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지도]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지도)의의,중요성,실태,단계,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지도)지도방법,문제점,평가,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4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지도)의 의의
Ⅲ.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지도)의 중요성
Ⅳ.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지도)의 실태
Ⅴ.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지도)의 단계
1. 가드너의 감상능력 발달 5단계
1) 지각
2) 상징인식
3) 사실인식
4) 탈사실 인식
5) 예술적 위기
2. 로친스의 감상능력 3단계 발달과정
1) 제1기
2) 제2기
3) 제3기
Ⅵ.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지도)의 비평적 탐구
1. 탐구 과정으로서의 미술 비평
2. 비평적 탐구 활동의 본질과 구조적 특성
Ⅶ.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지도)의 지도방법
1. 열린 토론은 학생들에게 미적 대상에 대해 제한 없이 자유롭게 토론하게 하는 방법으로 토론 주제와 토론할 미적 대상의 선정이 중요하다
2. 작가와의 대화이다
3. 마음에 드는 작품을 고르는 방법이다
4. 명작 나름대로 변화시키기이다
Ⅷ.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지도)의 문제점
1. 중학교 미술감상영역에 관한 체계적인 학습 모델과 다양한 영역에 걸친 미술감상학습 자료와 현대 교육이 요구하고 있는 멀티미디어 감상자료의 개발이 시급하다고 생각된다
2. 중학교 미술교사의 지도력 향상과 미술감상교육에 필요한 미술 작품의 구조적 특성뿐만 아니라, 미학적․미술사적 소양을 갖춘 능력있는 교사의 양성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3. 경상남도 내 중학교 미술교육 현장에서 감상시설이나 기자재 및 감상자료의 확보가 시급한 것으로 생각된다
4. 중학교 미술감상영역에 대한 수업시수의 확보로 감상영역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필요하다
Ⅸ.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지도)의 평가
1. 감상 영역의 평가 관점표
2. 감상 영역의 평가 관점표(자연 및 조형품 감상)
3. 미적 체험 활동과 감상 영역의 평가 관점표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삶을 위한 감상교육은 학생들이 자신들의 삶 속에서 미술문화에 관심을 기울이고 그것을 즐길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는 것이다. 그 출발점은 자신이 만든 미술작품을 소중히 여기는 데서 시작한다. 학생들이 표현한 작품을 가지고 발표하고 토론하는 표현지도와 감상지도의 통합적 운영은 학생들이 자신의 작품을 소중히 하는 계기를 마련해 줄 것이다. 학생들이 스스로 열심히 참여했고 거기에 자신의 전체를 반영한 미술작품은 그들 스스로 소중히 할 것이며, 그것을 자신의 삶 속에서 즐기고 애호하게 된다. 자신이 만든 책받침과 필통 등을 가지고, 자신이 그린 작품이 걸린 공부방에서 살아가는 환경을 조성해주어야 한다.
그 다음으로 자기 주변의 미술적 환경에 관심을 기울이게 하는 것으로 사는 동네에서 미술적 요소들을 찾고, 공방이나 미술가의 작업실이 있으면 찾아가 보며, 가까운 전시실이나 미술관에 가서 미술작품을 보고 느끼고 나름대로 평가해보는 활동이 필요한 것이다. 이 때 많은 작품들을 수박겉핥기 식으로 둘러보기보다는 사전에 충분한 예비 교육이나 준비로 어떤 관점이나 시각을 가지고 보도록 하거나, 그 중에서 제일 마음에 드는 하나의 작품을 골라 그것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감상하게 하거나, 돌아와서 감상 결과를 토론을 통해 객관화시키는 등의 활동이 이루어지게 해야 한다. 즉 작품의 제목, 제작 연대 등을 외우는 활동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스스로 어떤 관점을 가지고 보고 느끼고 판단하고 평가하는가 하는 작업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
* 김정희(1996), 감상 교육의 가치와 그 방향, 교육미술연구 봄호, 계간 교육미술연구
* 김춘일(1984), 미술교육론, 홍성사
* 노부자 저(1988), 학생미술작품의 자기이해 및 감상을 위한 교수공법, 조형교육4집
* 서울교육대학교 미술교육 연구회(1995), 새로운 눈으로 보는 미술교육, 서울 : 도서출판 예경
* 손철주 저(1998), 그림 아는만큼 보인다, 효형출판, 서울
* 이결성(1978), 미술감상입문, 서울 : 박영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