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학] 창의성과 다중지능 학업성적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9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3. 용어의 정리
4. 연구의 제한점

Ⅱ.이론적 배경
1.창의성
1)창의성 개념
2)창의성에 대한 접근
(1)인지능력으로 보는 입장
(2)성향으로 보는 입장
(3)과정으로 보는 입장
(4)결과로 보는 입장
(5)통합적 접근으로 보는 입장
3)창의성의 구성요인

2.다중지능
1)지능의 개념
2)다중지능의 개념
(1)언어지능
(2)논리수학지능
(3)음악지능
(4)신체운동지능
(5)공간지능
(6)대인관계지능
(7)개인이해지능
(8)자연주의지능
3)다중지능이론의 핵심

Ⅲ. 문헌조사
1. 지능 및 창의성과 학업성취 관계
2. 다중지능과 IQ 및 학업성취의 관계
3. 다중지능과 창의성 및 학업성취도

Ⅳ.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측정도구
1) 다중지능 검사지
2) 창의성 검사지
3. 조사절차
4. 자료처리
Ⅴ. 결과 해석 및 논의
1. 기초자료 해석
2. 해석
1) 다중지능과 창의성의 관계
2) 다중지능과 학업성적의 관계
3) 창의성과 학업성취도의 관계

Ⅵ. 결론

부록
<부록1>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지능에 관한 이론과 측정방법이 개발되면서 천재에 관한 관심만큼 창의력에 대한 관심도 깊었다. 인본주의 교육에서는 급변하는 미래사회에 대처할 수 있는 창의력 개발을 교육의 중요 목적으로 하고 있다. 창의력이 교육의 중요한 과제로 나타나게 된 요인은 한 나라의 국가, 사회의 발전은 고도의 지식 및 기술과 더불어 창의성, 모험과 문제 해결력, 새로운 경험에서의 의욕, 성취동기와 같은 요인을 지닌 우수한 인적자원 육성에 그 성패가 달려있기 때문이다. 또한 지능에서 더 나아가 IQ로 대표되는 기존의 지능에 대한 회의로서 Gardner에 의해 주장된 다중지능이론은 전통적 지적 능력뿐만 아니라 음악적 지능, 대인간 지능, 개인 내 지능, 신체운동감각적 지능영역까지 인간의 지능을 확대․해석할 수 있게 되었다. 이를 계기로 편협적인 지능관에 바탕으로 한 교육활동은 더 폭넓어질 수 있었다. 그렇다면 창의력이란 무엇인가? 지능 수준에 따른 창의력의 수준은 어떤 관계가 있는가? 지능과 창의력의 수준에 따른 학업성적과의 관계는 어떠한가? 우리 조는 이러한 관계를 검사지를 통해 알아보고, 기존의 연구와 비교하여 이를 재확인 혹은 차이점을 알아보고자 한다. 더 나아가 이를 알아봄으로써 아동과 청소년의 교육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1. 연구의 목적
본 연구는 창의력, 지능과 학업성적과의 관계를 파악하여 기존의 연구와 비교하고 기존의연구와의 차이점, 유사점을 알아보고자 한다.

첫째, 다중지능과 창의성의 관계를 알아본다.
둘째, 다중지능과 학업성취도의 관계를 알아본다.
셋째, 창의성과 다중지능의 관계를 알아본다.

