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리즘][사실주의]리얼리즘 시(사실주의 시), 네오 리얼리즘(신사실주의), 리얼리즘 사진(사실주의 사진),연극,문학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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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리얼리즘 시(사실주의 시)

Ⅱ. 네오 리얼리즘(신사실주의)
1. 네오 리얼리즘의 정의
2. 대표적 감독과 작품
1) 로베르토 로셀리니
2) 루키노 비스콘티
3) 비토리오 데 시카
3. 의의와 영향

Ⅲ. 리얼리즘 사진(사실주의 사진)

Ⅳ. 리얼리즘 연극(사실주의 연극)
1. 사실주의 연극의 발생과 정의
2. 사상적 배경
1) 콩트의 실증주의
2) 다윈의 진화론
3. 사실주의계열의작가
1) 헨릭 입센
2) 스트린드베리

Ⅴ. 리얼리즘 문학(사실주의 문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리얼리즘 시(사실주의 시)
시가 인간의 정신작용의 정수를 보여주는 예술의 한 양식이라는 점에 대해서는 별다른 이견이 없을 듯하다. 육체만의 인간을 상정할 수 없기에 정신이란 인간에게 필수불가결한 것이겠고 그러한 정신의 작용이 예술의 한 형태로 정착된 것이 시라고 말할 수 있겠다. 그러니까 어느 정도 수준에 오른 시작품 속에는 창작 주체의 정신이 응축되어 드러나 있고 독자들은 그 시를 통해 시인의 정신을 접할 수 있는 것이다. 얼마만큼 동의를 얻을 수 있는 견해일지 모르겠으되, 시를 읽는 재미와 시를 통한 감동은 무엇보다도 시인의 정신을 만나는 데서 유발되고 솟아나는 듯하다. 만약에 그렇다면 시 속에 구현된 창작 주체의 정신에 대한 논의를 젖혀두고 제대로 된 시론이 구성되기는 어려울 것이다.
어차피 시론이란 이루 다 설명할 수 없는 시적 형상에 대한 개념적 접근으로서의 성격을 지니게 마련이고 그러한 맥락에서 시정신의 개념 설정이 필요할 듯하다. 시정신의 개념을 ‘시 속에 구현된 창작 주체의 정신’이라고 잡는다면 그것은 결국 ‘시 속에 나타난 시인의 세계관’과 별로 다르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세계관은 “전체사회를 지향하는 사회계급의 정신범주의 총체”라는 식으로 집합적 개념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개별 작품이나 시인에 대한 섬세한 접근을 위해서는 지나치게 무겁거나 버거운 용어가 되기 쉽다. 개별 작품에 대한 시정신 논의가 축적되면 결국은 세계관 논의로 귀착될 수 있겠지만 우선은 시정신의 차원에서 유연하게 접근해가는 것이 순리에 맞을 듯하다.
당연한 말이지만 시정신은 자연발생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고 시적 자아 혹은 시적 주체와 시적 대상 혹은 세계현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시 속에 투영되는 것이다. 특히 리얼리즘의 시정신은 시적 주체와 세계현실의 긴밀하고도 역동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구현된다고 말할 수 있겠다. 따라서 수준에 오른 작품일 경우 시정신이란 시인의 감각과 체험이 육화된 상태로 나타날 수밖에 없고 그렇기에 논리나 사상의 차원을 넘어선다. 허위의식을 감추지 못하고 결국 진면목을 내보이게 마련이다. 그런 뜻에서 시정신에 대한 모색은 시적 진실에 접근해가는 유력한 방안이라고 생각된다. 또한 시적 주체를 매개로 시 속에 당대의 시대정신이 표현되거나 잠복되어 있다면 시정신 연구는 당대의 시대정신에 대한 탐구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구인환 외 - 문학교육론, 삼지원, 1993
이은봉 편 - 시와 리얼리즘, 공동체, 1993
주윤탁 -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연극영화과, 석사학위 논문, 1985
전민조 - 그때 그 사진 한 장, 서울 : 눈빛, 2000
케르스틴 슈트레멜 저, 정희정 역 - 사실주의, 마로니에북스, 2007
Edwin Wilson·Alvin Goldfarb, 김동욱 옮김 - 세계 연극사, 한신문화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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