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화]민화의 의미, 민화의 성격, 민화의 기원, 민화의 해학미, 민화의 상상력, 민화의 화제(畵題), 민화와 판소리, 민화의 평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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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민화의 의미

Ⅲ. 민화의 성격
1. 민화는 장식적 필요에 의해 그린 그림이다
2. 민화는 토속신앙과 세계관이 반영된 그림이다
3. 민화에는 주술적 신앙이 반영되어 있다
4. 민화는 집단적 감수성의 표현이다
5. 민화는 모방한 그림이다

Ⅳ. 민화의 기원

Ⅴ. 민화의 해학미

Ⅵ. 민화의 상상력

Ⅶ. 민화의 화제(畵題)

Ⅷ. 민화와 판소리

Ⅸ. 민화의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오늘날에 이르러 새삼스럽게 인정받게 된 민화는 세상에 환히 노출되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문화적으로 인정받지 못한 채 방치되어 왔었다. 속된 그림이라는 누명을 쓴 채 정통화단에서 천대되어 왔고 그 타성으로 인하여 미술사에서도 도외시되어 오랜 세월 억울하게도 빛을 보지 못하고 있었다. 이를테면 전국 곳곳의 산신각(山神閣)에는 수많은 산신탱화(山神幀畵)가 걸려 있었고 절의 벽에는 불교와는 관계도 없는 화조도(花鳥圖), 금강산도(金剛山圖), 용호도(龍虎圖), 장생도(長生圖)같은 전형적인 민화가, 무당들의 신당에는 만신(萬神)을 상징하는 환상적인 신상도(神象圖), 까치 호랑이그림, 산신도 등이 잡화(雜畵) 또는 별화(別畵)로서 멸시당하고 있었다. 그러나 지금 민화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탈바꿈한 옛날의 속화(俗畵)들은 이제 그 암흑시대를 벗어나 새로운 인식으로 세계적인 주목을 끌어내고 있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민화의 사실을 직시하고 그 회화적(繪畵的) 특징을 찾아내어 그 속에서 뛰어난 독창성을 감지하고 연구함으로써 그 회화적 예술성을 밝히는 일이라 할 것이다.
오늘날의 회화에는 여러 가지의 사회적 필요성이 인정되고 있다. 감상을 위한 것이든 교화를 위한 것이든 아니면 단순히 장식을 위한 것이든 그 필요성은 옛날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다. 옛 그림이 지니고 있던 주요한 기능 중에서 오늘날의 기능과 다른 점은 그림이 일종의 주술적 효과를 지닌 매개체로 이용되었다는 점이다. 사람들은 이들 그림이 가진 주술적 힘이 여러 가지 재앙으로부터 보호해주고 또 소원하는 바도 이루어 준다고 믿었다. 이러한 생각은 한국인의 의식 속에 자리잡고 있는 벽사구복(邪求福)의 사상과 같은 맥락을 지닌다. 현세 복락주의와 벽사의 관념은 서민들에게 유구하고 뿌리깊게 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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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열수(2000), Korea Art Book, 예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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