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월마트 해외시장진출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월마트 케이스 요약
-월마트 기본소개
-월마트의 미국시장 성공전략
-월마트 해외시장진출 사례
-월마트 효과
-월마트 대응 전략
본문내용
3. 초기확장 성공 전략(미국시장 전략)
A. 점포확대전략
후발주자인 월마트는 대부분의 경쟁업체들이 대도시에서 경쟁을 할 때, 인구5만명 이하의 소도시를 공략하였다. 이런 전략은 경쟁이 없이 점포를 빠르게 확대할 수 있였다. 또한, 비교적 가격설정에 있어 경쟁이 치열한 대도시에 비해 자유로울 수 있었다.
B. 물류시스템
Hub-and-Spoke전략을 활용하였다. 하나의 물류센터에서 100~200여개의 점포에 물건을 공급함으로써, 물류시스템 비용이 줄어들었다. 또한, 물류센터를 통한 대량구매가 가능해져 공급자와의 가격협상에 우위를 점할 수 있었다. 이와 더불어 월마트 자체적으로 직접 물류 배송을 하여 적시적소에 배송이 가능해졌다. (약 3500여대의 자체트럭을 운영중이다.)
C. 정보시스템이용
월마트는 1983년에 자체적으로 위성을 쏘아 올렸으며, 당시로선 혁신적인 EDI(electronic data intercharge)시스템을 구축하여 물류에 사용하였다. 또한, 공급업자와도 정보공유를 통해 Cross-Docking시스템을 구축하여 재고를 줄이고 회전률을 높였다.

4. 해외진출사례
A. 성공사례
i. 일본
월마트가 처음 일본 시장에 대해 조사한 것은 1998년이었다. 조사 결과 일본 시장은 독자적으로 진출하기 힘든 시장이라고 결론을 내리고 2002년 일본 슈퍼마켓 세이유(西友)와의 합작 투자를 결정하였다. 그리하여 일본 시장에서의 노하우를 충분히 배운 후 2008년 세이유를 자회사로 만들었다. 또한 일본 젊은이들의 소비 성향이 변화와 경제 불황 등의 요인으로 현재 월마트는 일본 시장 공략의 적기로 판단하고 M&A를 통한 확장을 시도하고 있다.
ii. 영국
월마트는 2000년 영국의 ASDA를 매입하여 영국에 진출하였다. 영국은 본래 미국과 비슷한 문화적 환경을 가졌을 뿐만 아니라 ASDA는 본래 월마트를 벤치마킹하였기 때문에 기업문화 또한 비슷하여 현지화 비용과 합작으로 인한 비용이 거의 들지 않았다. 이에 힘입어 2001년 월마트의 성장률은 시장 성장률의 2배가 넘었으며 그 후로도 순조롭게 성장하였다.
B. 실패사례
i. 독일
1997년 독일의 Wertkauf 그룹을 인수하여 독일에 진출한 월마트는 처음으로 고비를 맞았다. 독일은 노조가 경직되어 인건비가 높았으며 이미 상당수의 할인점이 존재했다. 무엇보다도 독일 사람들은 대형식료품체인의 긴 진열대는 불편하게 느끼는 반면, 비교적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요약 부분은 좋지만 사례 중심의 내용이 조금 미흡한 것 같습니다
  • nimen***
    (2015.03.22 19:54:30)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이마트(E-Mart)의 중국시장 진출사례 분석 보고서(A+레포트)★★★★★
  • 해외 진출 사례를 알아보고 해외진출의 배경, 현지화 전략을 심층적으로 연구하여 국제경영의 감각을 배우는 것이 국제 경영론의 핵심이다.최초의 국내 할인점으로 국내 유통산업에 큰 영향을 끼친 신세계 E-mart는 지난 97년 국내 유통업체 최초로 중국 상해(上海)에 진출하였다. 월마트나 까르푸와 비교하여 진출시기는 늦었지만 초기 중국 유통시장의 장벽등 많은 어려움을 극복하고 중국에서 세계적인 유통업체들과 정면 대결을 통해 글로벌 유통기

  • [국제마케팅] 신세계 이마트 해외진출사례
  • 중국속의 국제마케팅1. 기업 선정이유기업의 해외 진출 사례를 알아보고 해외진출의 배경, 현지화 전략을 심층적으로 연구하여 국제경영의 감각을 배우는 것이 국제 경영론의 핵심이다.최초의 국내 할인점으로 국내 유통산업에 큰 영향을 끼친 신세계 E-mart는 지난 97년 국내 유통업체 최초로 중국 상해(上海)에 진출하였다. 월마트나 까르푸와 비교하여 진출시기는 늦었지만 초기 중국 유통시장의 장벽등 많은 어려움을 극복하고 중국에서 세계적인

  • 마케팅 이마트레포트(중국진출관련)
  • 해외진출이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기업의 해외 진출 사례를 알아보고 해외진출의 배경, 현지화 전략을 심층적으로 연구하여 국제경영의 감각을 배우는 것이 글로벌 시대의 핵심이라 생각한다.최초의 국내 할인점으로 국내 유통산업에 큰 영향을 끼친 신세계 E-mart는 지난 97년 국내 유통업체 최초로 중국 상해(上海)에 진출하였다. 월마트나 까르푸와 비교하여 진출 시기는 늦었지만 초기 중국 유통시장의 장벽 등 많은 어려움을 극복하고 중

  • [국제경영] 노키아 NOKIA의 국제경영과 한국시장 철수의 시사점
  • 사례에서도 배울 것이 많이 있고, 특히 유독 우리나라에서 실패한 기업들도 여럿 있다. 그 대표적인 국제경영의 실패사례로 꼽는 것이 월마트 까르푸 그리고 바로 우리가 조사하고 발표할 노키아 이다. 이들 세 기업의 공통점은 각자의 세계 시장에서 확고한 점유율을 가지고있는 세계 초일류 기업이고 자금력이나, 해외 경영 경험 면이나 어떤 면에서든지 한국기업보다 더욱 앞서있는 기업들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실제로 이 기업들이 한국에 노크

  • 이마트,이마트중국진출,이마트중국진출사례,이마트중국시장,차오안점,이마트차오안,이마트중국진출실패사례,마케팅실패사례
  • 국제경영 시대에 중국에 진출한 국내기업의 예를 유통업 분야에서 찾아보자. 유통업을 주제로 선정하게 된 이유는 우리의 일상생활과 친숙하여 해외 진출의 배경과 현지화 전략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또한 미국의 세계적 1위 마트인 월마트의 한국 현지화 전략 실패와 비교하여 한국의 유통업체인 ‘이마트’가 중국에서 어떠한 현지화 전략을 펼치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국내 할인점 1위인 이마트의 사례와 미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