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1인 미디어의 비의도적인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이 수용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네이버 블로그를 이용하는 대학생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3 / 2019.12.24
- 3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 장 서론
제 1 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제 2 장 문헌연구 및 이론적 배경
제 1 절 1인 미디어에 대한 고찰
1. 1인 미디어 블로그의 개념과 특성
2. 1인 미디어 이용 행태
제 2 절 선행연구 고찰
1. 1인 미디어 이용동기에 관한 연구
2. 이용과 충족이론
3. 웹사이트에서의 태도형성에 관한 연구
4. 수용자의 태도에 관한 연구
5.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제 3 장 연구방법
제 1 절 연구모형
제 2 절 연구가설의 설정
제 3 절 변인의 조작적 정의
1. 독립변수의 조작적 정의
2. 종속변수의 조작적 정의
제 4 절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1.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2. 실험의 설계
3. 설문의 구성
제 4 장 연구 결과
제 1 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제 2 절 연구가설의 검증
1. 연구가설 1
2. 연구가설 2
3. 연구가설 3
제 5 장 결론
제 1 절 연구의 결론
제 2 절 논의 및 향후 연구과제
제 3 절 연구의 한계
참고문헌
설문지
- 본문내용
-
4. 수용자의 태도에 관한 연구
가. 태도 이론
태도란 개인이 타인․집단․대상 등에 대해 가지고 있는 생각으로 일관성 있고 평가적 방식으로 행동하려는 학습된 선 편향(Predisposition)이다(Fissbein & Ajzen, 1975).
태도에 대한 대표적인 정의로서 Fishbein(1963)에 의하면 태도는 한 개인이 대상에 대하여 긍정적 또는 부정적, 호의적 비호의적, 찬성 또는 반대로 느끼는 감정이다. 여기서는 태도를 대상에 대한 느낌이나 평가적 반응(evaluative reation)으로 보는 견해이다.
또한 Krech & Crutchfield(1948)는 태도를 인지적(cognitive or knowledge), 감정적(affective or emotional), 행동 지향적(coactive or behavioral tendency)등 세 가지 구성요소로 파악하고 개인이 자기세계의 어떤 측면에 대해 갖는 동기부여적, 감정적, 지각적 과정의 지속적인 조직으로 보고 있다.
Allport(1935)는 태도에 대한 다양한 해석을 종합하여 다음과 같이 정의 하였다. “태도는 경험을 통해 조직된 것으로서, 그것에 관련되어 있는 모든 대상과 상황에 대한 개인의 반응에 직접적이거나 역동적 영향을 주는 정신적 및 신경적 준비상태이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태도란 사람이 본래부터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특정 대상이나 상황에 대한 각자의 경험을 통해 형성되고 변화된다는 것이다.
태도란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지고 있다. 첫째, 태도란 주어진 사물이나 환경에 대하여 특정한 방향으로 반응하도록 이끌며 둘째, 직접 눈으로 관찰할 수 없는 심리적 준비상태를 말하며 셋째, 태도는 선천적인 것이 아니라 후천적 경험에 의하여 형성되는 것으로서 그 변용이 가능하며 넷째, 피동적인 것이 아니라 능동적인 것으로 주어진 자극에 의한 반응을 적극적으로 지배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고 하겠다.
나. 수용자의 태도에 관한 이론
기업의 의도적 콘텐츠는 상품 속성에 대하여 소비자의 신념에 바로 영향을 주기 위해 구체적인 상품 속성이나 편익을 직접적으로 전달하기보다는 콘텐츠에 대한 호의적인 태도를 형성함으로써 상품, 기업에 대한 호의까지 도출해내려 한다. 이전까지만 해도 Fishbein의 다속성 평가이론에 의해 상품의 모든 속성을 종합 평가한 평가만이 상품 전체에 대한 태도와 연결된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나, Mitchell의 연구는 콘텐츠에 대한 태도(좋고 나쁨, 싫고 좋음, 즐거움, 사용만족도)가 상품 태도 형성의 매개변인이 됨을 밝혔었다.(Machleit &Wilson, 1988)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
김종태(2003), 나는 블로그가 좋다, 이비컴
서창원(2004), 싸이월드 미니홈피와 블로그 나도 운영할 수 있어요, 삼각형프레스
강혜영(2005), “1인 미디어 이용과 충족에 관한 연구 : 블로그와 미니홈피 비교를 중심으 로”, 성균관 대학교 언론학 석사 논문
권상희, 우지수(2005), “블로그(Blog) 미디어 연구: 블로그 이용 및 만족과 인지행태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제 19권 2호
김기범, 차영란, 허성호(2006), “브랜드 신뢰 경험의 구성 요소와 브랜드 신뢰, 브랜드 태
도의 관계 분석”, 광과학 연구, 제 17권 3호, pp107-124
