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학습된 무기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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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학습된 무기력(Learned helplessness)의 정의
2. Seligman의 실험
3. 무기력과 우울
4. 귀인과 학습된 무기력
5. 학습된 무기력과 관련된 사항들
6. 학습된 무기력에 대한 Seligman의 모델
7. 학교에서의 실패
본문내용
1. 학습된 무기력(Learned helplessness)의 정의

-사람들이 그들의 삶에서 마주치는 사건이나 결과가 대부분 통제가능 하지 않다고 알게 될 때
통제가 어려웠던 이전의 경험을 기반으로 한 어떤 노력도 실패로 이끌어 질 것이라는 기대, 예상
-유기체가 자신의 환경을 통제하기가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반복 경험하면 그 결과로 인하여 통제하려는 시도를 포기하는 것을 학습하게 된다. 즉 아무리 해도 안 된다는 무기력을 학습한다.
-예를 들어 한 학생이 시험을 볼 때마다 반에서 꼴등을 한다고 가정했을 때, 그 학생이 실패의 원인을 자기 머리가 나쁘다던 지, 문제가 어려워서 어쩔 수 없이 꼴등을 했다고 안정적이면서 내면적인 귀인을 한다면 이렇게 학습된 무기력이 길러진다고 본다.
-도피할 수 없는 혐오적 사태에 노출되었을 때, 자신의 반응과 그 반응의 결과 사이에 유관성이 없다는 것을 학습하여, 자신의 행동이 결과를 좌우 할 수 없다는 통제불능(uncontrollability)에 기대를 갖는 것이라 정의 할 수 있다.(Maier, 1970: Seligman, 1975)
Seligman은 무기력을 인간의 반응적인 우울증 혹은 인생에서 가장 갑작스럽고 극적인 상해(damage)에 의해서 야기된 우울증으로 설명하였다.
부정적인 사건에 대해서 개인적인 책임감을 느끼는 것이며 무기력은 통제력에 대한 인지된 결여로부터 기인됨. 예를 들면 전쟁에서의 포로의 상태에서 학습된 무기력을 볼 수 있다.
실패의 원인을 통제 불가능한 요인, 즉 문제의 난이도(외적요인)로 귀인 시키거나 능력부족(내적 요인)으로 귀인 시킨 아이들의 수행은 실패 상황 하에서 현저히 저하되었고 또 다른 어려운 과제에 직면했을 때 쉽게 포기하게 되었다.

2. Seligman의 실험

학습된 무기력은 Seligman(Seligman & Maier,1967; Overmier & Seligman, 1967) 등이 동물을 대상으로 회피학습을 통한 공포의 조건형성을 연구하던 중 발견한 현상으로 실패의 원인을 무엇으로 기인하는가에 따라서 무기력이 체험을 통해 학습된다는 것을 말한다.
학습된 무기력의 실험은 개, 물고기, 쥐, 원숭이, 고양이를 비롯한 동물들과 인간을 대상으로 광범위하게 이루어 졌으며, 그 연구결과는 유기체의 종을 초월하여 그 현상이 존재함을 밝혀낸 바 있다.
셀리그만의 실험에서 학습된 무기력은 처음 발견되었는데, 이 실험에서 연구자들은 실험대상인 개를 전기쇼크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방법이 전혀 없는 상황에 놓았다. 그 개는 처음에는 자극을 피하려는 시도를 계속하지만 결국 자극의 통제가 자신의 노력으로 불가능하다는 것을 인식하여 곧, 무기력한 상황에서 반응을 하지 않았으며, 심지어는 쇼크를 피할 수 있는 상황으로 옮겨 놓았을 때에도 그것을 피하려고 노력하지 않고, 그대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김아영 외 역 2003 박학사
Learning Theories : An Educational Perspective
5. Learned Helplessness Dale H. Schunk 1991
무기력의 심리 윤진, 조긍호 역 1983 탐구당
교육심리학서설 이성진 1997 교육과학사
심리학과 교육 권준모 2001 학지사
학습동기 Deborah Stipek저 전성연, 최병연 공역 1999 학지사
교실심리학 홍승표 2003 도서출판 협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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