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실과 현대문화] 화장실 공간 및 인식의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3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들어가며
Ⅱ. 화장실 용어의 변화
Ⅲ. 시대에 따른 화장실의 변화
Ⅳ. 현대인의 화장실에 대한 인식 변화
1. 세계 화장실 협회의 설립
2. 세상에 단 하나뿐인 화장실 변기모양의 집-해우재
3. 남양주의 가장 아름다운 화장실-피아노 화장실
Ⅴ. 화장실과 현대문화
1. 문화 이미지의 접점
2. 공공디자인-문화공간으로서의 공중화장실
3. 예술 속의 화장실
Ⅵ. 마무리하며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문화 이미지의 접점
말끔하게 차려입은 정장 사이로 지저분한 속옷이 비친다면 결코 그 사람을 깨끗한 사람이라고 평가하지 않는다. 마찬가지로 음식점이라면 속옷의 역할을 화장실이 맡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맛 집 선정 시 그 집의 맛과 분위기를 체크하는 것은 기본이며, 이제는 고객 서비스까지 따지면서 이를 체크할 수 있는 것들 중 하나로 화장실이 꼽힌다. 이처럼 화장실이 생리적인 현상을 해결하는 공간을 넘어 맛 집 평가에서 그리고 한 도시의 이미지까지 영향을 미치면서 화장실이 중요 항목으로 꼽히고 있다. 문화시민운동중앙협의회에 의하면 한일 월드컵을 계기로 높아진 시민의식과 국가 이미지 정착, 발전을 위해 청결운동의 일환으로 아름다운 화장실 운동을 실시하면서부터 시민들의 이식에서 화장실도 문화공간의 한 요소로 인식하기 시작했다고 파악하고 있다. 이러한 화장실에 대한 평가에서도 나타나듯이 시민들에게 화장실은 더 이상 생리적인 문제를 조용히 해결하던 공간이 아니라 할 수 있다.
2. 공공디자인-문화공간으로서의 공중화장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나영(2009), 문화공간을 도입한 공중화장실 실내 디자인 계획 : 홍익어린이공원 공중화장실을 중심으로, 홍익대 건축도시 대학원
차승연(2009)화장실의 의미전환을 위한 공간연출 연구 : 본인 작품 'The crazy toilet' 을 중심으로, 경원대 디자인 대학원
http://toiletroom.bc.to/
http://www.seoul.go.kr/toillet_info/
http://www.withwta.org/about/a_01.asp
http://www.haewoojae.com/
http://www.asiatoday.co.kr/news/view.asp?seq=454839
http://kyung_park.blog.me/70073643921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oid=130&aid=0000012237
http://search.naver.com/search.naver?sm=tab_hty&where=nexearch&query=%C8%AD%C0%E5%BD%C7+%B9%AE%C8%AD%B0%F8%B0%A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 영유아프로그램의 구성주의 모델과 개방주의 모델에 대해 비교 분석하시오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가족사정의 개념과 생태체계적 관점에서의 중요한 기준 5가지를 열거하고, 각 기준에서 해야 할 역할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가치에 대해 서술하시오.
- [매스컴과 현대사회]영화 `트루먼쇼`가 보여주는 현대매스미디어에 대한 비판
- 구문 의미 이해력 검사
- 광고학, 광고의 역기능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 대로 기술하시오
- 2주 1강에서 성격 5요인 이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성격 5요인에 비추어 자신의 성격을 분석해보세요
- A+ 효과적인 리더의 행동의 두 유형을 설명하라
- A+우리나라 기업가(대기업 또는 벤처기업, 중소기업등)의 창업정신, 창업과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