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학습된 무기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9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학습심리학_학습된 무기력과 처벌에 대한 질문_1 자존감이 낮은 아동의 특징 2 자존감이 낮은 아동에게 학습된 무기력을 감소 시킬 수 있는 방안 3 처벌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적고, 자존감이 낮은 아동을 처벌을 통해 학습된 무기력을 없애 수 있는지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근거로 서술
- 도덕과교육론 - 자기 존중, 자기만족이라는 덕목을 정한 이유
- [교육학] 학습이론에 대하여
- [심리학] 심리학의 유형, 개인심리학, 건강과 심리학, 공포와 불안의 심리학, 우울증과 심리학, 개의 행동심리학에 관한 분석
- 마틴 셀리그만의 학습된 무기력과 긍정심리학에 대해 설명하고 두 개념간의 관계에 대해 논하시오
- 목차
-
1. 학습된 무기력(Learned helplessness)의 정의
2. Seligman의 실험
3. 무기력과 우울
4. 귀인과 학습된 무기력
5. 학습된 무기력과 관련된 사항들
6. 학습된 무기력에 대한 Seligman의 모델
7. 학교에서의 실패
- 본문내용
-
1. 학습된 무기력(Learned helplessness)의 정의
-사람들이 그들의 삶에서 마주치는 사건이나 결과가 대부분 통제가능 하지 않다고 알게 될 때
통제가 어려웠던 이전의 경험을 기반으로 한 어떤 노력도 실패로 이끌어 질 것이라는 기대, 예상
-유기체가 자신의 환경을 통제하기가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반복 경험하면 그 결과로 인하여 통제하려는 시도를 포기하는 것을 학습하게 된다. 즉 아무리 해도 안 된다는 무기력을 학습한다.
-예를 들어 한 학생이 시험을 볼 때마다 반에서 꼴등을 한다고 가정했을 때, 그 학생이 실패의 원인을 자기 머리가 나쁘다던 지, 문제가 어려워서 어쩔 수 없이 꼴등을 했다고 안정적이면서 내면적인 귀인을 한다면 이렇게 학습된 무기력이 길러진다고 본다.
-도피할 수 없는 혐오적 사태에 노출되었을 때, 자신의 반응과 그 반응의 결과 사이에 유관성이 없다는 것을 학습하여, 자신의 행동이 결과를 좌우 할 수 없다는 통제불능(uncontrollability)에 기대를 갖는 것이라 정의 할 수 있다.(Maier, 1970: Seligman, 1975)
Seligman은 무기력을 인간의 반응적인 우울증 혹은 인생에서 가장 갑작스럽고 극적인 상해(damage)에 의해서 야기된 우울증으로 설명하였다.
부정적인 사건에 대해서 개인적인 책임감을 느끼는 것이며 무기력은 통제력에 대한 인지된 결여로부터 기인됨. 예를 들면 전쟁에서의 포로의 상태에서 학습된 무기력을 볼 수 있다.
실패의 원인을 통제 불가능한 요인, 즉 문제의 난이도(외적요인)로 귀인 시키거나 능력부족(내적 요인)으로 귀인 시킨 아이들의 수행은 실패 상황 하에서 현저히 저하되었고 또 다른 어려운 과제에 직면했을 때 쉽게 포기하게 되었다.
2. Seligman의 실험
학습된 무기력은 Seligman(Seligman & Maier,1967; Overmier & Seligman, 1967) 등이 동물을 대상으로 회피학습을 통한 공포의 조건형성을 연구하던 중 발견한 현상으로 실패의 원인을 무엇으로 기인하는가에 따라서 무기력이 체험을 통해 학습된다는 것을 말한다.
학습된 무기력의 실험은 개, 물고기, 쥐, 원숭이, 고양이를 비롯한 동물들과 인간을 대상으로 광범위하게 이루어 졌으며, 그 연구결과는 유기체의 종을 초월하여 그 현상이 존재함을 밝혀낸 바 있다.
셀리그만의 실험에서 학습된 무기력은 처음 발견되었는데, 이 실험에서 연구자들은 실험대상인 개를 전기쇼크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방법이 전혀 없는 상황에 놓았다. 그 개는 처음에는 자극을 피하려는 시도를 계속하지만 결국 자극의 통제가 자신의 노력으로 불가능하다는 것을 인식하여 곧, 무기력한 상황에서 반응을 하지 않았으며, 심지어는 쇼크를 피할 수 있는 상황으로 옮겨 놓았을 때에도 그것을 피하려고 노력하지 않고, 그대
- 참고문헌
-
교육심리학 김아영 외 역 2003 박학사
Learning Theories : An Educational Perspective
5. Learned Helplessness Dale H. Schunk 1991
무기력의 심리 윤진, 조긍호 역 1983 탐구당
교육심리학서설 이성진 1997 교육과학사
심리학과 교육 권준모 2001 학지사
학습동기 Deborah Stipek저 전성연, 최병연 공역 1999 학지사
교실심리학 홍승표 2003 도서출판 협신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현대시강독] 1990년대 시
- 지체장애아 교육
- 미술활동계획안-가을
- [고전소설사] 김만중 소설속 여성 형상화와 다면적 인식 고찰-사씨남정기와 구운몽 여성인물 비교
- 아동발달_발달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선택한 발달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의 영아, 유아, 아동기의 발달 과정을 고찰해보시오
- 영유아교수학습-개구리 관련 미술활동 부분계획안
- 서양고대철학 레포트
- 평생교육 실습일지(20일차), 실습중간평가서, 최종평가서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