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교육]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실태 및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영재란 무엇인가??
가) 영재와 지능
나) 영재와 창의성
다) 영재와 영재성
2.영재교육이란 무엇인가?
3.우리나라 영재교육의 실태 및 문제점.
본문내용
1.영재란 무엇인가??

영재에 관한 인류의 관심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수세기 전부터 시작되었다. 서양의 경우, 영재에 대한 관심은 고대 스파르타와 아테네 시기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전쟁의 기술에 최고의 가치를 부여했던 ‘스파르타’에서는 영재란 곧 뛰어난 전투력과 지도력을 지닌 이로 정의되었다. 반면 ‘아테네’에서는 읽기와 쓰기․말하기(웅변)․문학․예술․건축․역사․체육 분야에서 탁월한 이를 영재로 인정하고 이들을 특별한 교육 기관에서 보호 육성하였다. 이후 영재에 관한 개념은 ‘로마’ 시대를 거치면서 건축과 공학, 법률과 통치 분야에서 탁월한 인물로 변모되었다. ‘르네상스’ 시대에는 상업의 발달과 함께 엄청난 부를 축적한 가문들이 특히 예술 분야의 영재에게 집중적인 지원을 하였다. 이후 현재에 이르기까지 영재에 대한 개념은 그 시대의 사회 문화적인 특성을 반영하여 변화되어 왔다.
동양에서도 영재에 대한 관심이 존재하였으며 영재 교육도 이루어졌다. 특히 ‘중국’은 오늘날과 흡사한 영재의 개념을 바탕으로 영재 교육을 실시하였다는 측면에서 주목된다. 고대 중국인들은 문학적인 능력과 지도력․상상력․창의력과 같은 다양한 요소를 가지고 영재를 규정하였으며, 왜 어린 시절 탁월한 성취를 보이던 아이가 성장해서는 그러한 재능을 발휘하지 못하는지, 또 어렸을 때는 평범했던 이가 성장해서는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게 되는지 등의 문제에 관심을 가졌다. 그리고 영재가 가지고 있는 능력은 적절한 조기 교육을 통해 발전될 수 있는 것임을 인식하였다. 특히 당나라 이후에는 영재 교육을 강조하여, 영재아들을 국가의 동량으로 보호 육성하였다.
우리 나라 또한 영재 교육의 역사를 지니고 있다. 삼국 시대 신라의 화랑 제도나 통일 신라 시대의 국학, 고려의 국자감이나 조선의 성균관과 같은 국가 교육 기관과 최고 사학 기관은 모두 영재 교육의 장이었다. 후에 신라 통일의 원동력이 되었던 화랑도는, 진골 귀족의 자제를 중심으로 청소년 집단을 조직하여 무술․도의․시가․음악을 학습하던 소수 엘리트 집단이었다고 할 수 있다. 고려 시대 이후 영재의 개념은 유학에 정통하고 문학적인 재능과 함께 지도자로서의 자질을 갖춘 이로 규정된다. 이러한 영재의 개념은 조선시대에까지 이어진다. 조선의 최고 교육 기관이었던 성균관도 엄격한 절차를 거쳐 선발된 30명 정도의 영재들이 유학을 공부하던 영재 교육 기관이었다.
이상 동서양의 영재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보면, 그 사회가 가치를 부여하는 특정 분야를 중심으로 영재가 정의되고 영재 교육이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다. 영재의 정의는 시대적인 가치와 요구를 반영하여 끊임없이 변모하였으나, 영재에 관한 관심은 오랜 역사를 두고 지속되어 왔던 것이다.
영재에 관한 연구는 이처럼 긴 역사를 지니지만, 영재에 관한 본격적이고도 학문적인 연구는 근대에 이르러 시작되었다. 그 시발점은 Galton으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지능이론과 영재교육
  • 지능이론과 영재교육목차Ⅰ. 도입Ⅱ. 지능에 관련한 이론 적인 부분 1. 비네의 지능연구 2. 가드너의 다중지능(Multiple Intelligence)이론3. 스텐버그의 삼위일체이론(triarchic theory) Ⅲ. 영재의 개념1. 영재의 개념1) 지능 2) 창의성 3) 영재성Ⅳ.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현 실태와 문제점Ⅴ.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실 사례Ⅵ. 개선방안 및 향후 영재교육의 제고 방향Ⅶ. 영재교육에 있어 교사와 부모의 역할1. 교사의 역할2. 부모의 역할Ⅷ. 결론Ⅸ. 토론주

  • 영재 정의,특징, 영재교육과정 필요성, 영재교육과정 실태,설계, 영재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 영재교육과정 학습모형, 영재교육과정 후속조치 분석
  • 및 공연예술(Visual and Performing Arts)6) 정신 운동 능력(Psychomotor Ability)2. 렌줄리(Renzulli, 1978)의 세고리 개념 정의1) 평균 이상의 지적 능력2) 창의성3) 과제 집착력3. 가네의 적성이론 정의4. 우리나라의 정의Ⅲ. 영재의 특징1. 학구적인 면2. 교우관계면3. 일반적 특징4. 부차적인 문제점Ⅳ. 영재교육과정의 필요성Ⅴ. 영재교육과정의 실태Ⅵ. 영재교육과정의 설계Ⅶ. 영재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1. 개별화 학습2. 문제 해결 중심 학습3. 탐구 학습4

  • [교육심리학] 영재교육에 관하여
  • 교육이 불가피한데, 그동안 우리나라에서는 우수한 두뇌를 지닌 학생들을 위한 배려가 건실하지 못했다. 2002년 3월부터 영재교육 진흥법 및 동법 시행령이 발효되어 공교육에서의 영재교육 실시를 위한 법적*제도적 기반이 마련되었지만 아직도 미흡한 점이 많다. ‘영재’ 라는 말은 어찌 보면 우리 사회에서 대하기 어려운 말일 수 있고, 그 타이틀은 꼭 한번 껴보고 싶은 다이아몬드 반지처럼 희소성의 가치를 보유한 특권층의 부산물처럼 보이기도

  • [특수교육] 영재교육
  • 영재교육은 주로 아이들의 재능과는 관계없이 부모의 뜻에 따라 선호되는 영역에 집중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또한 최근 들어 ‘영재교육진흥법’이 제정되는 등 국가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기는 하나 아직 미진한 부분이 많이 있다. 따라서 다음에서는 이러한 영재, 영재교육의 정의와 영재 판별법과 같은 이론적 부분에 대하여 고찰해보고, 우리나라의 영재교육의 실태 및 문제점을 알아보기로 한다. 나아가 외국의 영재교육의 실태를 파악하여 이

  • [사회과학] 영재교육에 관하여
  • 실태를 되짚어보고, 이러한 상황을 어떻게 해결해 나가야 할 것인지 해결방안을 모색해본다.2. 목표영재교육의 정의를 알아보고, 현재 우리나라에서 실행하고 있는 영재교육에 대해 알아보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찾아보자.Ⅱ 본론1. 영재교육의 정의①영재교육이라 함은 영재를 대상으로 각 개인의 능력과 소질에 맞는 교육내용과 방법으로 실시하는 교육을 말한다.(영재교육진흥법 제 2조)② 특수교육의 한 분야로서 주로 과학 및 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