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대영화산업과 독점 자본주의 비판 -영화 `모던타임즈`와 `카사블랑카`를 통한 시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Ⅱ. 1930~45년대 미국
1.1 시대적 배경
1.2 시장구조
1.3 관객구조
1.4 생산양식
1.5 생산품구조
2. 대표 영화 분석
(1)「모던타임즈」를 통해 바라본 미국의 자본주의
① 인간소외
② 계급이론
(2)「카사블랑카」를 통해 바라본 미국의 정치적 중립성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미국이 대공황의 문제에 몰두하고 있는 동안, 유럽과 아시아에서는 제2차 세계대전의 위기가 계속해서 발생하였다. 히틀러의 나치당이 이끄는 독일과 무솔리니가 이끄는 파시스트 정권에 의해 전쟁의 분위기가 고조되었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 미국은 1935년 중립법을 제정하면서 미국인들이 교전 국가에 무기를 수출하거나 교전국 선박으로 여행하는 것을 금지시킴으로 전쟁에 참여하지 않기 위한 많은 노력을 하였다.
그러던 중 1939년 9월 독일의 폴란드 공격으로 제2차 세계대전이 시작되었다. 1940년 루스벨트가 세 번째로 대통령에 당선되고 나서 전쟁의 참여에 대한 논쟁이 많이 일어났다. 대다수 미국 국민들은 군수 산업의 확장에 힘입어 경제가 활기를 찾았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에 전쟁을 지지하는 쪽으로 의견이 집중되었다. 이 때문에 미국은 국방비를 늘리고 징병법과 무기대여법 미국이 제2차 세계대전동안 영국, 소련, 중국 등의 연합국들에게 막대한 양의 전쟁 물자를 제공할 수 있게 만든 법이다. 제1차 세계대전 때와 달리 이 법을 적용받는 전쟁 물자는 미국이 해당국에 무료로 운송하였다. 이 법은 미국이 1941년 12월에 세계대전에 직접 참여하기 약 9개월 전인 1941년 3월에 발효되었다.
을 제정하였다.
이렇게 미국이 연합국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을 때 일본은 1941년 12월7일 하와이의 진주만 기지를 공격하였다. 이로 인해 미국의 태평양 함대는 결정적인 타격을 입게 되고 미국이 직접적인 전쟁에 참여하는 계기가 되었다. 미국의 전쟁 참여로 인해 산업 구조의 변화도 민간 산업에서 군수 산업으로 전환되어 자동차를 생산하던 공장들이 탱크나 트럭을 생산하고 모든 분야에서 수요가 늘어났기 때문에 생산이 크게 증가하였다. 또한 항공 산업의 새로운 발전으로 인해 210만 명이 고용 효과를 누리게 되었고 일본의 동남아시아 점령으로 인해 천연 고무의 수입의 불가 때문에 인조 고무 산업도 등장하게 되었다. (이구한. 2006 :312) 이와 같은 군수산업의 발달로 인해 실업자는 사실상 모두 사라지게 되고 미국은 더욱더 강대국으로서 입지를 굳히게 되었다.
1.2 시장구조
1920년대의 미국사회는 경제적 번영 이외에 니켈로디언이 쇠퇴하기 시작하면서 등장한 영화궁전과 장편 영화는 관객층을 중산층과 상류층으로 넓히는 계기를 만들어줬다. 영화 투자비용 상승, 회수비용의 지체, 배우 임금상승으로 인하여 자본력이 강한 회사들에 의해 인수 합병이 되는 상황들이 만들어지고, 이로 인해 영화 제작사들의 가치는 상승하게 되었다.
이 시기 파라마운트, 20세기 폭스, 워너 브라더스, MGM, RKO와 같이 ‘빅 파이브’로 불리는 5개의 메이저 영화사와 비교적 작은 유니버설, 컬럼비아, 유나이티드 아티스트로 형성된 ‘리틀스리’의 영화사가 스튜디오 시장을 독점하기 시작하였다. 이들 5대 메이저 스튜디오들이 제작과 배급, 상영을 수직 통합한 방식으로 시장을 독점하였고, 나머지 3개 스튜디오들
참고문헌
⟨참고 문헌⟩
강준만. (2010).「미국사 산책: 대공황과 뉴딜혁명」. 한길사.
송낙원. (2004).「포스트 할리우드 시대의 미국 극장 산업의 변화」.『한국영화학회』24호.
신강호. (1991).「할리우드 스튜디오시대의 황금기」. 『한국영화학회』8호.
신조영, (2001).「미국적 가치관 비판 : 개인주의와 물질주의를 중심으로」.한국미국사학회.
양재진. (2005). 한국의 발전모델과 국가 관료제 . 『한국행정학회』.
윤병기. (1981). 일본의 관료제. 부산대학교 법학 연구소
이구한. (2006).「이야기 미국사」. 청아.
이주영. (1988).「미국사」. 대한교과서.
장혜경. (2005).「할리우드: 한눈에 보는 흥미로운 할리우드의 세계」. 예경.
최영진, (2007).「할리우드 고전 영화의 주제적 패러다임 형성과정에 대한 연구」. 한국아메리카학회.
홍종규. (2008).「미국의 영화산업과 스튜디오 시스템」. 강원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Belton, John. (2000).「미국영화/미국문화」. 한신문화사.
Karl Heinrich Marx. (1991).「1884년의 경제학 철학 초고」. 동서 문화사
Langford, Barry. (2010).「영화장르: 할리우드와 그 너머」한나래.
Royot, Daniel. (2000).「할리우드」. 한길사.
Thompson, K, Bordwell, D. (2000).「세계영화사: 음향의 도입에서 새로운 물결들까지」.
시각과 언어.
Wexman, Virginia Wright. (2008).「세상의 모든 영화」. 이론과 실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세계화와 미디어] 글로벌화와 미디어
  • 거대한 괴물이 되어 버린 지 오래다. 그러한 미디어가 이제는 개방화와 세계화의 바람을 타고 전세계로 퍼져 나가기 시작했다. TV에서는 CNN, NHK 등을 비롯한 외국의 방송 프로그램이 24시간 방영되고 있으며, 각국의 일간지와 잡지 등도 손쉽게 구할 수 있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인터넷을 통한 전세계 네트워크로 인해 국경의 개념이 소멸되면서 언론의 세계화는 점점 그 속도를 더해 가고 있다.세계무역기구(WTO)의 출범 이후 방송 시장이 개방되는 추세

