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실과 현대문화] 화장실 공간 및 인식의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들어가며

Ⅱ. 화장실 용어의 변화

Ⅲ. 시대에 따른 화장실의 변화

Ⅳ. 현대인의 화장실에 대한 인식 변화
1. 세계 화장실 협회의 설립
2. 세상에 단 하나뿐인 화장실 변기모양의 집-해우재
3. 남양주의 가장 아름다운 화장실-피아노 화장실

Ⅴ. 화장실과 현대문화
1. 문화 이미지의 접점
2. 공공디자인-문화공간으로서의 공중화장실
3. 예술 속의 화장실

Ⅵ. 마무리하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문화 이미지의 접점

말끔하게 차려입은 정장 사이로 지저분한 속옷이 비친다면 결코 그 사람을 깨끗한 사람이라고 평가하지 않는다. 마찬가지로 음식점이라면 속옷의 역할을 화장실이 맡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맛 집 선정 시 그 집의 맛과 분위기를 체크하는 것은 기본이며, 이제는 고객 서비스까지 따지면서 이를 체크할 수 있는 것들 중 하나로 화장실이 꼽힌다. 이처럼 화장실이 생리적인 현상을 해결하는 공간을 넘어 맛 집 평가에서 그리고 한 도시의 이미지까지 영향을 미치면서 화장실이 중요 항목으로 꼽히고 있다. 문화시민운동중앙협의회에 의하면 한일 월드컵을 계기로 높아진 시민의식과 국가 이미지 정착, 발전을 위해 청결운동의 일환으로 아름다운 화장실 운동을 실시하면서부터 시민들의 이식에서 화장실도 문화공간의 한 요소로 인식하기 시작했다고 파악하고 있다. 이러한 화장실에 대한 평가에서도 나타나듯이 시민들에게 화장실은 더 이상 생리적인 문제를 조용히 해결하던 공간이 아니라 할 수 있다.


2. 공공디자인-문화공간으로서의 공중화장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나영(2009), 문화공간을 도입한 공중화장실 실내 디자인 계획 : 홍익어린이공원 공중화장실을 중심으로, 홍익대 건축도시 대학원

차승연(2009)화장실의 의미전환을 위한 공간연출 연구 : 본인 작품 'The crazy toilet' 을 중심으로, 경원대 디자인 대학원

http://toiletroom.bc.to/

http://www.seoul.go.kr/toillet_info/

http://www.withwta.org/about/a_01.asp

http://www.haewoojae.com/

http://www.asiatoday.co.kr/news/view.asp?seq=454839

http://kyung_park.blog.me/70073643921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oid=130&aid=0000012237

http://search.naver.com/search.naver?sm=tab_hty&where=nexearch&query=%C8%AD%C0%E5%BD%C7+%B9%AE%C8%AD%B0%F8%B0%A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주거형 오피스텔에 대한 조사
  • 현대 벤처빌 : 복도 한쪽에 가구가 입주- 롯데 골드로즈 : 복도 양쪽에 가구가 입주, 방음 및 소음 문제에서 다소 약점실제로 조사 도중에도 여러 사람들이 복도를 왕래하면서 발자국 소리, 이야기 소리 등 여러 소음을 감지할 수 있었다. 4. 오피스텔 시장 조사□ 조사과정④ 냉난방 시설 : 양 쪽 오피스텔 모두 기본옵션으로 에어컨을 제공, 바닥 난방형식냉난방비는 모두 관리비에 포함된다. ⑤ 수납공간 : 양 쪽 오피스텔 모두 붙박이장과 신발장

  • [인터넷 마케팅] 롯데시네마 LOTTE CINEMA의 5060세대를 위한 서비스 제공에 대한 연구
  • 및 영화관 서비스 발전에 필요한 사항을 파악하기 위한 자료조사용으로서, 학술적인 목적을 위해서만 사용될 것입니다. 각 문항에는 정답이 없으니 평소에 생각하시던 대로 솔직하게 답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설문에 대한 응답과 개인적인 사항은 통계법 제13조에 따라 비밀이 보장되며 통계적인 목적 이외에는 사용하지 않을 것을 약속 드립니다. 바쁘시더라도 각 항목에 대한 귀하의 견해를 빠짐없이 정확하게 기입하여 주시기 바라며, 본 설

  • [관광경영]관광호텔 선택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경주지역 관광호텔 객실 투숙객 중심으로 --
  • 현대의 호텔은 과거 단순히 숙박을 위한 시설물이라는 의미에서 다양한 시설들의 공간 활용이라는 복합적인 의미로 발전하였다. 또한 숙박시설 등으로 인한 기본적 이익추구만이 아닌 사회문화적 이미지와 지역개발 및 지역경제 발전이라는 공익추구의 개념으로 인식되어지고 있다. 호텔은 사회문화적인 기능과 공익적 기능을 갖춘 사회적 존재로서, 고객의 주문에 의하여 생산판매 되고 있는 곳이라 말할 수 있는데,) 이선희, 호텔서비스 마케팅

  • 현대백화점의 문화마케팅
  • 현대백화점은 2015년 까지 공격적인 신규점포 출점 및 프리미엄아울렛 진출 등의 대응전략을 세워 실행 중에 있음Ⅱ. 현대백화점의 점포현황과 입점예정 점포1. 현대백화점의 점포현황- 현재 전국 11개 점포를 운영 중이며, 백화점 업계 2위- 소수의 집중된 중, 고급형 백화점과 브랜드, 문화공간을 지향2. 현대백화점의 입점예정 점포- 지역 문화를 대표하는 핵심지역에서 소수의 점만을 개설ㆍ 불황에도 불구하고 총 2조5000억 원을 부동산 매입을 확

  • [박물관학] 공간개념으로 접근한 박물관
  • 문화시설로서 현대인의 심리를 충족시키는 사회 교육 기관으로서 개념 규정이 달라지고 있다는 점을 우선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문화적 구심체로서의 박물관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새로운 프로그램의 요구와 공간 시설의 확대가 이루어짐에 따라 내적, 물리적 측면에서 Museum의 성능 변화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과거 : 보존, 전시중심 - 근대 : 공개, 연구 및 교육- 현재 및 미래 : 참가 +체험 위주, 복합화(지역사회 개방)이러한 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