2. 용어의 정리
1) 창의성
창의성이 성격적 측면을 강조한 것이라면 지적인 측면을 강조한 성향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창의력 검사지를 통해 개방성,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을 하위요인으로 하고 지적능력의 의미로 창의력이란 용어를 사용한다.
2) 다중지능
지능은 환경과의 효과적인 적응능력이며 또한 추상적 사고를 통한 학습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하는데 E (본 연구에서는 IQ 검사지를 대신해 다중지능 검사지를 통한 지능 지수를 활용하고자 한다.)
3) 학업 성취도
학업성적은 2004학년도 4월28일~4월30일에 실시한 경기 안산시 송호중학교 학생들의 중간고사 9개 과목(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기술가정, 컴퓨터, 도덕, 한문)의 교과별 성적과 전체 평균점수를 말한다.
참고문헌
이길호(2002), "중학생의 다중지능과 창의성 및 학업성취도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박춘희(2002),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아동교육」,11,51-69
최정민(2001), “초등학생의 다중지능과 창의성 및 학업성취도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교육심리 석사학위 논문.
임채성,왕경순(2000), "다중지능에 기초한 과학 프로젝트 활동이 초등학교 아동의 문제해결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19,71-83
김현진(1999), “다중지능 측정도구(K-MIDAS)의 타당화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석사학위 논문
김영희(1997), “창의성․자아개념․동기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송학영(1997), “지능 및 창의성이 학업성적 및 수학능력시험 간의 상관 연구”, 울산대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권병목(1987), “지능 및 학력과 창의력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대학원 교육학과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심리1B형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 논하시오
  • 지능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으로 발달하는 것이므로 지능 검사는 타고난 지능만을 측정하는 것이 아니다. 지능지수는 발달과정에서 변화하며, 특히 출생 후 5세까지에 그 정도가 심하다. 그리고 5세 이후에도 지능에 의미 있는 변화가 생길 수 있다.창의성이란 새로운 관계를 지각하거나, 비범한 아이디어를 산출하거나 또는 전통적인 사고유형에서 벗어나 새로운 유형으로 사고하는 능력으로 정의한다. 이러한 입장에서의 창의성의 측정이란 창의

  • 다중지능이론
  • 지능가드너가 처음 제시한 인간의 능력은 음악적 능력(musical intelligence), 신체-운동적 지능(Bodily-Kinesthetic Intelligence) 논리-수학적 지능(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 언어적 지능(Linguistic Intelligence), 공간적 지능(Spatial Intelligence), 대인관계 지능(Interpersonal Intelligence), 그리고, 자기이해 지능(Intrapersonal Intelligence)이었다. 그리고, 아직은 초기 단계에 있는 다중지능 이론이기에, 그 이외에 있을 수 있는 다른 지능을 결코 배제하지는 않았다. 최근에는 여덟 번째

  •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간단히 설명하고 이 이론이 영유아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예를 들어 기술하시오
  •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간단히 설명하고 이 이론이 영유아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예를 들어 기술하시오Ⅰ. 서론과거 우리는 전통적인 학업성적 중심의 IQ개념만으로 인간의 지적 능력을 평가해왔다. 하지만 가드너는 이것만으로 인간의 지적 능력을 설명하기에 충분하지 못하다는 지적과 함께 기존의 전통적 지능보다 더 확대된 지능의 개념을 제안하였다. 그것이 바로 다차원적인 관점에서 개인이 가지고 있는 발달 가능성과 다양성을 설명할 수

  • 학업성적의 변인과 그 관계(지적, 정의적 변인 요소들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학업 성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학업 성적과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 지)
  • 목차Ⅰ. 서론2Ⅱ. 학업성적의 변인21. 지적 차원21) 지능22) 창의성62. 정의적 차원91) 학습동기92) 학교환경93) 가정환경104) 학교태도10Ⅲ. 학업성적과 학업성적 변인의 관계111. 지적 차원111) 지능과 학업성적의 관계112) 창의성과 학업성적의 관계112. 정의적 차원121) 학습동기와 학업성적의 관계 122) 학교환경과 학업성적의 관계 123) 가정환경과 학업성적의 관계 124) 학교태도와 학업성적의 관계 13Ⅳ. 결론13참고문헌14Ⅰ. 서론학업성적의 변인

  •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가드너(Gardner)는 전통적 지능관의 한계점을 지적하고 새로운 개념의 다중지능이론을 주장하였다. 이 이론에서는 인간은 저어도 8가지 지능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한다. 다중지능 이론은 그 동안 강조해 오던 언어적, 논리-수학적 지능 외에도, 모든 사람은 신체-운동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