  • [이라크전쟁과 이라크파병] 이라크전쟁과 이라크파병에 대한 찬반론
  • 를 방해하는 세력을 제압하기 위해서는 무력사용, 선제공격도 불사한다. ① 과연 미국식 자본주의(신자유주의)가 자유와 정의인가? 미국이 제창하는 신자유주의는 모든 것을 자본에게 맡기고 어떤 제약도 가하지 말자는 것이다. 그 결과, 미국의 대규모 투기자본들은 경제가 취약한 나라를 농락하여 막대한 이득을 얻었으며, 다른 나라들은 그 만큼 무너져 간다. 자유무역협정이 늘어날수록 취약산업은 붕괴되고 다국적 기업들은 살찐다. 북미자유무

  • [건축] 포스트 모던에 관한 문서입니다.
  • 영화를 통한 포스트모더니즘의 철학적 접근-1.들어가는 말1)문화로의 접근2)문화를 바라보는 눈3)문화와 철학의 주체-인간2.몸말1)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2)주체와 타자3)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과 문제4)피아노를 통해 본 포스트모던적 인간상5)블레이드 러너를 통해 바라본 포스트모던적 인간관계 6)연대의 가능성3.마치며1)다음세계의 가능성2)연대의 기초와 방법을 제시할 연대의 고리-철학#428 김선희 (ksh3697 )

  • [예술] 대중예술에 관한자료들..
  • 독점계약을 하였습니다 1935년 를 발표하였고1937년 를 발표 후 디즈니 스튜디오 시스템을 완성하였고 사내 애니메이션 교육은 위한 학교를 설립하였으며 장편에 알맞는 기획과 기존 애니메이션 스타일을 탈피한 서정적 내용의 멜티 플레인 완성, 캐릭터의 리얼리티를 추구한 장편 < 백설공주>를 발표 하였습니다. 1940년 클래식을 애니메이션화하여 영화사상 최초의 스테레오 녹음 작업을 한 < 환타지아>와 를 발

  • 세계영화산업의 특징과 할리우드 영화의 세계화
  • 영화 산업현황 분석을 통한 한국영화 발전에 필요한 정보와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본론1.영화의 본고장 헐리우드1)영화의 역사와 헐리우드사실 영화는 짧은 기간이나마 부단히 자신의 기술을 개혁해 왔고 자신의 표현방법을 개발해 왔다. 뤼미에르 형제가 1895년 그들의 시네마토그래프를 공개 상영한 것을 시발점으로, 사실(事實)을 동적(動的)으로 기록하는 하나의 진귀(珍貴)한 눈요기였던 원시적인 활동사진시대를 거쳐, 실험영화를 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