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1인 미디어의 비의도적인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이 수용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네이버 블로그를 이용하는 대학생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3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장 서론


제 1 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제 2 장 문헌연구 및 이론적 배경


제 1 절 1인 미디어에 대한 고찰


1. 1인 미디어 블로그의 개념과 특성


2. 1인 미디어 이용 행태


제 2 절 선행연구 고찰


1. 1인 미디어 이용동기에 관한 연구


2. 이용과 충족이론


3. 웹사이트에서의 태도형성에 관한 연구


4. 수용자의 태도에 관한 연구


5.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제 3 장 연구방법


제 1 절 연구모형


제 2 절 연구가설의 설정


제 3 절 변인의 조작적 정의


1. 독립변수의 조작적 정의


2. 종속변수의 조작적 정의


제 4 절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1.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2. 실험의 설계


3. 설문의 구성





제 4 장 연구 결과


제 1 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제 2 절 연구가설의 검증


1. 연구가설 1


2. 연구가설 2


3. 연구가설 3





제 5 장 결론


제 1 절 연구의 결론


제 2 절 논의 및 향후 연구과제


제 3 절 연구의 한계





참고문헌


설문지



본문내용
4. 수용자의 태도에 관한 연구

가. 태도 이론
태도란 개인이 타인․집단․대상 등에 대해 가지고 있는 생각으로 일관성 있고 평가적 방식으로 행동하려는 학습된 선 편향(Predisposition)이다(Fissbein & Ajzen, 1975).
태도에 대한 대표적인 정의로서 Fishbein(1963)에 의하면 태도는 한 개인이 대상에 대하여 긍정적 또는 부정적, 호의적 비호의적, 찬성 또는 반대로 느끼는 감정이다. 여기서는 태도를 대상에 대한 느낌이나 평가적 반응(evaluative reation)으로 보는 견해이다.
또한 Krech & Crutchfield(1948)는 태도를 인지적(cognitive or knowledge), 감정적(affective or emotional), 행동 지향적(coactive or behavioral tendency)등 세 가지 구성요소로 파악하고 개인이 자기세계의 어떤 측면에 대해 갖는 동기부여적, 감정적, 지각적 과정의 지속적인 조직으로 보고 있다.
Allport(1935)는 태도에 대한 다양한 해석을 종합하여 다음과 같이 정의 하였다. “태도는 경험을 통해 조직된 것으로서, 그것에 관련되어 있는 모든 대상과 상황에 대한 개인의 반응에 직접적이거나 역동적 영향을 주는 정신적 및 신경적 준비상태이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태도란 사람이 본래부터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특정 대상이나 상황에 대한 각자의 경험을 통해 형성되고 변화된다는 것이다.
태도란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지고 있다. 첫째, 태도란 주어진 사물이나 환경에 대하여 특정한 방향으로 반응하도록 이끌며 둘째, 직접 눈으로 관찰할 수 없는 심리적 준비상태를 말하며 셋째, 태도는 선천적인 것이 아니라 후천적 경험에 의하여 형성되는 것으로서 그 변용이 가능하며 넷째, 피동적인 것이 아니라 능동적인 것으로 주어진 자극에 의한 반응을 적극적으로 지배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고 하겠다.

나. 수용자의 태도에 관한 이론

기업의 의도적 콘텐츠는 상품 속성에 대하여 소비자의 신념에 바로 영향을 주기 위해 구체적인 상품 속성이나 편익을 직접적으로 전달하기보다는 콘텐츠에 대한 호의적인 태도를 형성함으로써 상품, 기업에 대한 호의까지 도출해내려 한다. 이전까지만 해도 Fishbein의 다속성 평가이론에 의해 상품의 모든 속성을 종합 평가한 평가만이 상품 전체에 대한 태도와 연결된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나, Mitchell의 연구는 콘텐츠에 대한 태도(좋고 나쁨, 싫고 좋음, 즐거움, 사용만족도)가 상품 태도 형성의 매개변인이 됨을 밝혔었다.(Machleit &Wilson, 1988)

