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젊은 층과 노년층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현대자동차 경차 소형차` 분석 및 마케팅 아이디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주제선정이유

Ⅱ. 상황분석
1. 소형차 시장분석
2. 국내 자동차소비자 소비패턴

Ⅲ. 자사분석
1. 자사 소형차분석
2. Swot 분석

Ⅳ. STP
1. 시장세분화
2. 목표시장설정
3. 포지셔닝

Ⅴ. 마케팅 아이디어
본문내용

2. Swot 분석
▷강점
1. 높은 국내.외 자동차 시장점유율
-2011 1월~5월 누적판매대수에 따르면 전 차종에서 현대차와 기아차가 판매 1위
-2011. 5월 미국시장에서 10만 7426대를 판매하여 10.1%의 시장점유율 기록- 혼다와닛산을 제치고 미국 시장 5위
2. 세계에서 인정받는 기술력
-현대자동차의 신형 아반떼가 미국에서 최고의 소형차로 평가.
: 컨슈머리포트는 ‘신형 아반떼가 소형차 최강 자리에 오르다 (Small sedans:The recast Elantra tops the category)’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신형 아반떼의 △뛰어난 연비 △민첩한 핸들링 성능을 매우 우수하다고 평가하며 △높은 엔진 성능 △안정적인 주행능력 △깔끔한 내장 디자인이 특히 돋보인다고 밝혔다.
3. 높은 연비달성으로 얻은 친환경자동차 이미지
-2011.4.20일 미국 뉴욕 제이콥 제이비츠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1 뉴욕모터쇼'에서 존 크라프칙 미국판매법인장(사장)은 "현대차는 미국 고속도로 연비 40mpg(17km) 이상 모델을 4종이나 보유하게 된 유일한 회사"라고 강조했다. (한국 경제, 안정락, 2011)
▷약점
1. 국내에서 약한 가격 경쟁력
-현대자동차의 신형 '엑센트'의 가격이 1천200만~1천700만원대로 결정돼 소형차 가격으로는 다소 비쌈. : 1.6GDi 톱 의 경우 1천536만 원로 아반떼 기본형보다 46만원이나 비쌈. 풀 옵션을 적용하면 가격은 더 올라 1천716만 원이 됨.
2. 다소 빈약한 경차 라인업
-국내 현대.기아차에서 생산되는 경차는 차종은 모닝 하나로 늘어나는 경차수요에 비해 빈약한 라인업을 가지고 있다.
▷기회
1. 유가상승 – 연비의 중요성 강화
2. 친환경자동차에 대한 관심 증가
3. 경차에 대한 정부의 세금 감면혜택
▷위협
1. 국내에서 위축되고 있는 소형차 시장
- 엑센트를 생산하는 울산공장의 노조 파업이 2개월가량 지속돼 신차 출고 대수가 줄어든 영향.
-국산 소형차는 지난 1분기 7817대를 팔아 작년(7948대)보다 1.6%포인트 감소.
미국 시장이 동기간 소형차 판매가 전체 20%를 차지할 만큼 증가한 것과는 대조적인 양상
- 엑센트는 1월 2176대를 판매한 이후 2월 1205대에서 지난달 969대로 지속적으로 감소
2. 국내에서 유명자동차 브랜드의 소형차 출시.
아우디,BMW,메르세데스-벤츠, 등 외국 유명 수입차 브랜드들이 연이어 국내 소형차 시장에 들어오고 있음.

Ⅳ. STP
1. 시장세분화
나이대별, 구매행동 별로 나누어, 소형차에서 주목할 만한 두 분류를 나누어 보았다.
-20대-30대 ‘젊은층의 엔트리카’
-30-40대 중.장년층의 패밀리카’
-50대 은퇴 이후 ‘노년층의 라이트카’
2. 목표시장설정
◈20-30대 ‘젊은 층의 엔트리카시장’

