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젊은 층과 노년층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현대자동차 경차 소형차` 분석 및 마케팅 아이디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3 / 2019.12.24
- 9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Ⅰ. 주제선정이유
Ⅱ. 상황분석
1. 소형차 시장분석
2. 국내 자동차소비자 소비패턴
Ⅲ. 자사분석
1. 자사 소형차분석
2. Swot 분석
Ⅳ. STP
1. 시장세분화
2. 목표시장설정
3. 포지셔닝
Ⅴ. 마케팅 아이디어
- 본문내용
-
2. Swot 분석
▷강점
1. 높은 국내.외 자동차 시장점유율
-2011 1월~5월 누적판매대수에 따르면 전 차종에서 현대차와 기아차가 판매 1위
-2011. 5월 미국시장에서 10만 7426대를 판매하여 10.1%의 시장점유율 기록- 혼다와닛산을 제치고 미국 시장 5위
2. 세계에서 인정받는 기술력
-현대자동차의 신형 아반떼가 미국에서 최고의 소형차로 평가.
: 컨슈머리포트는 ‘신형 아반떼가 소형차 최강 자리에 오르다 (Small sedans:The recast Elantra tops the category)’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신형 아반떼의 △뛰어난 연비 △민첩한 핸들링 성능을 매우 우수하다고 평가하며 △높은 엔진 성능 △안정적인 주행능력 △깔끔한 내장 디자인이 특히 돋보인다고 밝혔다.
3. 높은 연비달성으로 얻은 친환경자동차 이미지
-2011.4.20일 미국 뉴욕 제이콥 제이비츠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1 뉴욕모터쇼'에서 존 크라프칙 미국판매법인장(사장)은 "현대차는 미국 고속도로 연비 40mpg(17km) 이상 모델을 4종이나 보유하게 된 유일한 회사"라고 강조했다. (한국 경제, 안정락, 2011)
▷약점
1. 국내에서 약한 가격 경쟁력
-현대자동차의 신형 '엑센트'의 가격이 1천200만~1천700만원대로 결정돼 소형차 가격으로는 다소 비쌈. : 1.6GDi 톱 의 경우 1천536만 원로 아반떼 기본형보다 46만원이나 비쌈. 풀 옵션을 적용하면 가격은 더 올라 1천716만 원이 됨.
2. 다소 빈약한 경차 라인업
-국내 현대.기아차에서 생산되는 경차는 차종은 모닝 하나로 늘어나는 경차수요에 비해 빈약한 라인업을 가지고 있다.
▷기회
1. 유가상승 – 연비의 중요성 강화
2. 친환경자동차에 대한 관심 증가
3. 경차에 대한 정부의 세금 감면혜택
▷위협
1. 국내에서 위축되고 있는 소형차 시장
- 엑센트를 생산하는 울산공장의 노조 파업이 2개월가량 지속돼 신차 출고 대수가 줄어든 영향.
-국산 소형차는 지난 1분기 7817대를 팔아 작년(7948대)보다 1.6%포인트 감소.
미국 시장이 동기간 소형차 판매가 전체 20%를 차지할 만큼 증가한 것과는 대조적인 양상
- 엑센트는 1월 2176대를 판매한 이후 2월 1205대에서 지난달 969대로 지속적으로 감소
2. 국내에서 유명자동차 브랜드의 소형차 출시.
아우디,BMW,메르세데스-벤츠, 등 외국 유명 수입차 브랜드들이 연이어 국내 소형차 시장에 들어오고 있음.
Ⅳ. STP
1. 시장세분화
나이대별, 구매행동 별로 나누어, 소형차에서 주목할 만한 두 분류를 나누어 보았다.
-20대-30대 ‘젊은층의 엔트리카’
-30-40대 중.장년층의 패밀리카’
-50대 은퇴 이후 ‘노년층의 라이트카’
2. 목표시장설정
◈20-30대 ‘젊은 층의 엔트리카시장’
- 생애 첫차 구입연령이 낮아지고 20대의 구매력이 40대를 능가하는 것으로 나타나면서 새해에는 ‘엔트리카 시장’을 잡기 위한 자동차 업계의 판매 경쟁이 뜨거울 전망이다. 한국자동차공업협회의 연령별 승용차 등록현황에 따르면 11월말 현재 20대 신규등록 비중이 22%로, 40대(20%)를 넘어 30대 (23%)에 근접하고 있다. ()
▶20대의 구매력이 높아지면서 엔트리카시장에서 두터운층을 형성
-엔트리카가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전체 승용차 내수시장의 50%가 넘는다. 하지만 소비자가 처음 산 자동차가 마음에 들면 이후 중형급 이상 차로 바꿀 때 엔트리카와 같은 브랜드의 제품을 구입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각 브랜드마다 엔트리카 고객 유치에 많은 정성을 기울이고 있다.
(재경일보, 출처-중고차사이트 카즈, 2010)
▶엔트리카가 이후 자동차브랜드 선호도로 이어지기 때문에 고객유치가 중요
중고차사이트인 SK엔카에 따르면 올들어 20~30대 운전자들이 주로 찾는 중고차로는 현대차의 아반떼HD와 기아차 포르테, 현대 i30, 한국GM 라세티 프리미어, 르노삼성 뉴SM3 등 준중형차들이 상위권을 독차지했다. 준중형차에 밀렸지만 경제성을 우선시하는 사회초년생들의 경우 경차를 엔트리카로 꼽는 경우도 많았다. 한국GM의 마티즈 크리에이티브와 기아차 모닝이 선호되는 중고 엔트리카로 꼽혔다. 반면 중대형차는 현실적으로 높은 가격 및 유지비 때문에 20~30대의 첫 차로는 거의 찾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화일보, 김남석, 2011)
▶엔트리카 선호도 1. 준중형자 2.경차.소형차
중고차시장에서 엔트리카를 구입하고자 하는 사회초년생들이 가장 먼저 염두에 두는 것은 물론 저렴한 가격이지만 디자인과 개성을 중시하는 경우도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문화일보, 김남석, 2011)
▶ 디자인과 개성 중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생산관리] 자재관리의 의의와 목표 및 내용, 자재관리를 위한 절차(단계)
- [호텔경영론] 그랜드 힐튼 서울 호텔 분석
- [디지털경영][지식경영][위성방송][품질경영]디지털경영의 유형, 디지털경영의 중요성, 디지털경영의 원칙, 디지털경영의 위성방송, 디지털경영의 품질경영, 디지털경영의 지식경영, 디지털경영의 전략 분석
- 제조업 품질관리성공, 실패 사례
- [유통관리] 이마트 문제점과 그에 따른 전략방안
- [기업과경영] 제주항공 전략과 요인 분석
- 소니 SWOT분석 레포트
- 인도네시아의 투자환경 분석 및 한국과의 무역관계 조사분석
- 소비자심리학_2주차에서 인지적 학습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인지적 학습이론을 통해 학습한 본인의 직접 경험을 제시하시오
- [마케팅] 한국스마트카드 T-money(티머니) 마케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