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지도]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지도)의의,중요성,실태,단계,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지도)지도방법,문제점,평가,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지도)의 의의

Ⅲ.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지도)의 중요성

Ⅳ.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지도)의 실태

Ⅴ.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지도)의 단계
1. 가드너의 감상능력 발달 5단계
1) 지각
2) 상징인식
3) 사실인식
4) 탈사실 인식
5) 예술적 위기
2. 로친스의 감상능력 3단계 발달과정
1) 제1기
2) 제2기
3) 제3기

Ⅵ.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지도)의 비평적 탐구
1. 탐구 과정으로서의 미술 비평
2. 비평적 탐구 활동의 본질과 구조적 특성

Ⅶ.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지도)의 지도방법
1. 열린 토론은 학생들에게 미적 대상에 대해 제한 없이 자유롭게 토론하게 하는 방법으로 토론 주제와 토론할 미적 대상의 선정이 중요하다
2. 작가와의 대화이다
3. 마음에 드는 작품을 고르는 방법이다
4. 명작 나름대로 변화시키기이다

Ⅷ.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지도)의 문제점
1. 중학교 미술감상영역에 관한 체계적인 학습 모델과 다양한 영역에 걸친 미술감상학습 자료와 현대 교육이 요구하고 있는 멀티미디어 감상자료의 개발이 시급하다고 생각된다
2. 중학교 미술교사의 지도력 향상과 미술감상교육에 필요한 미술 작품의 구조적 특성뿐만 아니라, 미학적․미술사적 소양을 갖춘 능력있는 교사의 양성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3. 경상남도 내 중학교 미술교육 현장에서 감상시설이나 기자재 및 감상자료의 확보가 시급한 것으로 생각된다
4. 중학교 미술감상영역에 대한 수업시수의 확보로 감상영역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필요하다

Ⅸ.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지도)의 평가
1. 감상 영역의 평가 관점표
2. 감상 영역의 평가 관점표(자연 및 조형품 감상)
3. 미적 체험 활동과 감상 영역의 평가 관점표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삶을 위한 감상교육은 학생들이 자신들의 삶 속에서 미술문화에 관심을 기울이고 그것을 즐길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는 것이다. 그 출발점은 자신이 만든 미술작품을 소중히 여기는 데서 시작한다. 학생들이 표현한 작품을 가지고 발표하고 토론하는 표현지도와 감상지도의 통합적 운영은 학생들이 자신의 작품을 소중히 하는 계기를 마련해 줄 것이다. 학생들이 스스로 열심히 참여했고 거기에 자신의 전체를 반영한 미술작품은 그들 스스로 소중히 할 것이며, 그것을 자신의 삶 속에서 즐기고 애호하게 된다. 자신이 만든 책받침과 필통 등을 가지고, 자신이 그린 작품이 걸린 공부방에서 살아가는 환경을 조성해주어야 한다.
그 다음으로 자기 주변의 미술적 환경에 관심을 기울이게 하는 것으로 사는 동네에서 미술적 요소들을 찾고, 공방이나 미술가의 작업실이 있으면 찾아가 보며, 가까운 전시실이나 미술관에 가서 미술작품을 보고 느끼고 나름대로 평가해보는 활동이 필요한 것이다. 이 때 많은 작품들을 수박겉핥기 식으로 둘러보기보다는 사전에 충분한 예비 교육이나 준비로 어떤 관점이나 시각을 가지고 보도록 하거나, 그 중에서 제일 마음에 드는 하나의 작품을 골라 그것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감상하게 하거나, 돌아와서 감상 결과를 토론을 통해 객관화시키는 등의 활동이 이루어지게 해야 한다. 즉 작품의 제목, 제작 연대 등을 외우는 활동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스스로 어떤 관점을 가지고 보고 느끼고 판단하고 평가하는가 하는 작업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 김정희(1996), 감상 교육의 가치와 그 방향, 교육미술연구 봄호, 계간 교육미술연구
* 김춘일(1984), 미술교육론, 홍성사
* 노부자 저(1988), 학생미술작품의 자기이해 및 감상을 위한 교수공법, 조형교육4집
* 서울교육대학교 미술교육 연구회(1995), 새로운 눈으로 보는 미술교육, 서울 : 도서출판 예경
* 손철주 저(1998), 그림 아는만큼 보인다, 효형출판, 서울
* 이결성(1978), 미술감상입문, 서울 : 박영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 노인의_여가생활과_자원봉사
  • 지도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활동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정치 및 사회적 사회활동을 볼 수 있는데 부정선거 감시, 선거사무소 보조 업무, 투표․개표 참관인 활동 선거인 등록 사업보조, 정당활동, 중소기업 살리기 프로그램 자문, 전통음식 바자회 운영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다.3. 노인 자원봉사활동의 실태 및 문제점(1) 노인자원봉사활동기관최근 들어 자원봉사활동의 인식 및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중․고등학생의 자원봉사활동이 권장되고, 기업

