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문화] 명품 열광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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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1.09.23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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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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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 명품에 열광하는 이유
ⅰ. 내적요인
ⅱ. 외적 요인
Ⅲ.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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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본론 - 명품에 열광하는 이유
ⅰ. 내적요인
먼저, 사치를 네 가지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 과시형, 질시형, 환상형, 동조형
‘과시형 사치’란 말 그대로 남에게 보이기 위한 사치 형태로, 주로 부유층에서 나타난다. 우리나라의 부유층에는 급격한 경제성장으로 인해 나타난 소위 ‘벼락부자’ 혹은 ‘졸부’ 라고 불리는 이들이 있다. 이러한 신흥부자들에게 있어 물건을 소비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남의 시선이다. 이들에게는 자신들이 다른 보통의 부자들과 같은 사회적․경제적 지위에 있음을 보여줄 수 있는 포장이 필요하며, 신흥부자들은 이러한 포장의 수단으로 명품을 선택한다. 스스로의 만족을 위해 명품을 소비하거나 그 품질의 차별성으로 인해 소비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남들에게 자신의 체면을 세우기 위한 것이다. 허영심으로 가득 찬 사람을 만들어 낸 것은 현대 사회의 분위기다. 현대 사회는 건강하지 못한 경제구조를 토대로 겉모습에서 그 사람의 경제적 능력을 판단하는 분위기를 형성한다.
이들의 소비형태의 기저에는 계급 민감성, 혹은 일종의 ‘신분상승의 욕망’이 깔려있다. 이는 빠른 경제성장과 같은 긍정적인 발전에 영향을 주기도 하지만, 지나친 교육열이나 위에서 본 과시형 사치와 같은 부정적인 발달 역시 가져오게 된다. 계급없는 사회에서 경제적 능력에 따라 ‘신분’이 나뉘면서, 신분 상승에 대한 욕망이 이러한 사회적 토대와 만나 남들에게 자신의 신분을 보이기 위한 소비형태로 나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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