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코코][로코코양식]로코코(로코코양식)의 미술,건축, 로코코(로코코양식)의 회화, 로코코(로코코양식)의 복식, 로코코(로코코양식)의 예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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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로코코(로코코양식)의 미술

Ⅱ. 로코코(로코코양식)의 건축

Ⅲ. 로코코(로코코양식)의 회화

Ⅳ. 로코코(로코코양식)의 복식
1. 코르셋(CORSET)
2. 슈미즈(CHEMISE)
3. 로브(ROBE)
1) 로브 볼랑뜨(ROBE VOLANTE)
2) 로브 아 라 프랑세에즈(ROBE A LA FRANCAISE)
3) 로브 아 라 뽈로네에즈(ROBE A LA POLONAISE)

Ⅴ. 로코코(로코코양식)의 예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로코코(로코코양식)의 미술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섬세하고 우아하며 여성적인 미술을 말하며, 바로크의 지적인 미감보다는 감각적인 관능을 중시하게 되었다."

<<대표작가와 작품>>
부쉐, 샤르뎅, 게인즈버러, 고야, 와토, 그뢰즈

17세기 미술의 후원자는 교회와 왕실이었지만 여기에 부르주아가 지배계급으로 등장하면서 살롱이 미술 활동의 새로운 무대로 등장하였고, 그 결과 종전의 권위적인 바로크적 권위 대신 개인생활에 적합한 감각적이고 쾌적한 미감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 부서지기 쉬운 호화로운 장식, 사소한 주제, 목가적인 시, 규모는 작으나 정밀한 조각 등이 쉽게 눈에 띄는 것이 로코코의 특징이다.
로코코는 바로크 미술이 즐겨 쓰던 부정형이나 유동적인 조형요소를 계승하고 있기 때문에 어떤 면에서는 바로크의 연장 또는 변형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다만 바로크가 지녔던 충만한 생동감이나 장중한 위압감 따위가 로코코에서는 세련미나 화려한 유희적 정조로 바뀌었다. 다시 말하면 바로크가 남성적, 의지적임에 반하여 로코코는 여성적, 감각적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김미선·부애진(2000), 로코코 시대 헤어스타일의 경향과 상징성
○ 윤일주, 예술이란 무엇인가, 을유문화사
○ 윤재희 저(1993), 바로크 로코코건축(세계건축의역사시리즈 2), 세진사
○ 조규화(1995), 복식사전, 경춘사
○ 정병모(2001), 회화, 예경
○ 토마스 R.·호프만 저, 안상원 역(2008), 로코코, 미술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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