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감상]문학감상의 의미,주요요소, 문학감상의 교육연극활용,웹토의문학감상학습, 문학감상의 소설, 문학감상의 작품선정기준,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문학감상의 의미

Ⅲ. 문학감상의 주요요소
1. 미의식 고양
2. 정서의 심화
3. 가치 형성
4. 이념 정립

Ⅳ. 문학감상의 교육연극활용
1. 언어적 활동
1) 음성 언어 활동
2) 문자 언어 활동
2. 비언어적 활동
1) 움직임 활동
2) 시각적 표현 활동
3) 청각적 표현 활동

Ⅴ. 문학감상의 웹토의문학감상학습
1. 웹 토의 문학 감상 학습의 목표
2. 웹 토의 문학 감상 학습의 내용
1) 국어과 교육과정 분석
2) 단원의 재구성

Ⅵ. 문학감상의 소설
1. 인물
2. 구성(사건)
3. 배경
4. 주제

Ⅶ. 문학감상의 작품선정기준
1. 문화적 문식성을 기를 수 있는 문학 작품을 선정하여야 한다
2. 감동을 주는 문학 작품을 선정하여야 한다
3. 다의적(多意的) 독서가 가능한 문학 작품을 선정해야 한다
4. 초인지 학습을 유도하는 문학 작품과 학습 활동이어야 한다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감상’은 일반적으로 예술작품을 이해하고 즐기고 평가하는 일체의 행위이며, 문학작품을 둘러싼 소통과정에서 독자 측면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효과를 총칭한다. 문학작품을 이해하고 감상하는 주체로서 독자는 절대적인 권한을 갖는다는 관점의 반영이다. 작품을 감상하는 주체인 인간이 갖는 본질적 성향으로써 인지, 정의, 행동적 차원은 교육에서도 유목적적인 의미를 담고 있다. 블룸(Bloom)은 교육의 목표 분류에서 인지적 영역은 지식, 이해, 적용, 분석, 종합, 평가와 같이 단순한 지식의 암기 및 재생으로부터 고도의 창의적인 지적인 능력까지를 포함하며, 정의적 영역은 감수, 반응, 가치화, 조직화, 인격화와 같이 인간의 흥미, 태도, 가치관, 신념체계에 관련된 목표이고, 기능적 영역은 근육이나 운동기능을 강조하는 목표가 포함된다고 하였다. 김용재는 정의적 영역에 속하는 것으로 태도, 기질, 흥미, 신념, 정서, 가치관, 동기 등의 심리적인 부분으로 제시하고 있으며, 문학의 경우, 지적 영역보다 정의적 영역이 압도적인 성향을 보이며 문학이 정의적 요소들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데 기인한다고 했다. 문학교육은 정의적 발달에 관계된 것으로 생각하며, 반면에 과학이나 수학 교육은 인지적 발달과 관계된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그런 논점을 확대하여 브룸은 교육의 ‘인지적 목적’과 ‘정서적 목적’을 분리하였다. 이러한 브룸의 견해는 교육과정의 핵심이 되어 어떤 교과이든 수업목표를 구안할 때, 인지면정의면행동 면에 수행해야 할 목표를 두는 것이 일반화되었다.
참고문헌
◎ 구서영, 웹 토의 문학 감상 학습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 구인환 외4인, 문학교육론, 서울 : 삼지원, 1998
◎ 김중신, 소설감상방법론 연구,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6
◎ 민병욱·심상교 편, 교육연극의 이론과 실제, 연극과 인간, 2000
◎ 박이도·최동호, 문학개론, 경희대학교 출판부,1982
◎ 한명숙, 문학인지 발달과 이야기 감상 교육, 문학교육학 제 11호, 한국문학교육학회,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훈련 레포트
  • 기준 중 중요한 하나는 감독을 받지 않고 일할 수 있 는 능력이다. 이 조직의 구성원 100명에 감독자는 1명일 뿐이다. 넷째, 부하에 대한 격려(encouragement)와 지도(guidance)를 한다. 구성원들이 설정한 목 표에 따라 셀프 리더십을 개발해 나가도록 적절한 격려를 한다. 또한 단계에 따라 종업원 자신이 제대로 하고 있는지에 대한 적절한 질문을 던져 지도한다. 다섯째, 보상과 질책을 적절히 활용한다. 하급자를 셀프 리더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직무성 과 자

  • 이력서&자소서 면접족보
  • 문학 작품 중 감명 깊게 읽은 작품과 그 이유를 말해 보시오 3) .서어서문학과 스페인에 대해 아는 대로 말해 보시오 1) .스페인 사람들이 지니는 정열적 정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2) ?세르반테스의 돈키호테를 읽고 느낀 점에 대해 말해 보라 3) .언어학과 언어학이란 어떤 학문이라고 생각하는가 1) ?한글 전용론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말해 보시오 2) .북한의 언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말해 보시오 3)역사학과 역사 소설 중에서

  •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 이론적배경과 원리,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 단계별 방법,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 평가
  • 문학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이다. 로젠블렛은 환기(evocation)와 반응(response)의 구별을 강조했는데, ‘텍스트와 독자가 거래를 하는 과정에서 아이디어나 이미지가 환기되고, 환기된 아이디어나 이미지를 통해 독자들이 대응하는 방식’을 반응으로 보았다. 설명텍스트의 경우는 반응의 폭이 좁으며, 소설은 설명텍스트에 비해 넓으며, 시는 반응이 가장 넓다. 그러므로 이 학습법을 적용할 때는 문학텍스트를 활용해야 한다.반응에는 ‘작품이 훌륭

  • [매체언어교육론] 인터넷소설의 특징과 교육적 활용방안 탐구
  • 문학이었지만 현재는 그 개념을 달리한다는 것은 더 말할 나위가 없다. 문학의 정의는 가변적이다. 이에 인터넷 소설의 형성과정을 살펴보고, 과거의 통속 문학과 어떤 차이가 있으며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기본기 교육과 정통적 작품 활동의 경력, 세계의 평론가와 문인, 지식인의 호평 등을 받은 전문 작가의 문학을 정통 문학이라 하면 문학의 다양한 요소 중 그 일부에 지나지 않은 쾌락적 오락적 기능만 강조한 문학을

  • 한국의 판소리와 창극
  • 작품)을 생성시킬 가능성과 충격이라는 의미에서 판소리와 강창문학의 유사성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대비 연구가 될 수밖에 없다고 했다.ㄱ. 판소리와 강창의 구연형태 중에서 講(강)과 唱(창)이 교체되면서 진행된다는 점.ㄴ. 판소리 구연자인 광대와 강창의 說話人(설화인), 판소리계 소설의 작가 그리고 화본의 작가 가 특정인이 아닌 당대 민중이라는 구연자 성격이 가지는 유사점.ㄷ. 판소리계 소설의 전반적인 특징은 아니지만 텍스트로 하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