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인지주의& 초기의 인지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9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개괄--
1)배경
2)인지의 개념
3)인지주의 학습이론의 가정
4) 인지주의의 두 가지 접근법
5)인지주의이론의 학습에 대한 입장
6) 인지주의 학습이론
<<행동주의 이론과 인지주의 이론의 비교>>
7) 인지주의의 교육적 시사점
2. Piaget의 인지 발달 이론
--초기의 인지학습 이론--
1. 인지이론의 시조 - 베르타이머(M.Wertheimer)의 형태이론
2. 쾰러(W.Kohler)의 통찰설
3. 행동주의와 형태주의 학습이론의 접목 노력
4. 레빈(K.Lewin)의 장 이론

본문내용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개괄--
1)배경- 2차 세계대전 동안 복잡한 인간 기능에 대한 연구와 컴퓨터 혁명이 이루어지고, 언어의 발달에 대한 연구가 획기적인 진전을 이룩한 데에 힘입어 인지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었다. 인간은 보상과 처벌이 주어지면 그저 반응만 하는 존재가 아니라, 어떤 반응을 할 것인지 계획을 세우고, 학습해야 할 자료를 자기 나름의 독특한 방식으로 조직하며, 기억을 잘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시스템을 활용하는 등의 존재라는 점을 보여주는 증거들이 속출하게됨으로써 인지주의 학습이론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2)인지의 개념 - 인지란 우리 머리 속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지적과정
3)인지주의 학습이론의 가정
①연구대상에 관한 가정-환경과 행동간의 중간 과정인 인간의 내적 과정을 대상으로 함
②학습단위와 방법에 관한 가정-인지주의 학자들은 학습의 단위를 '요소들 간의 관계' 로 보고,이러한 관계를 통찰에 의해 발견된다고 가정
③인간과 동물의 차이에 관한 가정-인간의 학습과 동물의 학습간에는 질적인 차이가 있음
④전제는 부분의 총합 이상이라는 가정-요소들 간의 관계를 기초로 전체를 지각한다는 것.
4) 인지주의의 두 가지 접근법 - 크게 인지 발달론, 정보 처리론으로 나뉨.
①정보 처리 이론: 인간의 인지를 정보 처리 과정으로 보고 이를 객관적·과학적으로 연구하며, 지식의 획득 과정에 관심이 많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행동] 학습과 소비자 행동
  • 주의적 관점행동주의적 관점대리적 학습 관점Q&A1학습 : 경험이 개인의 지식이나 행동에 비교적 지속적인 변화를 야기시키는 과정지식을 강조 : 인지주의적 관점행동을 강조 : 행동주의 관점학 습 개관VS인지주의적 관점 (자기보고에 의존, 비과학적인 행동주의 비판)인지이론의 역사적 배경 19c 독일의 W.Wundt – 피험자 스스로 자신의 생각을 기록하게 함으로써 인간의 인지를 조사초기 인지심리학자 – W.James, J.GaltonN.Chomsky의 ‘언어학습과

  • 바둑 교육론 바둑 교육론에서 배운 점 3가지
  • 주의는 무엇이 학습자에게서 기대되는지를 명백하게 진술한 목표에 근거해서 교수가 실기 되어야만 한다. 인지주의: 인지주의 이론은 정보처리 과정 즉, 감각기관을 통해 뇌에 수용되고, 조직되고, 기억장치에 저장되고, 인출되어 사용되는 과정을 토대로 학습과정을 개념화하는데 주력하였다. 다시 말해서, 인지심리학자들은 학습과정 자체에 초점을 두었고 따라서 행동주의자에 비해 학습자에게 훨씬 많은 자율과 통제를 허용하였다. 이러한 맥락에

  • [교육심리학] 학습의 인지이론적 관점
  • 심리학자들과 교육학자들은 명백하게 관찰할 수 있는 행동에 대한 관심을 깎아 내리기 시작했으며, 대신 사고, 문제 해결, 언어, 개념 형성 및 정보 처리와 같이 더 복잡한 인지과정을 강조했다(Snelbecker, 1983). 이러한 학습에 대한 인지주의적인 관점은 이미 19세기 후반 독일의 W.Wundt에게서 시작된 바 있다. 그러나 학습자 내부에서 진행되는 인지 과정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던 내성주의자(introspectionist), 즉 초기 인지심리학자들의 이론은 학습을 설명하는

  • [심리학, 마케팅] 심리학의 정의, 성격, 목적, 종류, 연구방법과 초기 심리학파, 마케팅분야에서 심리학 활용 및 현대 심리학의 경향 분석
  • 주의2. 체계적 접근3. 측정Ⅳ. 심리학의 목적Ⅴ. 심리학의 종류1. 동물심리학2. 아동심리학3. 청년심리학노인심리학4. 미개인의 심리학5. 퍼서낼리티 심리학6. 사회심리학7. 응용심리학Ⅵ. 심리학의 연구 방법Ⅶ. 초기 심리학파1. 구성주의2. 기능주의 3. 행동주의 4. 형태주의5. 정신 분석Ⅷ. 마케팅분야에서 심리학 활용Ⅸ. 현대 심리학의 경향1. 행동주의(Behaviorism)2. 정신분석학(Psychoanalysis)3. 인본주의(Humanism)4. 인지주의(cognitive)5. 생리심

  • 교육공학의 심리학적 기초
  • 인지과정에 관심이 있다. 또한 인지주의에서는 학습을 상황에 대한 반응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사고나 문제 해결과 같은 방법으로 정보를 조직하고 재정비하는 과정으로 보며 학습은 정보 처리를 위해 지적구조를 사용하는 것으로 본다. 이러한 접근은 어떤 이론이 정답인가를 결정하는 게 중요한 것이 아니다. 가르치는 대상에 따라 적절한 접근방법을 모색하여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1. 초기의 인지주의 접근: 형태주의 심리학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