  • [사회복지] 노인여가와 노인자원봉사활동 및 교육서비스0k
  • 교육 및 훈련 ⑤지도감독 및 평가 ⑥인정과 보상 등으로 나누어 살펴보겠다.1) 업무설계대부분의 자원봉사 프로그램관리자들의 주된 관심사는 어떻게 하면 보다 많은 자원봉사자를 모집할 것인가이다. 물론 이것이 가장 중요한 관심사이지만 이에 앞서서 이루어져야 할 것이 훌륭한 업무설계이며, 자원봉사자 현황에 대한 정확한 이해이다. 즉, 모집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이전에 무엇을 위한 모집이며, 어떤 종류의 사람들을 모집할 것인가에 대

  • [판화교육]판화교육의 의의,목표, 판화교육의 종이판화교육,다색판화교육, 판화교육의 유의점, 판화교육의 문제점, 판화교육 관련 제언
  • 의의Ⅲ. 판화교육의 목표Ⅳ. 판화교육의 종이판화교육Ⅴ. 판화교육의 다색판화교육Ⅵ. 판화교육의 유의점Ⅶ. 판화교육의 문제점Ⅷ.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판화교육은 다른 미술분야에 비하여 제작과정에서의 정확한 이해와 도구사용의 방법들을 알고 있어야 하는 표현활동이며 실제 생활면에서 응용범위가 광범위하기 때문에 전문적인 이해가 따르지 않는 한 판화 교수-학습에 많은 어려움이 수반된다. 현재 초등학교에서의 판화 지도

  • 노인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 한국 노인교육의 실태와 현황, 노인교육의 외국 사례
  • 교육프로그램의 지속적인 개발 및 운영을 위한 전문기관을 설립, 운영하기도 하였으나 초보적 단계의 운영체계나 관리방법 등으로 노인교육은 사회적 변화에 적절히 조화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우리현실이다.노인교육이란 노인의 교육욕구를 충족시키고 그들의 지혜를 후손에게 전수하며 사회발전에 기여하고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노인들 스스로가 자신의 삶을 실현해 갈 수 있는 장을 마련해 주는데 그 의의가 있다. 그러나 우리의 노인

  • 고등학교 교육과정 목적, 고등학교 수준별교육과정,재량활동교육과정, 고등학교 특별활동교육과정,선택중심교육과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운영사례
  • 평가1) 특별 활동 평가 방법2) 특별 활동 평가 절차Ⅷ. 고등학교의 선택중심교육과정1.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의의2.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운영1) 교육과정 결정 및 교과목 선택의 주체 변화2) 제7차 교육과정에서 학생 선택의 의미3) 선택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본 원칙Ⅸ.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운영사례1. 사례 11) 주제2) 연구 성과3) 시사점2. 사례 21) 주제2) 연구 성과3) 시사점3. 사례 31) 주제2) 연구 성과3) 시사점Ⅹ. 결론 및 제언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