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교육철학가 헤르바르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3 / 2019.12.24
- 30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1.인물 소개
2.시대적 철학배경
3.헤르바르트 교육학
- 교육목적
- 교수법
4.시사하는 점(의의, 비판점)
- 본문내용
-
1805년 괴팅겐 대학 철학부 ‘대우교수’로 임명
1806, 1808 주요 저작들 펴냄
1809년 칸트(I. Kant)의 후계자로 초빙
- 쾨니히스베르크 대학 교수 역임
-“교육연구소”라는 일종의 실험학교 기관 설치
1816, 1825, 1828/29년 갖가지 책 출판
1831 유명한 철학자 헤겔(G. W. Hegel)의 죽음
1835년 마지막 주저인 『교육학 강의 개요』 편찬
1841년 8월 14일 65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남
인성주의 - 인간성/ 개인완성주의/ 자유주의 사상
전인교육 – 인간의 신체적, 지적,도덕적 차원의 다양한 측면을 조화롭게 계발
언어교육 강조 - 고대 그리스 문학 중시
과학적 교육 – 교과내용 중요성, 자연현상에 관한 지식 강조
심리적 교육 – 심리학에 기초 개인능력의 조화적 발전 추구
18C 말 의무교육 시작
기존(계몽주의, 칸트)에는 교육이 도덕적인 인간을 위한 필요요소 중 하나로 보지만 헤르바르트는 교육을 통해서 도덕적인 이성인이 될 수 있다고 주장
윤리학에 기초를 두고 도덕적 품성의 도야를 추구하는 도덕적 인간을 양성
덕은 마음상태로서 내적인 자유를 의미하며, 이를 위해 서로 갈등하고 공존하는 많은 생각들의 결과가 의지이며 이것이 덕을 결정짓는 요인이다. 때문에 덕의 중심인 의지를 교육하기 위해서는 생각을 교육해야함을 강조
의지를 결정하는 다섯 가지 생각의 체제를 실천적 도덕 이념 혹은 5도념으로 파악
- 참고문헌
-
헤르바르트 - 실천학으로서의 교육학<문음사>
교육의 철학과 역사(교재) - 374~388
http://blog.naver.com/everfree077?Redirect=Log&logNo=10272239
http://blog.naver.com/redored?Redirect=Log&logNo=12001536946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