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실과교육] 교과서 공통기준에 의한 실과교육과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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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I. 단원 학습 개관

1. 5학년 1단원 <나의 성장과 가족>

2. 6학년 7단원 <일과 진로>

II. 단원 목표

1. 5학년 1단원 <나의 성장과 가족>

2. 6학년 7단원 <일과 진로>

III. 교과서 분석
1. 교과서 준수
2. 내용 선정 및 조직
3. 교수-학습 방법
4. 표현, 표기, 독창성
5. 편집 및 외형 체제
6. 독창성
IV. 학습지도안

*5학년 1단원 <나의 성장과 가족>

1) 단원의 재구성방향

2) 재구성 단원의 지도 목표

3)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4) 교수 학습 지도안


본문내용
(7) 교과 교육목표를 성취 할 수 있는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가?
*5학년*
교과목표: 나의 성장 및 발달과 관련된 가정생활의 중요성과 가정생활이 유지되기 위한 조건을 알고, 가정생활 속에서 자신의 역할을 알아서 실천한다.
[1.나와 가족] 나의 성장 및 발달과 관련된 가정생활의 중요성을 알고, 원만한 가정생활을 위한 의사소통 방법을 실천한다.
[2. 가정의 일과 가족원의 역할] 가정생활이 유지되기 위한 조건을 알고, 가정생활 속에서 자신의 역할을 찾아 실천한다.
조사활동: 나의 성장과정을 되돌아보고, 가족들에게 어떠한 보살핌을 받았는지 이야기해보기.
토의활동: 다양한 문화를 가진 가족 모습 알아보기.
체험활동: 가족 간 의사소통 방법 실천해보기.
토의활동: 그림을 보고 가정일의 중요성 토의하기.
역할놀이: 가족원의 역할 생각해보기.
적용활동: 현재 가정에서 일을 하는 사람을 체크하고, 내가 할 수 있는지 파악하기.



기본적인 개념의 이해를 바탕으로 하되, 적용과 실천이 포함되도록 목표와 교수학습방법이 제시되었다. 다양한 기능(조사활동, 토의활동, 체험활동, 역할놀이, 적용활동)을 대입하여 목표를 성취하도록 하였으며, 가정과 연계되어 활동하도록 구성하였다. 단, 이에 대한 평가의 정확한 기준 및 지침이 마련되지 않았다. 구체적으로는, 토의학습의 일부로 ‘세계 어린이들과 친구 되기-다양한 형태의 가족 모습 알아보기’, ‘세계 어린이들의 문화 조사하기’ 등의 활동이 제시되어 있다. 가족의 다양성을 문화로 해석한 것은, 결손가정 아동들의 정서적 안정을 위해 바람직하지만, 이것이 학습목표 달성(다양한 가족의 유형 조사)에 적합한지는 고려되어야 하겠다.

*6학년*
단원목표: 일과 직업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가정의 일과 직업의 관계를 인식하며, 학습자의 흥미와 적성 등을 고려해보고, 미래 직업을 탐색하여 일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진다.
[1.일과 진로] 일과 직업의 의미와 중요성을 탐색하여, 가정의 일과 직업의 상호 보완적인 관계를 인식한다.
[2.나의 성장과 가족] 나의 흥미와 적성 등을 파악하고, 미래 세계에 적합한 직업을 탐색하여 일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진다.
조사활동: 가족과 친척, 이웃이 하는 일과 직업의 종류와 중요성 조사하기.
조사활동: 인터넷을 이용하여 신발과 관련된 직업 조사하기.
탐구활동: 교과서에 제시된 그림을 보고, 다양한 직업 찾고 분류해보기.
체험활동: 부모님이나 친구들이 생각하는 나의 특성 알아보기.
조사활동: 사회 변화에 따라 새로 생성되거나 없어진 직업 알기. 미래 직업 예측하기.
창의활동: 진로 계획 세우고 명함 만들기.

소영역1에서는 일과 진로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다루고, 소영역 2에서 이를 확장하여 자신에게 적용해 볼 수 있도록 활동이 구성되었다. 다양한 기능(조사활동, 탐구활동, 체험활동, 창의활동)이 대입되었으며 특별히 창의활동을 추가하여, 자신의 실생활에 구체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단, 창의활동에서 다뤄지는 ‘명함 만들기’에서, 진로를 여러 개 정해서 다방면으로 생각하고, 부모님, 전문가 등과의 상담(조언)활동을 추가한 것은 바람직하지만, 활동의 결과물에 기입되는 내용(이름, 전화번호, 집 주소, 우편주소)와 학습주제와의 관련성은 고려되어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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