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LG화학 포트폴리오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3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CASE
<Introduction>
I. Company Background

i. 1940 – 1969 사업의 시작

ii. 1970-1979 석유화학산업 진출 (수직적 다각화)
iii. 1980 – 1989 종합화학회사체계 강화
iv. 1990 – 1999 세계적 종합화학 기업으로의 도약 & 사업영역의 확대
v. 2000 – 현재 글로벌 역량 강화 및 정보전자소재의 강화
vi. The Presence Of LG Chem
II. 석유 화학 및 산업재 사업부의 위기
i. LG화학의 발전 과정

ii. 경기 불황에 따른 위기
iii. 90년대 초반의 시장 상황
iv. 90년대 말부터의 위기 상황
v. LG화학에게 미친 영향
III. 2차 전지 사업 진출
A. 2차 전지 시장으로의 진출 과정
i. 2차 전지 시장으로의 진출 모색

ii. 신 사업 진출의 위기와 어려움
iii. 2차 전지 사업에서의 성과
iv. LG화학의 기회
B. 2차 전지 사업의 성장

i. LG화학이 영위하고 있는 2차 전지사업

ii. 2차 전지시장 현황
iii. 2차 전지 사업의 성장성
iv. 전기차/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성장과 2차전지
v. LG화학의 R&D 투자 확대
vi. 향후 2차 전지 발전 계획
C. 2차 전지 산업 제품 및 국내외 시장

i. 2차 전지 시장 예상 상황

ii. 2차 전지 산업의 현황
IV. 해외 시장으로의 확대
i. 해외 시장에서의 전략적 거점 마련

ii. 중국 및 브릭스(BRICs) 시장으로의 확대
iii. 글로벌 기업으로의 성장
iv. 글로벌 인재의 육성을 위한 노력
Exhibit 1
Exhibit 2
Exhibit 3
Exhibit 4
Exhibit 5
Exhibit 6

#2 CASE ANALYSIS

<Questions>
Q1. LG화학은 석유화학 사업부 위주의 기업이었으나, 1990년대에 들어선 이후 2차 전지 사업 위주로 다각화를 해 왔습니다. 당시 LG화학에는 어떠한 기회와 위협이 있었으며, 2차 전지 사업으로 다각화 할 수 있었던 강점과 약점은 무엇이 있었습니까?
i. 석유화학 산업의 위기

ii. 경쟁자의 위협
iii. LG화학의 기회
iv. 약점
v. 강점
Q2. LG화학만이 갖고 있었던 조직 문화 및 경영 철학은 LG화학이 2차 전지 사업부 위주로 재편되는 데에 어떻게 기여했다고 보십니까?
i.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를 통한 LG화학의 사업구조 재편

ii. 끊임없는 신 성장동력의 모색
iii. ‘LG WAY’
iv. 스피드 경영
Q3. 최근의 경영환경 변화에 발맞추어 LG화학은 자사의 2차 전지 사업부를 지속적으로 확대•발전 시켜야 한다고 보십니까? 그렇다면, LG화학의 2차전지 발전 방향성에 대해 논해 보시기 바랍니다.
A. 자사 분석
i. 내부 R&D 역량

ii. LG화학 기존분야의 한계와 혁신
iii. 2차 전지 사업 내 강점
B. 2차 전지 사업 방향성
i. 2차 전지 사업부의 성장성

ii. 향후 방향성 예측
iii. 업체로서의 프리미엄 지속
iv. LG 화학의 대응 전략
v. 석유화학, 프리미엄 제품의 높은 수익성
vi. 제언
References
본문내용
v. 2000 – 현재 글로벌 역량 강화 및 정보전자소재의 강화
2000년에 들어서 LG화학은 중국, 미국, 대만, 러시아 등지로 생산공장을 증설하였고, 판매 법인을 세움으로써 글로벌 기업으로의 글로벌 역량을 강화하게 된다. 또한 정보전자소재로 사업영역을 확장한 LG화학은 2000년에는 국내최초로 TFT-LCD용 편광판을 개발하였고, 2003년에는 세계 최초로 저빛샘용 LCD용 편광판을 개발하였다. 이후 2001년에는 효율적인 기업운영을 위해 LG화학, LG생활건강, LG생명과학으로 기업을 분할하였다. 하지만 2006년 60년간 업계 1위를 차지한 LG화학은 타성이 생기고 목표의식이 느슨해져 최악의 실적을 기록하게 된다. 전년보다 매출만 커졌을 뿐 영업이익, 경상이익, 순익이 모두 뒷걸음질쳤다. 특히 순익은 1000억원 가까이 급감하게 되었다(4,003억원 -> 3,188억원). 이를 타계하기 위해 LG화학은 ‘차별화된 소재와 솔루션’이라는 새로운 목표를 정립하였고, 2006년과 2007년 기업의 시너지를 강화하기 위해 LG대산유화와 LG석유화학을 과감히 합병한다. 목표설정 1년 후 LG화학은 영업이익 1조원 시대를 열게 되었다.
‘차별화된 소재와 솔루션’이라는 새로운 목표 아래 LG화학은 2006년 이후 미래산업분야에 연구개발을 집중하며 첨단자동차 핵심전지를 개발한다. 그 결실로 2008년에는 현대기아차의 국내 최초 하이브리드카의 리튬폴리머전지 단독 공급권을 따냈으며, 2009년 미국 자동차 회사 GM에 전기자통차용 배터리 공급자로 단독 선정되게 된다. 자사의 핵심산업을 강화시키기 위해 산업재 산업을 LG 하우시스로 분할하였다.

