류 최초의 유치원은 1840년 독일의 프뢰벨이 설립했는데, 이런 유아교육시설은 가정과 일터가 분리되고, 가족수가 줄어지고, 취업모가 늘어나면서 자연발생적으로 생겨난 사회적 육아시설이다. 요컨대 오늘날 유아교육시설은 사회

  • [특수아행동교정] 영재아
  • 목 차 1. 영재의 개념과 정의(1) 영재의 개념(2) 영재의 정의2. 영재의 유형3. 영재의 판별4. 원인 및 출현율5. 영재아의 특성(1) 일반적 영재의 특성(2) 분야별 영재의 특성6. 영재 교육(1) 영재 교육의 정의(2) 영재 교육의 역사 (3) 영재 교육의 필요성(4) 영재 교육에 있어서의 교사의 역할(5) 영재 교육에 있어서의 부모의 역할7. 외국의 사례8. 결 론기관방문조사참 고- 창조적 놀이방법- 창의성 검사지- 학습장애 영재아참 고 자

  • [평생교육]일본의 학교교육과 평생교육
  • 교육, 놀이를 통한 종합지도, 개개인의 특성에 부응하는 학습지도라고 할 수 있다. 결국 지성중심의 학습보다는 유아들의 체험이나 주체적인 활동을 살려서 유치원 본래의 모습을 찾으려고 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최근 일본의 유치원 교육은 학력사회의 특성을 전형적으로 지니고 있는 일본교육의 속성이 유치원 교육에서도 잘 드러나고 있다. 이미 소학교 2∼3학년 정도의 수월성을 추구하는 영재교육을 목표로 하는 유치원도 사립유치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