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전략론] 이마트 PB(Private Brand)상품에 대한 고찰과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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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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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제 1 장 서론
제 1절 연구의 필요성 및 조사목적
제 2절 연구 방법 및 범위
제 2장 무엇의 이론적 배경
제 1절 PB상품의 정의 및 개념
제 2절 국내 PB상품의 성장배경 및 시장 현황
제 3절 E마트 PB상품의 성장배경 및 과정
제 3장 연구가설 설정 및 검증
제 1절 E마트 PB상품 도입이 전체 수익에 미치는 영향
제 2절 고객이 PB상품 도입으로 인한 인식의 전환
제 3절 E마트와 제조업체가 PB상품 도입으로 인하여 상생하기 위한 Win-Win전략
제 4장 결론 및 시사점
부록
우리들의 결론 및 앞으로의 전망
참고 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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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절 국내 PB상품의 성장배경 및 시장 현황
이전에는 제조업체가 우위단계였다.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는 제조업체들이 생겨나면서 이들이 유통채널구조 내에서 지배권을 행사하게 되고, 이로 인해 제조업체들이 제품의 가격 결정에 있어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게 되었다. 현재는 소매업체의 성장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체인형 대형 소매업체들이 생겨나 소매업체들도 대규모화 되어간다. 따라서 대형 할인 마트는 소매업체의 성장을 주도하고 강력한 파워를 가지게 되고 제조업체까지 점유하려고 한다. PB상품은 이러한 배경으로 나타났다.
국내 PB상품은 IMF이후 불황 타개를 위한 생존전략의 하나로 NB에비해 20~30%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 하는 것으로 소비자들의 욕구 충족과 높은 마진율, 안정적 생산 물량으로 유통업자와 제조업체 모두를 충족 시키고 있다. 국내 PB제품은 1982년 한화 유통이 <한양>이라는 브랜드로 두부를 판매한 것을 시작으로 킴즈클럽, 롯데 마그넷, LG유통, 한국 까르푸등의 유통점에서 PB상품이 나왔다. 1996년 백화점에서 의류PB가 대대적으로 출현한 이래 1997∼1998년 대형 할인마트와 대형 슈퍼를 중심으로 식품 및 생필품 PB가 1999년에는 대형 할인 마트 중심으로 저가 의류 및 잡화류 PB가 2000년에는 중가 의류 및 패션잡화 PB가 도입되는 시기였다. 오늘날에는 모든 대형할인 마트에서 Brand Loyalty를 가진 강력한 파워 브랜드로 키우기 위해 노력 하고있다. 대형할인 마트의 PB상품이 진화에 진화를 거듭하고 있으며 품목 수도 계속 늘어나고 있으며 저렴한 가격보다 품질을 앞세운 프리미엄급 브랜드들이 대거 쏟아지고 있다. 현재 국내 유통업체간 인수합병(M&A) 마무리로 대형할인 마트의 ‘시장선점경쟁’은 여전히 진행형이다. 대형할인 마트 팽창은 “포화상태”라고 하지만 신규 출점은 2010~2012년까지는 계속적으로 이어질 전망이며 향후 대형할인 마트의 성장성은 둔화되나 점포수의 외형적 성장은 계속 될 것으로 보며 경쟁이 치열해 지면서 업체간 차별화 노력도 두드러지고 있다.
각 할인점들은 더 낮은 가격에 상품을 제공하기 위해 가격경쟁을 펼치고 있으나 기존의 제초업체생산 방식 및 유통경로를 통해서는 더 이상 값 싸고 질 좋은 상품을 원하는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 이에 따라 각 할인점들은 중간 유통단계를 배제하고 유통업체인 할인점이 기획, 개발, 생산 및 판매 과정을 전부 또는 일부를 주도함으로써 일반 제조업체 브랜드 상품 대비 20~30%이상 가격을 낮출 수 있었다.
따라서 국내 PB 현황으로 한국소비자원이 2008년 7개 주요 대형유통업체에서 판매하는 식품, 생활용품 등 37개 품목에 대한 PB상품 실태조사에 따르면, PB상품 매출 비중은 국내 주요 7개 대형할인점의 2006년 평균 9.6%에서 2007년 12.2%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표. 전반적 국내 시장에서 PB매출액 비중 현황>
2008년 기준 3대 국내 유통업체의 현황을 살펴보면, 이마트는 114개의 매장을 가지고 있으며, 홈플러스(홈에버 포함)은 104개, 롯데마트는 58개의 매장을 거느리고 있다. 유통전문 컨설팅사 AC닐슨이 38개국 80개 카테고리를 대상으로 PB현황을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지역별 PB상품 평균의 비중은 17%라고 하였으며, 우리나라의 PB상품의 평균 비중은 1%로 아직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제 3절 E마트 PB상품의 성장배경 및 과정
Everyday Low Price 전략으로 1993년 국내 최초 할인점을 오픈한 이마트의 자체브랜드 상품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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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문헌
유통업체와 제조업체에 대한 신뢰가 유통업체 브랜드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pdf 유현미, 박종철, 김재욱 저
대형할인점 PB제품의 소비자 구매 요인 -이마트 PB제춤 중 기호식품 중 차, 커피, 전통차를 중심으로-.pdf 이고은 전성복 저 2011년 03월 31일
지각된 품질요인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PB와 NB간의 차이분석.pdf 예종석 전소연 저
대형마트 PB상품 활대에 따른 유통구조의 변화.pdf
대형할인점 PB상품 선택요인이 지각적 품질과 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pdf 이성희, 이흥연, 안성식 저
소비자의 private brand, 속성에 대한 평가가 할인점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pdf 김병진 저 2009년
유통산업의 불공정거래행위에 대한 연구, 대형마트와 제조업체의 관계를 중심으로.pdf
유통업체 브랜드 상품에 대한 소비자 선호에 관한 연구: 국내 대형마트 PB를 중심으로.pdf 황성혁, 이정희, 구자성 저
유통업체 브랜드(PB)와 제조업체 브랜드(NB) 상품의 속성별 소비자 선호 분석.pdf 황성혁, 구자성 저
확대되는 PB상품화가 의미하는 경쟁구도 변화와 그 대응 방향.pdf
국내 유통업체의 PB현황 및 브랜드 전략.pdf
국내 대형마트의 유통업체 브랜드 상품 구매 소비자의 특성 분석에 관한 연구.pdf 황성혁, 이정희, 노은정 저
국내 유통시장에서의 win-win 전략.pdf 이동철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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