김연정(2005), “한국형 블로그 이용자의 가치체계에 관한 연구 : 레더링 기법을 중심으로”,
광고연구, 제 68호 pp9-35
김영주(2006), “블로그의 미디어적 기능과 한계: 블로그 이용자의 블로그 이용행태와 평가
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제 50권 제 2호, pp59-89
김은미, 김현주(2004), “인터넷상에서 사회적 의사소통 양식과 합의 형성”, 정보통신정책연
구원 04-54
김지수(2004a), "블로그의 사회문화적 진화와 이슈“, 정보통신정책, 제 16권 8호
통권 346호
김지수(2004b), "1인 미디어, 블로그의 확산과 이슈“, 정보통신정책, 제 16권 22호
통권 360호
김진교(2006), “온라인 브랜드 공동체에 대한 반응이 어떻게 브랜드로 전이되는가?”, 마케
팅연구, 제 21권 3호 pp.23-46
노기영, 이미영(2005), “블로그의 매체경쟁에 관한 연구: 관계지향 블로그와 정보지향 블로
그의 적소분석을 통한 경쟁분석”, 한국언론학보, 제 49권 3호
민현선(2006), “1인미디어를 이용한 마케팅의 효과에 관한 연구: 블로그와 미니홈피를 중
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테크노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박광순, 조명휘(2004), “인터넷의 웹블로그(Web Blog) 이용동기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 대
학생 집단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제 48권 5호, pp270~294
오영석, 김사혁(2004), “온라인 커뮤니티를 이용한 브랜드 마케팅 전략”, 정보통신정책,
제 16권 12호
이은주(2003), “콘텐츠 웹사이트의 활성화를 이한 블로그 활용방안”, 이화여자대학교 대학
원 석사학위 논문
이혜갑(1998), “인터넷 사용자의 웹광고 인식 및 행태에 대한 연구”, 광고학 연구, 제 9권
제 4호, p213
이호배, 정주훈, 박기배(2000), “인터넷사이트에 대한 속성신념과 태도가 홈페이지 광고효
과에 미치는 영향”, 경영학연구, 제 29권 제 2호, pp263-290
예종석(2003), “인터넷 웹사이트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지각적 차원에 관
한 연구”, 인터넷 비즈니스 연구, 제 13권 2호, pp9-33
이종민, 김유경(1999), “브랜드태도 형성에 미치는 브랜드 신념과 광고태도의 상대적 영향
력: 상품관여도와 전문지식의 역할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제44-1호
pp328~370
정유배(2003), “블로그를 활용한 마케팅에 관한 연구: 포털사이트와 커뮤니티 사이트의 기
업블로그를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정재학, 김영찬(2004), “구전 효과가 소비자 제품 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마케
팅 연구, 제19권 3호 pp1-20
최환진(2000), “웹사이트의 상호작용성을 중심으로 본 인터넷광고의 효과 과정”, 광고연구
제 41호 pp.61-89
최환진(2006), “대학생의 블로그‧미니홈피 이용 동기와 이용과정에 관한 연구”, 광고학연
구, 제 17권 제 3호 pp225-248
한태학(2000),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 연구에서 행위 이론적 관점에 대한 고찰”, 영산노
총, Vol. 6, 영산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과학의 지식습득 방법 중 기존의 이론 중 하나를 제시하고 본인이 지식을 습득하는 방법 중 하나와 연결하여 논의하시오
- 사서가 되기 위해 준비하는 수강생은 모든 관종(공공, 학교, 대학, 전문, 특수) 도서관에서 근무할 수 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모든 관종에서 근무할 수 있지 않고, 자신의 꿈과 적성, 기질에 따라 관종을 결정해야 한다 이에 자료선택 원리를 기반으로 자신이 근무하고자 하는 도서관 관종을 정하여
- 컴퓨터네트워크 통신 프로토콜 구성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 현 우리나라의 보편적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질 높은 보육과정의 운영과 개별 장애영유아 중심의 접근적 방법에 대해서
- 자원봉사활동 소감문
- 장애인의 사회 재활 개념과 실태를 파악하고, 변화하는 현대사회에서의 사회 재활 방향을 논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에서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 적응행동의 개념과 지적장애아동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응행동의 평가 방안을 기술하시오.
- 중국인들은 해외로 나가 차이나타운을 형성하여 자신들의 고유한 문화를 유지하며 생활하고 있는 반면에 미국 인디언들은 고유의 문화를 잃어버리고 백인문화에 흡수되어 생활한다 근래 한국남성과 결혼하여 한국사회로 이주한 결혼이주여성이 한국문화에 동화되어야만 하는지, 모국의 문화를 유지하며 생활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여 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