참고문헌
█ 참고문헌 █

김종태(2003), 나는 블로그가 좋다, 이비컴
서창원(2004), 싸이월드 미니홈피와 블로그 나도 운영할 수 있어요, 삼각형프레스
강혜영(2005), “1인 미디어 이용과 충족에 관한 연구 : 블로그와 미니홈피 비교를 중심으 로”, 성균관 대학교 언론학 석사 논문
권상희, 우지수(2005), “블로그(Blog) 미디어 연구: 블로그 이용 및 만족과 인지행태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제 19권 2호
김기범, 차영란, 허성호(2006), “브랜드 신뢰 경험의 구성 요소와 브랜드 신뢰, 브랜드 태
도의 관계 분석”, 광과학 연구, 제 17권 3호, pp107-124
김연정(2005), “한국형 블로그 이용자의 가치체계에 관한 연구 : 레더링 기법을 중심으로”,
광고연구, 제 68호 pp9-35
김영주(2006), “블로그의 미디어적 기능과 한계: 블로그 이용자의 블로그 이용행태와 평가
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제 50권 제 2호, pp59-89
김은미, 김현주(2004), “인터넷상에서 사회적 의사소통 양식과 합의 형성”, 정보통신정책연
구원 04-54
김지수(2004a), "블로그의 사회문화적 진화와 이슈“, 정보통신정책, 제 16권 8호
통권 346호
김지수(2004b), "1인 미디어, 블로그의 확산과 이슈“, 정보통신정책, 제 16권 22호
통권 360호
김진교(2006), “온라인 브랜드 공동체에 대한 반응이 어떻게 브랜드로 전이되는가?”, 마케
팅연구, 제 21권 3호 pp.23-46
노기영, 이미영(2005), “블로그의 매체경쟁에 관한 연구: 관계지향 블로그와 정보지향 블로
그의 적소분석을 통한 경쟁분석”, 한국언론학보, 제 49권 3호
민현선(2006), “1인미디어를 이용한 마케팅의 효과에 관한 연구: 블로그와 미니홈피를 중
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테크노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박광순, 조명휘(2004), “인터넷의 웹블로그(Web Blog) 이용동기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 대
학생 집단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제 48권 5호, pp270~294
오영석, 김사혁(2004), “온라인 커뮤니티를 이용한 브랜드 마케팅 전략”, 정보통신정책,
제 16권 12호
이은주(2003), “콘텐츠 웹사이트의 활성화를 이한 블로그 활용방안”, 이화여자대학교 대학
원 석사학위 논문
이혜갑(1998), “인터넷 사용자의 웹광고 인식 및 행태에 대한 연구”, 광고학 연구, 제 9권
제 4호, p213
이호배, 정주훈, 박기배(2000), “인터넷사이트에 대한 속성신념과 태도가 홈페이지 광고효
과에 미치는 영향”, 경영학연구, 제 29권 제 2호, pp263-290
예종석(2003), “인터넷 웹사이트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지각적 차원에 관
한 연구”, 인터넷 비즈니스 연구, 제 13권 2호, pp9-33
이종민, 김유경(1999), “브랜드태도 형성에 미치는 브랜드 신념과 광고태도의 상대적 영향
력: 상품관여도와 전문지식의 역할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제44-1호
pp328~370
정유배(2003), “블로그를 활용한 마케팅에 관한 연구: 포털사이트와 커뮤니티 사이트의 기
업블로그를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정재학, 김영찬(2004), “구전 효과가 소비자 제품 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마케
팅 연구, 제19권 3호 pp1-20
최환진(2000), “웹사이트의 상호작용성을 중심으로 본 인터넷광고의 효과 과정”, 광고연구
제 41호 pp.61-89
최환진(2006), “대학생의 블로그‧미니홈피 이용 동기와 이용과정에 관한 연구”, 광고학연
구, 제 17권 제 3호 pp225-248
한태학(2000),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 연구에서 행위 이론적 관점에 대한 고찰”, 영산노
총, Vol. 6, 영산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 1인 미디어의 이용이 정치참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중 트위터를 중심으로
  • 미디어 웹사이트라고 볼 수 있다(김지수, 2004). 널리 이용되는 블로그는 엘토이, 마이미디어, 네이버 블로그, 싸이월드, 은 블록, 블로그 코리아, 마이부기, 블로그인 에이블릭 클릭, 페이스북, 트위터 등이 있으며 블로그의 1인 미디어인 특성은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의 상호작용을 가능케 하여 이용자들이 트랙백, 댓글 등을 통하여 정치참여의 장이 되고 있다. 실제로 인터넷에서 온라인의 의견을 주도한 자가 오프라인에서도 정치참여가 높다는 연구 결

