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상담] 놀이를 활용한 아동상담(놀이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놀이의 의미와 가치

1) 놀이의 자기발달 기능

2) 놀이의 성숙 기능

3) 관계형성 기능

2. 놀이의 치료적 가치

1) 관계형성의 기능

2) 자기노출 기능

3) 치유의 기능

3. 놀이치료의 목적

※참고자료 <게임놀이치료>

4. 놀이치료의 실제

1)놀이치료의 기본 기술
(1)추적하기

(2)내용 재진술하기

(3)감정 반영하기

(4)아동에게 책임감 돌리기

(5)아동의 은유 사용하기

(6)제한하기

① 자기 자신, 다른 친구, 상담자에게 신체적 공격

② 놀이세팅이나 놀이도구의 파괴

③ 놀이세팅에서 장난감이나 놀이도구를 가져감

④ 회기가 끝난 이후에도 머물러 있는 경우

2) 놀이치료 과정에서 생기는 문제점

(1) 상담실에 들어가지 않으려고 하는 아동

(2) 상담을 거부하고 집에 가려는 아동

(3) 상담자의 개인적인 정보를 묻는 아동

(4) 음식물을 가져오려는 아동

(5) 생일이라고 선물을 요구하는 아동

(6)화장실에 가려는 아동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놀이의 성숙 기능
놀이는 언어기술, 운동기술, 인지기술, 문제해결기술, 그리고 도덕 판단을 포함한 많은 발달적 영역에서 성숙을 이끈다.
놀이를 통해 아동들은 새로운 기술을 배울 뿐 아니라 기술을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이 기회는 아동이 숙달감을 얻도록 도울 뿐 아니라, 일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상황에 대처 할 수 있는 아동의 능력을 촉진한다.
3) 관계형성 기능
놀이를 통해 아동은 자기에 대해 배운 것과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의 훈련을 통해 숙달되고 배운 것들을 적용한다. 놀면서 새로운 문제해결 기술을 배우고, 이 기술들을 다시 놀이상황에 적용해 보는 활동을 통해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을 돕는다.
다른 사람과의 놀이를 통해 아동은 관계에서의 규칙과 가족 규칙 또는 문화적이고 환경적인 태도와 관련된 규칙에 관해서 배운다. 규칙에 대한 학습은 사회적 기술을 배우는 것과 관련된다. 이경실(1997)은 놀이성이 좋은 유아는 사회적 능력 중 지도력과 유능성이 좋고 불안정성이 낮다고 하였으며, 최연수(2003)또한 놀이성이 뛰어난 유아는 사회 성숙도 중 사회화 능력이 좋고 즐거움을 잘 느낀다고 하였다. 놀이에서 모든 놀이자는 규칙을 협상하고 주장하는 것을 배우며 갈등-해결 과정을 배운다.

2. 놀이의 치료적 가치

놀이 치료는 아동상담에서 사용되는 가장 일반적인 기법중의 하나로 아동의 성장과 성숙을 촉진을 치유하기 때문에 놀이치료는 널리 입증되어 지지되어 왔다. 놀이치료는 아동이 놀이
참고문헌
<참고문헌>

• 이연실,「유아의 놀이성과 리더쉽과의 관계」,『한국놀이치료학회지』Vol.13(한국놀이치료 학회,2010),pp.33~35.
• 이영미,「게임놀이치료의 이론적 고찰과 적용사례」,『한국놀이치료학회』제4권 1호, 2001.5, Vol.4, No.1, 71~8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상담] 놀이치료
  • 놀이치료의 필요성사회가 빠르고 복잡하게 변화함에 따라 좌절과 불안상태 에 놓이는 경우가 많음아동문제의 원인에 대한 관심이 커지는 한편 개인적, 사회적으로 이를 해결하려는 움직임아동상담에서 아동의 자연스러운 생활이자 언어인 놀이를 이용한 놀이치료가 많이 활용4. 놀이치료의 효과사물에 대한 관심, 환경에 적응, 타인과 어울리게 됨자발적인 행동이나 표현이 자연스럽게 나타남낯선 환경이나 장소에 대해 막연한 두려움이나 무관

  • [놀이치료] 놀이치료의 개념(정의)과 역사, 놀이치료의 실제(놀이치료도구, 놀이치료사, 놀이치료실, 놀이치료기법)
  • 치료의 역사놀이치료의 기원은 1909년에 프로이드가 공포증을 가진 다섯 살 난 남자아이 한스를 그 아버지를 통해 치료한 사례에서 비롯되었으며, 이후 아동상담의 중요한 방법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프로이드 이후 놀이치료의 발달에 지대한 공헌을 한 사람은 안나 프로이드(A. Freud)와 클라인(M. Klein)이다. 안나 프로이드는 프로이드의 딸로 프로이드이론을 아동상담에 적용하였으며, 놀이를 아동상담에 사용하여 아동을 관찰하고 분석하는 데 활용하

  • 놀이치료 레포트
  • 놀이도구III. 놀이치료의 주요 접근방법1. 아동중심적 접근2. 정신역동적 접근3. 인지행동적 접근IV. 놀이치료과정* 참고문헌놀이치료놀이치료란 아동의. 자연적인 의사소통의 매개체인 놀이를 통해서 자신의 감정이나 사고, 경험, 행동 등을 탐색하고 놀이 도구를 통해 아동이 충분히 표현하도록 하여 치료자와 아동이 역동적인 치료적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다. 아동상담에서 사용되는 가장 일반적인 개입방법이 놀이치료이다. 놀이치료를 활용하

  • [방통대 2019-2]놀이치료의 효과에 대해 논하시오
  • 치료의 효과에 대해 논하시오1. 놀이치료의 개념2. 놀이치료의 역사3. 놀이치료의 효과참고문헌1. 놀이치료의 개념아동은 성인과 달리 언어능력이 충분히 발달하지 않았을 뿐 아니라, 직접 표현하기보다는 비언어적인 의사소통 방법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유아와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에서는 놀이나 다양한 매개를 통한 접근이 필요하다. 이러한 이유로 실제 현장에서는 아동상담을 시행하는 데에 있어 놀이를 활용하는 놀이치료가 주로 활

  • [교육학] 인형극이 장애학생에게 미치는 교육적 가치와 활용yu
  • 치료에도 용이하게 사용되는 등 그 활용방법은 무궁무진하다. 따라서 이러한 인형극의 효과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혼자서의 발전은 취미에서 그치거나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인형극은 손인형, 줄인형, 막대인형, 탈인형, 그림자 등의 강의를 통해 장애학생의 심리적 치료를 돕는 한편 인형극을 통한 타인과의 대인관계를 간접적으로 배워 사회성을 기르는 데 일조할 것이다.인형극 기법은 아동상담프로그램에서도 성공적으로 사용되었다. 인형극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