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 Erickson의 심리사회적 성격발달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9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Erickson의 심리사회적 성격발달 이론이란?
2. Erickson의 심리사회적 성격발달 이론을 자신의 성장과정에 비추어 생각해 보기
3. Freud 이론과 Erickson이론의 평가와 차이점.
4. Erickson 이론의 시사점
본문내용
1. Erickson의 심리사회적 성격발달 이론이란?
Freud의 심리 성욕 성격발달 이론을 바탕으로 수정하고 확장된 Erickson의 심리사회적 성격발달 이론은 인간의 생애를 8단계로 나누었고 각 단계에서 인간의 성격은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았다. 또한 그는 자아를 적극적이고 자율적인 성격 구조로 보았고 각 단계에서 나타나는 자아의 특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리고 Erickson은 이러한 인간발달은 모든 인간에게 공통적이라는 가정을 세웠고 인생주기의 각 단계가 우세하게 출현되는 최적의 시간이 있으며 각 발달단계는 두 개의 극(긍정적인 것과 부정적인 것)을 가지고 있는데 이 둘 사이의 적절한 비율이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Erickson은 심리적 힘은 부정적인 극에 대한 긍정적인 극의 우세를 요구하지만, 부정적인 극은 인생에 있어서 어떤 깊이나 복잡성을 더해주는 면도 있다고 본다.) 그리고 각 단계에는 그 단계에 따른 생리적인 성숙과 개인에게 부과된 사회적 요구로부터 발생하는 위기가 수반되며, 성격은 이러한 과업이나 위기기 어떤 식으로 해결되는가 하는 방법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이다. 또한 한 단계의 위기를 성공적으로 해결하지 못하면 다음 단계의 위기의 해결도 어려워 진다고 보고 있다.

2. Erickson의 심리사회적 성격발달 이론을 자신의 성장과정에 비추어 생각해 보기
제가 태어나고 몇 년간 부모님께서는 심리적으로 불안정하셨고 경제적으로도 여유롭지 못한 생태이셔서 저에게 많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자신에게 영향을 미친 아동기의 사회환경에 대해 고찰하여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에릭슨은 대표적인 심리적 이론가이다. 또한 그는 심리적 현상을 생물학적, 행동적, 경험적, 사회적 요인 간의 상호작용으로 이해해야 한다고 믿었으며, 사회적 힘이 성격 발달에 미치는 영양을 강조하였다. 따라서 Erickson 의 이 이론을 심리사회적이론이라고 부른다. 에릭슨의 이론적 특징은 첫째, 인간의 전 생애를 통한 발달 변화를 강조하였다. 둘째, 병적인 것이 아닌 정상 또는 건강한 것에 초점을 두었다. 셋째, 정체감

  • 성격이론(정신분석이론, 인본주의이론, 행동주의이론, 특성이론)
  • 이론을 추구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성격이론에 대한 견해는 매우 다양하다. 이는 인간본성의 관점이 매우 상이함을 말해주고 있다. 즉 학자들의 인간본성에 대한 기본 가정에 따라서 이질적인 많은 성격이론이 나타나게 되었다.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을 토대로 하여, 파생된 아들러(Adler)의 개인심리학적 이론, 융(Jung)의 분석심리적 이론, 하트만(Hartman)의 자아 심리학적 이론, 에릭슨(Erickson)의 심리 사회적 이론, 프롬(Fromm) 등의 신

  • [정신사회학]정신분석적 성격이론
  • 정신분석적 성격이론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성격이론(1) 정신성적 발달이론1) 구순기2) 항문기3) 남근기4) 잠재기5) 성기기(2) 정신분석 이론1) 마음의 구조2) 마음의 구획3) 본능이론4) 쾌락원칙과 현실원칙5) 불안과 신경증2. 에릭슨의 정신사회적 발달이론(1) 영아기(2) 소아기 초기 (3) 소아기 후기(4) 학령기(5) 소년기(6) 청년기(7) 중년기 (8) 노년기3. 융의 분석심리학4. 아들러의 개인심리학5. 신프로이드학파(1) 호나이(2) 설리반(3) 프롬

  • 에릭슨의 출생부터 6세까지 발달단계 설명하고 0세부터 6세까지의 연령별 교사의 중요시해야 하는 역할과 태도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
  • 에릭슨 발달이론에 대한 비판4. 에릭슨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Ⅲ. 결론Ⅳ. 참고자료에릭슨의 출생부터 6세까지의 발달단계를 설명하고 발달단계를 근거로 0세부터 6세까지의 연령별 교사의 중요시해야하는 역할과 태도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Ⅰ. 서론에릭슨은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단계를 확대하고 더 정교화 시켜, 여덟 단계로 이루어진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를 제시했다. 프로이드는 성적 욕구를 처리하는 과정에 따른 성격발달에

  • 교육심리(교육심리학)발달이론,자아,본능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평형화이론,관찰학습이론,인본주의학습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기타학습이론
  • 발달의 기제1) 적기성2) 기초성3) 누적성4) 불가역성3. 발달의 일반원리4. 유아기의 특성1) 바빈스키 반사2) 모로반사3) 파악반사4) 흡입반사5. 발달과업과 결정적 시기1) 발달과업(Havighurst)2) 결정적 시기(Erickson)6. Piaget의 인지발달이론1) 전제2) 주요개념7. Freud의 성격발달(정신분석) 이론1) 주요개념2) 의식수준3) 성격구조4) 발달단계 8. Erikson의 사회심리적 발달이론1) 특징2) 발달이론3) 발달단계9. 비고츠키(Vygotsky)의 역사, 사회적 인지발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