- 생애 첫차 구입연령이 낮아지고 20대의 구매력이 40대를 능가하는 것으로 나타나면서 새해에는 ‘엔트리카 시장’을 잡기 위한 자동차 업계의 판매 경쟁이 뜨거울 전망이다. 한국자동차공업협회의 연령별 승용차 등록현황에 따르면 11월말 현재 20대 신규등록 비중이 22%로, 40대(20%)를 넘어 30대 (23%)에 근접하고 있다. ()
▶20대의 구매력이 높아지면서 엔트리카시장에서 두터운층을 형성
-엔트리카가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전체 승용차 내수시장의 50%가 넘는다. 하지만 소비자가 처음 산 자동차가 마음에 들면 이후 중형급 이상 차로 바꿀 때 엔트리카와 같은 브랜드의 제품을 구입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각 브랜드마다 엔트리카 고객 유치에 많은 정성을 기울이고 있다.
(재경일보, 출처-중고차사이트 카즈, 2010)
▶엔트리카가 이후 자동차브랜드 선호도로 이어지기 때문에 고객유치가 중요
중고차사이트인 SK엔카에 따르면 올들어 20~30대 운전자들이 주로 찾는 중고차로는 현대차의 아반떼HD와 기아차 포르테, 현대 i30, 한국GM 라세티 프리미어, 르노삼성 뉴SM3 등 준중형차들이 상위권을 독차지했다. 준중형차에 밀렸지만 경제성을 우선시하는 사회초년생들의 경우 경차를 엔트리카로 꼽는 경우도 많았다. 한국GM의 마티즈 크리에이티브와 기아차 모닝이 선호되는 중고 엔트리카로 꼽혔다. 반면 중대형차는 현실적으로 높은 가격 및 유지비 때문에 20~30대의 첫 차로는 거의 찾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화일보, 김남석, 2011)
▶엔트리카 선호도 1. 준중형자 2.경차.소형차
중고차시장에서 엔트리카를 구입하고자 하는 사회초년생들이 가장 먼저 염두에 두는 것은 물론 저렴한 가격이지만 디자인과 개성을 중시하는 경우도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문화일보, 김남석, 2011)
▶ 디자인과 개성 중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쉐보레 IMC활동성과와 시사점
  • 자동차라는 분야에 대한 지식을 쌓은 것 같아서 뿌듯한 시간이었다. 나중에 차를 사게 될 때 쉐보레가 많이 기억에 남을 것 같다. 쉐보레 과제 후기 – ㅇㅇㅇ->쉐보레 관련 신문기사 조사, 이벤트현장답사 및 인터뷰, 이벤트 현장답사 및 인터뷰 부분의 ppt와 보고서 정리06. 과제 후기GM대우에서 GM쉐보레로 바뀌었다는 소문만 들었지, 실제로 찾아보며 어떤 점이 바뀌고, 이번 기회를 통해서 쉐보레의 마케팅적인면을 많이 조사하였는데 차를 좋아하는

  • GM대우 마티즈 성공사례,마케팅,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기업소개 및 역사와 특징소개, 비교분석, 성공사례, 해외진출 성공전략,마케팅전략, STP전략, SWOT분석, 4P전략,
  • 경차의 대표로 자리잡았다. 2005년 마티즈는 최초의 경차 온라인 런칭쇼를 실시하게 되고 멕시코, 중국, 남아프리카, 인도 JD파워 초기품질지수 및 상품성 조사 소형차부문에서 1위를 달성하게 된다. 2006년 중국에서도 초기품질, 상품성조사에서 소형차부문 1위에 오르며 상품성을 인정받은 마티즈는 자동차업계 최초로 홈쇼핑 마케팅까지 펼치게 된다. 2007년, 마티즈Ⅱ를 더욱 실용적이고 공간성있게 변형시킨 뉴마티즈가 출시된다. 뉴마티즈는 소비자

  • [마케팅] [마케팅조사]매출증대를 위한 `마티즈(Matiz)` 마케팅 기획서(A+리포트)
  • 마케팅컨셉1) LAB Marketing (Like A Bicycle Marketing) 2) LAV Marketing (Like A Virgin Marketing)12. 새로운 마케팅컨셉을 바탕으로 한 마케팅전략1) 친환경마케팅2) Mom 마케팅3) IMC 전략‘마티즈(Matiz) 마케팅 기획서1. 전체자동차시장 분석지난 10년간 우리나라는 경차가 인기를 끌지 못했다. 나오는 경차마다 사람들의 외면을 받고 단종되고 말았다.(2002년 12월 현대 아토즈 단종, 2004년 7월 기아 비스토 단종) 1998년 4월1일 출시된 마티즈가 국민경차라고 불렸던 티코의

  • [마케팅] 컬러마케팅에 대해서
  • 마케팅 사례(1) 컬러 마케팅 효시 “파커사”미국에서 컬러마케팅의 효시는 1920년 파커사가 내놓은 빨간색 만년필을 꼽는다. 이전의 검은색이나 갈색의 만년필을 벗어나 립스틱을 연상케 하는 빨간 만년필을 내놓음으로써, 파커사는 엄청난 매출 신장을 기록했다. 컬러의 위력은 오늘날 더욱 강해졌고 세계의 유명기업들은 컬러를 마케팅의 중요 요소로 사용하고 있다.(2) 뉴 스포티지불황을 컬러로 돌파하자. 라는 슬로건 아래 기아자동차는 지난 8

  • [경영] 아우디의 국제 마케팅 전략 분석
  • 기업전략, 기업분석글로벌마케팅 전략 / 경영전략 분석CONTENTS『 서론 - 회사소개 』 1 】 아우디 - 회사현황, 회사개요2 】 아우디 - 주요연혁, History3 】 아우디 - 로고 / 심볼 의미4 】 아우디 - 발전과정『 본론 Ⅰ - 마케팅분석 』 1 】 4P - MIX / ,S,W,O,T, / ,S,T,P,2 】 마케팅 사례 / 광고전략『 본론 Ⅱ - 한국시장 진출전략 분석 』 1 】 한국시장 수입차 현황 및 환경분석2 】 환경분석 - 내부환경, 외부환경 분석『 본론 Ⅲ - 경쟁업체 수입자동차 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