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고전문학] 제주도 서사무가의 내용과 활용방안 -`삼승할망본풀이`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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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차례-


1. 무가의 의미와 종류
2. 제주도 서사무가의 기본적 특징
3. <삼승할망본풀이>의 내용
4. 내용 분석
5. 의례를 통해 본 <삼승할망본풀이>
6. 현대적 재해석과 활용방안


본문내용

<마누라본풀이>

① 삼승할망이 급히 해산을 시키기 위해 서천강 다리에 가다가 마마신인 대별상의 행차와 만났다.
② 대별상은 인물도감책과 위의를 차리고 만민 자손에게 마마를 시키려고 내려오는 길이었다.
③ 삼승할망은 길을 비키고 공손히 꿇어앉아서 생불할 자손에게 고운 얼굴로 호명하여 달라고 부탁했다.
④ 대별상은 무섭게 삼각수를 거느리고 사내 대장부의 길에 여성이라는 새물이 가로막는다고 꾸짖었다.
⑤ 삼승할망은 분을 참았으나, 교만한 대별상은 삼승할망의 자손에게 혹독한 호명을 시켜서 뒤웅박을 만들었다.
⑥ 삼승할망은 생불꽃 하나를 가지고 대별상 부인인 서신국 마누라에게 잉태를 시켰다.
⑦ 서신국 마누라는 열두 달이 넘도록 아이를 못 낳자 사경을 헤매게 되었다.
⑧ 서신국 마누라가 남편인 대별상에게 삼승할망에게 빌어보라고 사정했다.
⑨ 대별상은 사내 대장부로 어찌 여성을 청할 수 있겠는가 고민했으나, 도리 없이 청하게 되었다.
⑩ 대별상 마누라는 흰 망건, 흰 도포, 마부 등을 갖추어서 삼승할망을 찾아와 빌었으나, 삼승할망은 거들떠보지도 않았다.
⑪ 삼승할망은 대별상에게 머리를 깎고, 굴송낙, 굴장삼, 맨보선 바랑으로 와서 댓돌 아래에서 빌라고 했다.
⑫ 대별상은 고깔, 장삼, 버선 등으로 꾸미고 와서 댓돌 아래 엎드렸다.
⑬ 삼승할망은 준절하게 나무라고 서천강에 명주로 다리를 놓으라고 했다.
⑭ 삼승할망은 서천강의 명주 다리를 건너서 대별상의 집으로 행차했다.
⑮ 서신국 마누라는 사경을 헤매고 있었으나, 삼승할망이 허리를 두어 번 쓸어내려서 구에문이 열리고 해산하게 되었다.
⑯ 오늘날 불도맞이를 할 때에 무명이나 광목을 깔아놓고 다리라 하여 신을 청하게 된다.


4. 내용 분석

1) 생육신의 직능

삼승할망은 아기를 잉태․출산․양육시켜주는 신이다. 한국 전역에 삼신에 관한 신화는 <제석
참고문헌
<참고문헌>
장주근, 『제주도 무속과 서사무가』, 역락, 2001.
고대경, 『신들의 고향』, 중명, 1997.
김헌선, 「<삼승할망본풀이>의 여신 투쟁이 지니는 신화적 의미」, 『민속학연구』 제17호, 국립민속박물관, 2005년 12월.
현용준, 『제주도 신화』, 서문당, 1976.
현용준, 『제주도 무속연구』, 집문당, 1986.
현용준, 『제주도 신화의 수수께끼』, 집문당,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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