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동] 정서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정서장애의 역사 및 용어변천
1. 역사
1) 18세기

2) 19세기

3) 20세기: 정신건강운동은 급속도로 확산되었다.

2.용어의 변천

Ⅱ. 정서장애의 정의와 분류
1.정의
1) 아동 정신의학에서의 정의
2) 특수 교육에서의 정의
3) 생태학적 관점에서의 정의
2. 분류

1) DSM-IV의 질적 분류

2) 콰이의 행동범주별 분류(양적분류)

Ⅲ. 정서장애의 원인 및 출현율
1.원인
1) 신체 및 체질적 요인

2) 지적 요인
3) 성격적 요인
4) 환경적 요인

① 가정환경

② 학급 및 학교 환경
③ 지역사회 환경
2. 출현율


Ⅳ. 정서장애의 특성
1. 행동 특성
1) 반사회적 또는 외현화 행동(externalizing behaviors) → 가장 일반적인 행동유형

2) 내면화(internalizing) 행동장애

2. 사회-정서적 특성

1)불안장애
2) 기분장애
3) 정신분열증
3. 지능 및 학업성취
Ⅴ. 정서장애의 진단 및 평가

Ⅵ. 정서장애아동의 교육
1.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 지침
2. 문제행동 지도
1) 지각
2) 수업 중 큰소리로 떠들기

3. 학습준비기술 지도
1) 학습준비기술 빈약
2) 학습준비기술의 세가지 구성요소
Ⅶ. 정서장애 아동의 개념적 지도 모델

1. 정신역동적 모델

2. 생리학적 모델

3. 심리교육적 모델

4. 생태학적 모델

5. 인본주의적 모델

6. 행동적 모델

7. 인지학습 모델

Ⅷ. 정서장애 아동 교육의 과제 및 전망


본문내용
서적으로 많이 불안정한 상황에 있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은 여러 연구자들의 일치된 견해라고 본다. 그리고 정서장애아들에게는 이미 유아기에서 신경질적 징후가 보이고 그들은 신경질적이고 감수성이 강한 점이 있었다고 교사들의 사례보고가 있다.
평소의 불안감과 불만감, 신경과민 경향, 신경증 특히 정신병적인 부모의 정서장애는 아동의 정서나 성격 형성에 직접 자극이 되고 영향을 주게 되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불만감과 반감, 질투, 시기, 불안정감, 분노 등은 아동의 정서장애에 직접으로 관련되어 유아기는 난폭, 함묵, 야뇨 등의 문제 행동으로 나타나고 성장함에 따라 불안을 중심으로 한 고유의 신경증 경향으로 나타나는 것이 많다.
4) 환경적 요인
개인의 생활공간을 환경이라고 본다면 환경을 영역으로 대별하여 가정, 학교, 지역사회 환경으로 생각할 수 있다. 이러한 환경적 요인이 정서장애의 형성에 직접적으로 큰 영향을 주는 것은 성장기에 있는 아동의 생활공간은 주로 가정과 학교 환경에서의 비중이 크다고 할 수 있다.
① 가정환경
ㄱ. 인적 구조 환경: 정신 전문가들은 부모와 자식 관계에서 정서적인 문제가 생기는 것을 원칙으로 보고 있다. 특히 핵가족은 아동들의 초기 행동 발달에 아주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는 것이다. Bettelheim(1967)은 거의 모든 중증 정서장애 문제가 어머니와 아동 사이의 부정적인 관계에서 온다고 주장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Becker는 아동의 행동은 부모가 사용한 특별한 훈육방법과 아동이 갖고 있는 특성에 기인한다고 보고 있다.
그리고 아동의 가족관계는 비단 부모와 자녀와의 관계 뿐 만 아니고, 가정 내의 부부관계, 또는 고부간의 관계, 형제자매 관계의 대립, 기타 가족관계 등이 복잡하게 게재되어 미묘한 영향을 주고, 아동의 정서발달에 직․간접으로 영향을 주는 것이 사실이다. 구체적으로 보면 과보호나 엄격, 거부나 맹종적인 양육 태도에서 부부 간 내지는 고부간의 불일치나 혼란 또는 갈등 상황은 많이 볼 수 있는 일이다.
ㄴ. 물리적 환경: 주거지의 인근 환경이나 그 가정의 경제적 환경으로써의 물리적 환경도 무시할 수 없는 요소인 것이다. 인근 환경이 복잡하다든가, 소란하다든가, 자택이 아니기 때문에 위혹감을 느낀다든지, 주거나 주택이 협소하여 억압된다든지, 안전성이 없고 위험을 느끼는 주거 환경도 정서발달이나 성격 형성에 큰 장애가 되는 것이다.
가정의 경제상황이 극히 빈곤하다든지, 반대로 그 인근 사회의 일반 수준보다 지나치게 부유한 것도 주위와의 인간관계에 어떤 부조화를 초래하게 되어 고립되고 소외감을 경험하게 하는 부적응 상황을 겪게 되는 경우도 있다.
② 학급 및 학교 환경
학급이나 학교의 집단생활 환경 즉 집단생활 속에서 발생되는 부적응이 큰 정서혼란을 초래하여 공격적 행동이나 도벽적 행동, 혹은 퇴행적 행동을 야기 시키는 등 그 사례가 많다.
보다 구체적으로 관찰해 보면, 부모의 과보호나 맹종적인 가정환경의 의존적 양육에서 오는 불안 상태나 교우들이 압력이나 경쟁에 위협을 받고 언제나 불안 상태에 있는 아동이라든가, 허약 체질이나 사회성 발달의 미숙에서 오는 교육관계의 부조화 상태, 그 자체가 아동의 정서 혼란과 불만감 내지는 불안감을 조성하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등교거부아, 일시적 함묵아, 학습 부진아에 대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동] 특수아동치료교육사례 미술치료
  • 특수아동과 미술치료1) 발달장애아동의 미술치료(1) 학습장애아동의 특성과 미술치료① 학습장애아동의 특성학습장애는 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 추리하기 또는 산수능력의 곤란을 갖고 있으며 정보처리과정이나 의사전달 즉 자기표현에 문제가 있다. 이러한 문제들로 인해 사회성 발달에 문제가 되며 자존감의 상실과 위축 아동으로 정서적인 면에까지 영향을 미치며 학습장애로 인한 실패와 좌절감으로 인한 부수적인 장애까지 수반되는 경우가