vi. The Presence Of LG Chem
현재 LG화학은 중국, 인도 미국, 폴란드, 독일 등 전 세계 15개국에 28개 생산 및 판매법인 또는 지사를 두고 있으며 해외 매출이 기업 매출의 절반을 차지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였다. LG화학의 성장 축은 석유화학, 정보전자 소재사업으로 나눌 수 있다. LG화학의
참고문헌
 한국경제연구원(전용욱), <한국 기업의 생존 보고서>, 2008
 LG화학, <지속가능성 보고서>, 2006
 유진투자증권, <2차전지 사업 – 구조적 성장추세를 막을 수 없다>, 2009
 하나금융연구소, <하이브리드카/전기차 전망 및 국내 완성차업체의 경쟁력 비교 분석>, 2009
 LGERI (김경연 연구위원), <전기자동차가 몰고올 변화의 물결>
 산은경제연구소(조정진 선임연구위원), <친환경 자동차용 리튬이온전지산업의 현황 및 전망>, 2010
 HMC 투자증권(김영우 연구위원), , 2009
 LG화학 Annual report 및 사업보고서, 각 연도
 기업평가원(곽노정 수석연구원), <석유화학산업 동향 및 국내 주요석유화학업체 실적 비교분석>, 2010
 LG경제연구소(김창현), <신사업 활성화를 위한 성공포인트>, 2003
 LG경제연구소(신장환), <위기에 강한 B2B 기업의 조건>, 2009
 <케미칼리포트>, 1995년 11월 – 제 39호
 동아일보(정효진), <장수기업, 이것이 달랐다 LG화학> 2009. 09.21
 파이낸셜 뉴스(양형욱), 2011.06.22
 LG화학 홈페이지(http://www.lgchem.co.kr)
 하나 금융그룹, <하이브리드카, 전기차 전망 및 국내 완성차업체 경쟁력 비교 분석>, 2009
 제2회 한중녹색경제협력포럼, , 2010
 미래에셋증권(박재철), , 2011
 지식경제부, 정보통신연구진흥원, <2차전지 시장 동향>,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증권시장론 레포트
  • 전략1. 기본적인 전략 2. 세부전략(1)첫 번째 단계인 기본적인 자본배분 (2)두 번째 단계인 선택전략 Ⅲ. 포트폴리오 구성내용1. CD 2. 안전성 주식 포트폴리오 구성내용 3. 투자성 주식 포트폴리오 구성내용 Ⅳ. 편입 종목에 관한 분석1. 거시경제분석(1)GDP(2)물가(3)환율 (4)미국 주가 (5)금리 (6)통화량(7)종합 2. 산업분석 및 종목분석(1) CD (2) 삼성전자(3) SK TELECOM (4) 국민은행 (5) POSCO (6) 한국전력 (7) LG전자 (8) 현대자동차 (9) LG화학 (10) SK(주)

  • [경영학] LG그룹의 핵심역량
  • LG 카드 사태 등과 같은 위기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더욱 강조 되고 있다. 따라서 이 보고서는 이 같은 LG의 목표처럼 가 되기 위하여 LG는 과연 어떠한 역량을 갖추어 왔으며 또 앞으로 얼마나 잠재적인 역량을 가지고 있는지 평가하고 해석하고자 한다. 1931년창립자 구인회 회장에 의해 시작된 구인회 상점으로부터 ‘락희화학공업사’를 거쳐 지금의 LG 그룹에 이르기까지 LG 그룹을 역사적인 관점에서 접근하여, 과거에 기업 경영을 시작하였을

  • [국제경영] 글로벌 기업들의 공동전략 사례
  • 전략을 말한다. 미국의 농구 스타 마이클 조단을 기본 컨셉으로 개발되어 세계적으로 인기를 끈 에어 조던 농구화가 그 대표적인 예이다. 나이키는 현재 다양한 종목에 걸쳐 100여명이 넘는 세계적인 운동선수들과 전속 계약을 맺고 있다.참고문헌매일경제신문(96.12.10) LG경제연구원 선임컨설턴트 -최우열다국적기업과 투자대상국과의 관계분석 및 평가에 관한 연구 -안형준LG화학관련자료 : 이준희사무관 ( 중소기업청 )http://www.kita.net에릭슨의 Power

  • [재벌정책] 재벌경영에 있어 소유집중과 재벌총수의 지배력 분석 및 재벌 정책 분석
  • 전략에 따라서 우선순위가 조정된다든가 계열기업의 자금차입규모와 조달방법 등이 통제받는 것이 이에 속한다.셋째, 실적평가기능이다. 비서실은 개별 계열기업의 경영실적을 평가하여 재벌 총수에게 보고함으로써 재벌 총수가 계열기업을 사업내용을 지배할 수 있도록 한다. 동시에 비서실은 감사기능을 갖추고 있어 실적평가기능을 보완하고 있다.넷째, 제도의 입안과 개선기능이다. 계열기업은 가급적 기존 제도를 유지하려는 속성을 갖고 있으

  • [경영전략] 금호아시아나 경영전략 및 사례 연구
  • 전략금호아시아나는 다양한 사업부와 계열사를 보유하고 있는 국내 5대 대기업이다. 금호 아시아나의 주된 전략은 M&A를 통한 고성장 전략이다. 금호아시아나는 대우건설과 대한통운 인수를 통해 건설, 항공, 물류, 제조 등의 기본축을 갖추게 돼 향후 안정적인 성장의 기반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건설 부문, 운송물류서비스 부문, 제조화학 부문 등 3개 부문으로 이어지는 그룹의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를 확고히 정착시켜 안정적 경영 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