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사]미술교사의 역할, 미술교사의 위상, 미술교사의 자세, 미술교사와 미술가, 미술교사의 유의사항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미술교사의 역할

Ⅲ. 미술교사의 위상

Ⅳ. 미술교사의 자세

Ⅴ. 미술교사와 미술가

Ⅵ. 미술교사의 유의사항
1. 하지 말아야 할 것
2. 꼭 해야 할 것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미술교육이 어린이들 속에 잠재하는 능력의 顯在化를 목표로 삼는다고 가정할 때, 어린이들에게 작용하는 타인(교사, 어른)의 존재 역시 표현활동을 형성하는 대단히 중요한 조건이 된다. 그런데 우리들(특히 교사)의 대부분은 현대적인 교육 시스템 속에서 어린이들을 작고 미숙한 어른으로서 취급해 온 경향이 있다. 어린이들을 계몽시켜야 할 대상으로 삼고, 성인의 문화에 도달시키기 위해 자신들의 동일화를 꿈꿔 왔던 것이다. 그러한 우리들의 태도가 알게 모르게 강제적이고 억압적인 것으로써 그들의 표현에 관여해온 것은 아닌가 생각된다.
그러나 이러한 제도적, 규제적인 시선을 지양하고 어린이들의 표현활동을 대하게 된다면 거기에서 실로 다양한 조형표현을 만날 수가 있다. 여기에서의 교사의 역할은 단순한 기법의 전달자에서 어린이의 표현을 顯在化시켜 나가는 매개자로 전환되어야 한다. 이는 우리들의 고정화되고 개념화된 시각을 해체시키는 방향으로 전개될 것이다. 이 때 우리는 정형화되지 않은 어린이들의 원초적인 조형표현의 파악이라는 문제와 맞서게 된다. 공감하는 심성으로써 어린이들의 표현과 삶에 파고들 때 어린이와 우리들은 표현(미술)을 매개로 하여 연결되고, 그럼으로써 폭넓은 표현도 보장될 수 있을 것이며, 우리의 삶도 그 도구적인 존재에서 개방되어 삶 그 자체의 확산 속에 녹아들어갈 수 있는 것이다. 어린이라는 실재자의 구체적 행위가 미술교육의 주된 내용인 이상, 교사의 주장이 지도 일변도의 경향을 강하게 나타내게 되면 미술교육은 어린이들의 표현의 실상에서 유리되고 말 것이다.
참고문헌
◈ 교육부, 미술과 교사용 지도서, 국정교과서 주식회사, 1997
◈ 김혜숙, 미술수업에 있어서의 교사의 역할, 1992
◈ 박남기, 미래교사가 바라본 초등교원양성 교육의 현주소, 서울 : 교육과학사, 1997
◈ 여광응·전영길외 공저, 교사를 위한 교육심리학, 양서원, 1997
◈ 최상근, 한국 초·중등교사의 교직사회화 과정연구, 박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1992
◈ 황수무 저, 교사를 위한 유아 미술교육, 형설출판사, 서울,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기소개서, 자기 소개서] 최종 합격자의 자기소개서
  • 역할을 했습니다.전공 및 경력사항19○○년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학교 환경보건학과에 입학했습니다. 인간은 끊임없이 빠른 속도로 발전을 거듭해왔지만 환경은 반대로 빠른 속도로 퇴보되고 있습니다. 이에 21세기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인간과 환경의 문제에 관한 지식을 쌓아갈수록 환경학에 관한 깊은 애정과 보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수질환경기사 시험을 준비했고 1점차로 실패했지만 꾸준히 다음 시험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자세를 갖춤. ‘존재에의 용기(틸리히)’를 읽고 자기 자신을 긍정하는 윤리와 더불어 실존적 불안과 절망감을 극복할 수 있는 궁극적 관심으로서의 신의 개념을 분석․이해했으며,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도스토예프스키)’, ‘말테의 수기(릴케)’ 등에서 인간의 고난, 인생에서의 사랑과 죽음의 문제가 신에 의한 영혼의 구원으로 해소 되가는 과정에 주목하여 희망을 잃지 않는 낙관적 세계관을 독후감에서 잘 표현함.3. (1학기) 각종 사회 사상의

  • [자기소개서]자기소개서 가이드와 자기소개서 예문50개
  • 자세히 살펴보아도 경력에 도움이 되는 눈에 띄는 사항이 없는 경우, 필사적으로 살펴보아도 도움이 될 만한 건 이름과 연락처 정도. 많은 말로 꽉 채워졌다 할지라도 빈약한 인상을 주는 건 마찬가지. 자신의 과거를 잘 생각해서 지원방향과 일치한 기능을 적어 넣으려고 노력할 것. 3. 경력의 무차별적 난사 대개, 신입사원들은 굵직한 경력이 없기 때문에 수상경력 혹은 아르바이트 등을 무차별적으로 쏟아낸다. 이 중에 걸리는 게 있겠지하는 생각

  • [자기소개서]면접가이드와 계열별 자기소개서 예문 70여개
  • 자세히 살펴보아도 경력에 도움이 되는 눈에 띄는 사항이 없는 경우, 필사적으로 살펴보아도 도움이 될 만한 건 이름과 연락처 정도. 많은 말로 꽉 채워졌다 할지라도 빈약한 인상을 주는 건 마찬가지. 자신의 과거를 잘 생각해서 지원방향과 일치한 기능을 적어 넣으려고 노력할 것. 3. 경력의 무차별적 난사 대개, 신입사원들은 굵직한 경력이 없기 때문에 수상경력 혹은 아르바이트 등을 무차별적으로 쏟아낸다. 이 중에 걸리는 게 있겠지하는 생각

  • [졸업][문헌정보학] 공공도서관의 어린이장서평가와 어린이 봉사에 관한 분석적 연구
  • 유의 교육적 기능을 달성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내용과 활동 현황을 홈페이지를 통해서 정보를 얻게 하고, 지역내 학교와 네트워크를 연결하여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하며, 또한 프로그램 개발에도 동참하게 하여 공공도서관이 명실상부한 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다 하는 곳으로 재인식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모든 프로그램은 전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것보다 효과적일 수 있다.위에 제시된 것 중에는 현시점에서 당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