  • [특수아동] 특수아동의 유형과 교육지도
  • 특수아동 특수아동의 유형과 교육지도 목 차⑴ 특수아동이란? ⑵ 학습장애아의 교육 ⑶ 정신지체아의 교육 ⑷ 정서・행동장애아의 교육 ⑸ 특수교육의 의의 ⑹ 현대 특수교육의 동향 최근 우리나라에는 점차 특수아동이 늘고 있어 특수아동교육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지만 아직까지 그에 대한 인식과 이해가 부족하다. 특수아동은 말 그대로 일반아동과 다른 특수한 성격이 있기 때문에, 교사가 일반아동을 가르치는 기준으로 그들을 가르치고

  • [미술치료] 미술치료에 관한 고찰
  • 아동심리치료3. 정신병리적 미술치료4. 발달장애아동에게 필요한 미술치료5. 치매노인의 미술치료Ⅴ. 미술치료의 필요성Ⅵ. 미술치료의 장점Ⅶ. 미술치료에 관한 잘못된 인식Ⅷ. 표현유형과 조형심리Ⅸ. 특수아동과 미술치료1. 학습장애 아동의 미술치료2. 정신지체아동의 미술치료3. 정서장애아동의 미술치료4. 자폐아동의 미술치료5. 시각장애 아동의 미술치료6. 청각장애 아동의 미술치료7. 신체장애아동의 미술치료Ⅹ. 미술치료 프로그램

  • [정서장애아교육][특수교육][장애인교육]정서장애아동의 정의와 정서장애아동의 장애요인 및 정서장애아동의 특성 그리고 정서장애아동의 교육접근, 정서장애아동의 교육조치, 정서장애아동의 교육내용에 관한 분석
  • 아동과 아동의 환경사이에 조화를 이루지 못한다는 말이다.생태학자들에 의하면, 부적절한 행동문제의 해결책에 관한 연구는 이러한 불일치점과 조화의 실패 결과에 초점을 두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조화를 이루게 될 때 균형상태는 긍정적인 행동, 유능한 생활기능, 심리적 성장과 발달의 증가를 가져오는 것으로 나타난다.Ⅱ. 정서장애아동의 정의우리나라의 정서행동장애아의 정의는 1994년 12월 공포된 개정 특수교육진흥법상에 나와 있는 내

  • [특수아동심리] 정서장애와 자폐
  • 정서장애란, 정서의 표현 방법이 일반인에 비해 편향되어 있거나, 과격하게 표현하는 등 자신의 의지로는 통제하기 어려운 상태에 있는 것이라고 간략하게 말할 수 있다.(1) 아동정신의학에서의 정의 아동기에 보여지는 정신의학적 문제의 표출 방법은 다양하지만, 대체로 크게 2가지로 분류하여 사용하고 있다.①그것으로 인하여 본인자신이 괴로워하는 문제(정서장애)②주위를 곤란하게 하는 반사회적 행동을 주도하는 문제(행위장애)(2) 특수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