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검사] 대학교 인문계와 이공계 여학생들의 남성성정도의 차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3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I . 서 론
1. ‘남성성’과 ‘여성성’에 대한 정의
2. 연구배경
Ⅱ. 연구 방법
1. 조사 대상자
2. 조사 과정
(1) 요인 선정 및 사전 검사(pilot test)
(2) 자료 분석
Ⅲ. 결 과
1. 문항분석과 신뢰도
(1) 1차 문항 분석
(2) 2차 문항 분석
2. 요인 분석(factor analysis)
3. 인문사회대학 여학생과 공과대학 여학생 남성성 비교 결과분석
Ⅳ. 논 의
1. 시사점
2. 한계점
3. 후속연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사전검사 요인과 문항은 표1에 제시되어 있다. 사전검사대상은 광운대학교 산업심리학과 여학생 16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사전검사 결과 신뢰도는 .855로 높았으나 요인 자신감과 지도력이 중복되는 것으로 나왔다. 지도력 문항 중 ‘잘 모르는 분야의 일도 하면 될 것 같다.’는 모험심 요인에 포함되는 것으로 나타났고 모험심 문항 중 ‘잘 알고 있는 분야가 아니라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고 싶다.’, ‘희생을 감수하더라도 하고 싶은 일은 해야 한다.’문항은 새로운 요인으로 분류되어 제거하기로 결정 하였다. 최종적으로 자신감요인과 지도력 요인을 자신감요인으로 통합하고 신뢰도는 높지만 문항 수 조정을 위해 10개의 문항 중 4개를 제거하였다. 그리고 두 개의 요인으로는 남성성을 적절히 측정하기 어렵다고 판단하여 새로운 요인인 감성 요인을 추가하였다. 표2는 사전검사를 통해 최종적으로 결정된 요인과 문항이다. 감성 요인의 문항은 모두 역 문항으로 자료 수집 후 recording하여 분석하였고 설문에 부적절하게 응답하지 않는지 판단하기 위해 하나의 Lie scale을 첨가하였다.
- 참고문헌
-
정진경(1990). 한국성역할검사(KSRI).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5(1), pp.82-9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인복지의 개념과 목적 및 원칙
- 노인복지에 대해(개념, 목적, 원칙 등) 자세히 정리하고 현대사회에서 노인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집단상담 영상 분석, 영상분석 단계, 영상분석 작업
- 학교사회복지 개입에 있어 평가에 대해서 설명하되, 평가 디자인, 평가사정, 평가실행, 평가결과도출, 평가보고서에 대해서 설명하세요
- 주제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의 단계에 따라 내가 기획하고 싶은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주제를 설정하고 그 주제를 프로그램 기획의 단계를 따르며 기획해 보시오
- 낙태에 대한 찬반입장과 나의 생각
-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 개입에 있어 평가에 대해서 설명하되, 평가 디자인, 평가 사정, 평가 실행, 평가결과도출, 평가보고서에 대해서 설명하세요
- 정신분석이론의 특징
- 사회과학 3대 패러다임 실증주의 해석주의 비판적사회과학에 대한 정의와 특징을 정리하고 비교하시오
- 이론적 관점에서 본 자아개념(자기개념) - 정신분석학적 관점, 인지발달론적 관점, 행동주의관점, 사회학습이론의 관점, 인본주의관점에서의 자아개념(자기개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