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감상지도][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지도(미술감상교육)의 목적,원칙,관점, 미술감상지도(미술감상교육)의 아동감상능력,유의점,방법,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미술감상지도(미술감상교육)의 목적

Ⅲ. 미술감상지도(미술감상교육)의 원칙
1. 발달단계에 맞아야 한다
2. 간접적이어야 한다
3. 개방적이어야 한다
4. 학생의 조화로운 발달을 중요시해야 한다

Ⅳ. 미술감상지도(미술감상교육)의 관점
1. 종합적이고 통합적인 감상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2. 감상에 대해 토론하고 발표하도록 해야 한다
3. 감상능력도 일정한 발달 과정을 거치므로 적기에 감상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1) 롯친스
2) 가드너(Gardener)
4. 삶 속에서 감상교육은 이루어져야 한다
5. 미술문화를 선택하는 능력을 길러 주어야 한다

Ⅴ. 미술감상지도(미술감상교육)의 아동감상능력
1. 롯친스
1) 준비기
2) 태동기
3) 성숙기
2. 가드너(Gardener)

Ⅵ. 미술감상지도(미술감상교육)의 유의점

Ⅶ. 미술감상지도(미술감상교육)의 방법
1. 토론법
2. 관찰법
3. 모의 미술관법
4. 제작법
5. 작문법

Ⅷ. 향후 미술감상지도(미술감상교육)의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감상이란 예술작품을 깊이 음미하고 그 미적 내용을 이해하며 즐기는 일이 다. 감상의 본질은 감동과 감명에 있으며, 설명을 초월한 경지의 것이다. 즉 감상은 단지 시각적인 현상만이 아닌 심리적인 감상현상과 선택수용 비판 의식이 포괄되어 있는 것으로 미술작품의 주체인 작가가 아니라 누구나의 접근을 허락한다는 입장이다. 여기서 우리는 미적대상을 감상한다는 것은 그 대상의 미적가치를 감상적으로 느끼고, 또 지적으로 이해하는 활동이라는 것이다. 선행연구에 의해 정의된 미술감상 개념을 살펴보면 차영순 “미술감상이란 감각과 지각을 통해 미술작품의 미적 가치를 느끼고 내면화의 과정”이라 하였고, 김영학은 감상을 향수 또는 감득으로 보고 향수는 미술작품을 보는 것과 보여주는 의미가 있으며, 감득은 예술작품의 진가를 바르게 인식, 인지하는 의미가 있다고 하였다. 이들에 감상에 대한 정의는 감상 대상에 나를 이입시킨다는 립스(Theodre Lipps)의 감정이론과 일맥상통함을 알 수 있다. 아름다움이란 단지 객관적으로 주어진 대상의 속성이 아니라, 대상을 보는 마음속에 깃든 것이다 자연은 누구 앞에나 존재하지만 아름다운 자연은 단지 그것을 보는 사람 앞에서만 존재한다. 즉 겸허한 마음으로 순수하게 자연(예술)을 바라볼 때, 비로소 자연미를 발견할 수 있는 것이다.
요약컨대 감상은 미적가치의 공감(동일화)함으로서 그 미적 감동이 자기화(내면화)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감상교육은 아동으로 하여금 미적 대상에 미적가치를 직접대면해서도 찾아내게 하는, 이른바 ‘미술경험을 통한 미적 가치의 탐구활동’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권영아(1998) : 미술감상수업을 위한 지도방안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김계희(1995) : 감상지도 모형구안 적용에 의한 미적 안목 높이기, 한국교총우수논문
차주희 저(2004) : 현대 유아미술 교육의 이론과 실제, 도서출판 大經
차영순(1982) : 미술감상지도의 개선방안, 석사학위 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한국 교육 개발원(1994) : 미술 감상, 서울 : 삼화 출판사
J.Morris(1984) : Modem Art, 현대 미술감상, 서울 : 열화당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언어교육
  •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 반면, 언어교육 교과 명칭을 언어예술, 의사소통 기술로 부르는 입장에서는 언어교육의 성격을 유아들이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필요한 언어 능력을 신장시켜 주는 것이라고 보고 있다.우리나라 유치원에서의 언어교육은 후자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6차 유치원 교육과정 역시 언어생활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있으며, 언어생활은 유아들의 언어사용능력을 향상시켜 즐거운 언어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영역

  •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아동발달이론,교육과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지도방법,DBAE수업모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평가,외국 사례
  • 미술과(미술교육)의 지도방법Ⅴ.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DBAE수업모형1. DBAE의 정의2. DBAE 교수의 특징1) 미술 창작2) 미술 비평3) 미술사4) 미학Ⅵ.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평가1. 평가 계획 및 방법1) 목표2) 평가의 관점3) 평가의 시기 및 방법2. 평가의 실제Ⅶ. 외국의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교육사례1. 중국2. 미국Ⅷ. 결론참고문헌Ⅰ. 서론도식기의 아동은 깊이 있는 감정의 표현에 별로 관심이 없다. 이 시기의 가장 큰 특징

  • 조소지도(조소영역교육,조소수업)정의,교육과정변천, 조소지도(조소영역교육,조소수업)단계,과정, 조소지도(조소영역교육,조소수업)방법,시사점
  • 조소지도(조소영역교육, 조소수업)의 정의와 기본개념, 조소지도(조소영역교육, 조소수업)의 교육과정 변천, 조소지도(조소영역교육, 조소수업)의 단계와 과정, 조소지도(조소영역교육, 조소수업)의 방법과 시사점 분석Ⅰ. 조소지도(조소영역교육, 조소수업)의 정의Ⅱ. 조소지도(조소영역교육, 조소수업)의 기본개념1. 조각(Carving)2. 소조(Modeling)Ⅲ. 조소지도(조소영역교육, 조소수업)의 아동발달이론1. 이길종의 조소 표현 발달 단계1) 맹목적 조형기

  • 사회과(교육) 가치판단중심, 영어과 노래,챈트수업, 국어과(교육) 쓰기,말하기듣기, 미술과 감상영역, 실과과(교육) 팀티칭수업, 도덕과 토론수업
  • 교육) 말하기듣기수업지도1. 지도 방법2. 말하기 지도의 유의점3. 듣기 지도의 유의점Ⅴ. 미술과(교육) 감상영역수업지도1. 감상영역수업지도의 특징2. 감상영역수업지도의 과정1) 준비 단계2) 구상 단계3) 감상 단계4) 정리 단계Ⅵ. 실과과(교육) 팀티칭수업지도1. 팀 티칭의 유형과 지도방법1) 도달도에 따른 팀 티칭 2) 학습과제에 따른 팀 티칭2. 팀 티칭의 과정Ⅶ. 도덕과(교육) 토론수업지도1. 콜버그의 토론 수업의 이론1) 토론수업의 중요성

  • [초등미술교육] 미술교육의 평가분석 연구
  • 미술교육을 위해 현재나 과거를 점검하는 모든 활동을 포함하여 교육목표를 얼마나 달성하였는가를 알기 위한 평가, 그 수업이 목표를 도달하려는 학생들을 어느 정도 도와주었는지 점검하는 평가, 수업내용이 적절했는지 평가, 교사의 지도방법 개선을 위한 자료가 되는 평가, 다음 교육계획에 참고로 활용되는 평가, 교육과정 전체에 대한 평가, 학생의 자기 평가 등의 관점을 지녀야 한다. 평가 대상이 학생에게만 국한되지 않고 지도목표, 계획, 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