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가]르네상스미술 화가 미켈란젤로, 바로크미술 카라밧지오, 낭만주의미술 도미에, 밀레, 르느와르, 쇠라, 마티스, 뭉크, 만레이, 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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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르네상스 미술 화가 미켈란젤로

Ⅲ. 바로크미술 화가 카라밧지오

Ⅳ. 낭만주의미술 화가 도미에

Ⅴ. 자연주의미술 화가 밀레
1. 밀레(Millet/1814~1875)
2. 코로(Corot/1796~1875)
3. 루소(Rousseau/1812~1867)

Ⅵ. 인상주의미술 화가 르느와르

Ⅶ. 신인상주의미술 화가 쇠라
1. 미역감는 사람들
2. 일요일오후의 그랑자트섬
3. 퍼레이드

Ⅷ. 야수파미술 화가 앙리 마티스

Ⅸ. 표현주의미술 화가 에드바르트 뭉크

Ⅹ. 다다이즘미술 화가 만레이

Ⅺ. 초현실주의미술 화가 살바도르 달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본 것을 형상화하는 미술’은, 인간이 세계에 대해 원리적 지식을 축적하기 이전, 또는 세계의 변화 앞에서 세계를 보다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시각으로 관찰할 필요가 있을 때 처음 나타났다고 말했다. 구석기시대 미술은 이런 자연주의적 예술이다. 구석기인들은 마치 오늘날 스냅 사진을 찍듯 사냥감인 동물들과 사냥하는 장면 등을 동굴 벽에 그려놓았다. 유명한 스페인의 알타미라 동굴벽화와 프랑스의 라스코 동굴벽화가 그 대표적인 것들이다. 이 벽화에서 우리가 보게 되는 것은 마치 살아있는 듯 자연스럽게 묘사된 동물들이다. 하우저에 따르면, 이 정도의 생생한 생물의 형태와 동작 묘사가 다시 나타나는 것은, 자연주의적 전통이 유별난 서양에서도 에드가 드가나 툴루즈 로트렉이 등장하는 19세기 후반 무렵에 와서야 비로소 있는 일이다. 그만큼 구석기시대의 그림은 철저한 자연주의적 경향을 띠고 있다.
이들이 현실세계 속에 존재하는 사물의 이미지를 우연히, 나아가 숙련된 기술로, 표현하고 나타내게 됐을 때, 이들은 마치 실재하는 사물 그대로를 대하는 듯한 느낌을 가졌다. 이들은 이미지가 하나의 허구로서 실제 사물과 분리된다는 생각을 아직 하지 못했다. 기호와 이미지가 넘쳐나는 오늘날의 세계에서는 상상하기 힘들지만, 만나고 대하는 모든 게 실제 사물이었던 당시 구석기인들은 자기들이 그린 동물도 살아있는 동물과 똑 같은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렇기에 동물들을 그려놓고 그 그림에 직접 창을 던져 그림 속의 짐승이 죽으면 동굴 밖에서 자기들이 사냥할 때도 동일한 일이 발생한다고 믿었다. 이것은 하나의 주술적 세계관이다. 기원하는 바가 현실에서 실제로 일어난다는 전제 아래 이런 창작행위를 하므로 이것은 매우 실용적이고 생산적인 행위였다.
참고문헌
ⅰ. 바로크 토마스 R·호프만 저, 이주영 역, 미술문화, 2007
ⅱ. 변윤식, 프랑스 사회의식을 반영한 19세기 리얼리즘 연구 : 쿠르베, 밀레, 도미에를 중심으로, 조선대학교 대학원, 1993
ⅲ. 살바도르 달리, 달리, 나는 천재다, 다빈치
ⅳ. 수잔나 파르취 지음, 홍진경 옮김, 한눈에 보는 서양미술사 - 당신의 미술관2, 현암사, 1999
ⅴ. 이상호, 도미에 회화에 나타난 풍속화의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1987
ⅵ. 코흐 지음, 안규칠 옮김, 미켈란젤로 하인리히,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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