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미술]르네상스미술 의미,미술가,조각가, 르네상스미술 화가 티치아노 베첼리오,라파엘로 산티,미켈란젤로 부오나로티,레오나르도 다빈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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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르네상스 미술의 의미

Ⅲ. 르네상스 미술의 미술가

Ⅳ. 르네상스 미술의 조각가

Ⅴ. 르네상스 미술 화가 티치아노 베첼리오

Ⅵ. 르네상스 미술 화가 라파엘로 산티

Ⅶ. 르네상스 미술 화가 미켈란젤로 부오나로티

Ⅷ. 르네상스 미술 화가 레오나르도 다빈치
1. 동방박사의 예배
2. 최후의 만찬
3. 모나리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14세기의 예술은 자연으로 돌아가는 것으로 더욱 그 발전을 하였지만 회화나 조각에 결정적인 형식과 정신이 나타나게 된 것은 15세기 초였다. 15세기 전반에는 현세적이고 사치스런 사회의 관심과 취미를 반영하여 세속적인 사실주의가 성숙했고, 그 예로 초상화에 대한 수요가 많아졌다는 것이다. 이 시기의 종교 예술도 사실주의와 세속적인 전시효과에 대한 열망으로 변질되었고, 점점 희박해졌으며 사치스런 배경과 공들여 꾸민 당시의 의상과 배경은 세밀히 묘사하였다. 이러한 결과로 이탈리아 르네상스 초기의 예술은 14세기의 온건한 자연주의 예술 속에 그대로 간직되었던 이상적인 의미와 정서적인 힘을 많이 상실하였지만 일부 기법의 광범위한 개량으로 어느 정도 보충되었다. 사실주의는 창의성과 자세한 관찰 그리고 과학적인 실험을 필요로 하여 마사치오(Masaccio)와 더불어 이탈리아 화가들은 원근법․명암법의 여러 문제를 극복하였고, 인물과 풍경을 완전히 하고 깊이 있게 묘사하는 방법을 터득하였다. 조각부분에서는 도나텔로(Donatello)가 인간의 형상을 사회적으로 표현하는 새로운 표준을 마련하였고, 건축은 중세시대처럼 모든 예술의 우위를 차지하지는 않았지만 교회․궁전․건물의 필요성이 대두되자 번영하였다. 한편 예술가는 사회적 지위가 상승하였지만 군주들의 비위를 맞추기 위해 그들의 예술성을 허비하였다. 하지만 이때부터 천재적 재능의 소유자들에 대한 근대적 개념이 뚜렷하게 나타났다. 또한 르네상스의 예술가들은 이러한 자유 속에서 자신들의 독창성과 천부의 재능을 유감없이 발휘하였다.
참고문헌
▷ 김현수(1992), 르네상스 시대의 명화를 통해 본 복식에 관한 연구 : 레오나르도 다빈치, 미켈란젤로, 라파엘로 작품을 중심으로, 성신여대 산업대학원
▷ 로자 마리아 레츠 지음, 김창규 옮김, 르네상스의 미술
▷ 르네 위그 저, 김화영 역(1979), 모나리자의 신비-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명화, 열화당
▷ 캐롤 스트릭랜드(2002), 클릭, 서양미술사, 예경
▷ 크랙 하비슨(2001), 북유럽 르네상스의 미술, 예경
▷ W. H. 젠슨, 김윤수 역(1992), 미술의 역사, 삼성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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