  • [매체연구방법론] 대학생들의 나르시시즘 경향에 따른 1인 미디어를 통한 자기 노출 정도
  • 이용자들의 콘텐츠를 커뮤니티로 묶고 활용하기 위해 블로그나 게시판, 카페등을 연이어 개설했다. ‘싸이월드’의 경우 ‘나’의 일상 등 다양한 이야기들이 공개되는 한편, 같은 동질감을 갖는 사람들끼리 ‘일촌’으로 그루핑하는 ‘네트워크’가 형성됐다. ‘나’의 소식은 다른 ‘나’에게 쉽게 전해질 수 있는 지인 간 통로가 만들어진 셈이다. 이들은 독특한 커뮤니케이션 문화를 만들면서 한국적 1인 미디어로 자리 잡았다. 2)나르시시즘-정

  • [공사] [공사] 한국수력공사 기출문제 수정본
  • 커뮤니케이션효과에 관한 이론의 하나로 수용자들은 매스 미디어에 의해 제시된 행동양식을 모델로 삼아서 행동하기 때문에 매스미디어는 사회 구성원들에게 중요하고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는 학설4. 언론 윤리강령이 아닌것은? 수출증대 5. 신문의 자유가 아닌것은? 대항의 자유언론출판의 자유에는 보도(報道)의 자유가 포함된다. 그 중에서도 신문의 자유가 대표적인 것으로 국민의 알 권리와 매스컴의 알릴 권리로서 보장한다. 언론출판의

  • [한국정치론] 젊은 층의 정치 관심도
  • 대학생 ② 대학원생 ③ 기타( )- 학생일 경우 학교( ), 학과( )를 적어주세요.Ⅱ. 다음은 지난 6월 2일에 실시된 지방선거에 관한 질문입니다.1. 지방선거에 관한 관심은 어느 정도였습니까?① 매우 낮다 ② 낮은 편 ③ 보통 ④ 높은 편 ⑤ 매우 높다2. 인식하시는 지방선거의 중요성은 어느 정도였습니까?① 매우 낮다 ② 낮은 편 ③ 보통 ④ 높은 편 ⑤ 매우 높다3. 6월 2일 지방선거 때 투표를 하셨습니까? ① 예 (4번, 5번 질문에 답해주십시오.) ② 아니

  • [언론학개론] 출판(책)과 출판산업에 관하여
  • 구매력을 가진 성인독자가 그 만큼 줄어들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우리나라 국민 1인당 평균독서량구분95년96년97년99년일반도서 독 서 량성인(연평균)9.69.19.79.3학생(한학기)초등학생22.928.229.323.3중학생10.910.817.19.6고등학생9.77.28.87.1(단위: 분)※자료 : 한국출판연구소,「국민독서실태조사」1998. p.60과 pp.20-21의 통계치를 재구성한국출판연구소,「국민독서실태조사」2000. p.16의 통계치 추가※※ 1998년 국민독서실태조사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