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교육철학가 헤르바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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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인물 소개
2.시대적 철학배경
3.헤르바르트 교육학
- 교육목적
- 교수법
4.시사하는 점(의의, 비판점)
본문내용
1805년 괴팅겐 대학 철학부 ‘대우교수’로 임명

1806, 1808 주요 저작들 펴냄

1809년 칸트(I. Kant)의 후계자로 초빙
- 쾨니히스베르크 대학 교수 역임
-“교육연구소”라는 일종의 실험학교 기관 설치

1816, 1825, 1828/29년 갖가지 책 출판

1831 유명한 철학자 헤겔(G. W. Hegel)의 죽음

1835년 마지막 주저인 『교육학 강의 개요』 편찬

1841년 8월 14일 65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남


인성주의 - 인간성/ 개인완성주의/ 자유주의 사상
전인교육 – 인간의 신체적, 지적,도덕적 차원의 다양한 측면을 조화롭게 계발
언어교육 강조 - 고대 그리스 문학 중시
과학적 교육 – 교과내용 중요성, 자연현상에 관한 지식 강조
심리적 교육 – 심리학에 기초 개인능력의 조화적 발전 추구
18C 말 의무교육 시작


기존(계몽주의, 칸트)에는 교육이 도덕적인 인간을 위한 필요요소 중 하나로 보지만 헤르바르트는 교육을 통해서 도덕적인 이성인이 될 수 있다고 주장


윤리학에 기초를 두고 도덕적 품성의 도야를 추구하는 도덕적 인간을 양성


덕은 마음상태로서 내적인 자유를 의미하며, 이를 위해 서로 갈등하고 공존하는 많은 생각들의 결과가 의지이며 이것이 덕을 결정짓는 요인이다. 때문에 덕의 중심인 의지를 교육하기 위해서는 생각을 교육해야함을 강조


의지를 결정하는 다섯 가지 생각의 체제를 실천적 도덕 이념 혹은 5도념으로 파악
참고문헌
헤르바르트 - 실천학으로서의 교육학<문음사>



교육의 철학과 역사(교재) - 374~3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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