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이랜텍과 삼성의 전략적 제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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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서론
가. 업계 현황
(1) 3D안경산업의 특징
(2) 3D안경산업의 성장성
(3) 경쟁요소
(4) 안경방식의 차이점

나. 회사 소개

본론

VRIO 모형을 이용한 이랜텍&삼성 기술적 제휴와 LG디스플레이의 비교

가. 이랜텍과 삼성전자의 기술적 제휴가 가치가 있는가?
나. 이랜텍과 삼성전자의 기술적 제휴의 위험 요인은 무엇인가?다. 이랜텍과 삼성전자의 기술적 제휴가 희소 한가?
라. 이랜텍과 삼성전자의 기술적 제휴가 모방가능 한가?
마. 이랜텍의 조직구조가 기술적 제휴가 실행을 위해 적절한가?

결론

가. 앞으로 전망

나. 개선사항
본문내용
본론
VRIO 모형을 이용한 이랜텍&삼성 기술적 제휴와 LG디스플레이의 비교

가치창출요소 이렌텍&삼성 LG 가치평가
기술적 제휴 유무 O X 둘 다 생산제휴를 하고 있어 그 부분은 제외
규모의 경제활용 X X 경쟁등위 - 기술적 제휴만으로는 기술개발은 촉진할 수 있겠지만 규모의 경제면에서는 그 효과가 미미할 것으로 보인다.
파트너로부터의 학습 O X 임시적 경쟁우위 - LG가 기술적 제휴 할 수도 있기 때문
위험관리와 원가의
공동부담 O X 임시적 경쟁우위 - LG가 기술적 제휴 할 수도 있기 때문
기술적 표준 개발촉진 O △ 임시적 경쟁우위 - LG가 독자적인 경영으로도 현재 충분한 성과를 내고 나중에 기술적 제휴를 할 여지가 있기 때문
암묵적 담합촉진 X X 경쟁등위 - 경쟁상황이기 때문
신 산업으로의
저원가진입 O X 임시적 경쟁우위 - LG가 기술적 제휴 할 수도 있기 때문
불확실성관리 X △ 임시적 경쟁열위 - LG은 주력은 아니지만 셔터방식 기술도 가지고 있음.

가. 이랜텍과 삼성전자의 기술적 제휴가 가치가 있는가?

(1) 파트너로부터의 학습
이랜텍과 삼성은 각각 파트너로부터의 학습을 하는 것으로써 가치를 창출했을 것이다. 보통의 대기업과 중소기업, 신생기업 간의 제휴 관계에서 볼 수 있듯이 대기업인 삼성은 이랜텍으로부터 오직 3D 안경이라는 기술만을 학습하기를 원했을 것이고 이랜텍은 삼성이 갖고 있는 넓은 유통망과 판매망에 대한 정보와 지식 등을 학습하려 했을 것이다. 삼성의 입장으로써는 생산량의 60%가 넘는 3D 안경을 이랜텍에서 납품을 받고 있기 때문에 향후 기술표준화에 대한 계획이나, LG디스플레이와의 기술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제휴를 통한 학습을 원했을 것이다. 반면, 이랜텍의 경우는 향후 3D TV의 보급량의 증가에 따라 3D 안경 제품을 따로 판매할 수도 있는 기회가 올 수도 있기 때문에 그에 대한 유통망과 판매망에 대한 지식이 필요할 수도 있을 것이다.

(2)위험 관리와 원가의 공동부담
삼성전자가 기존에 판매하는 3D안경은 삼성전자가 국내 대학 안경공학과와 산학 협동으로 만들었다. 하지만 그 제품은 LG에서 만든 편광안경식보다 선명도, 시야각, 입체감, 눈의 편안함, 신체적 편안함, 안경 착용감, 디자인과 가격만족에서 모두 낮은 고객만족도를 보였다. 이에 위협을 느낀 삼성은 원래 삼성에 핸드폰용 배터리를 납품하는 이랜텍과 기술적 제휴를 맺게 된다. 이랜텍이 가지고 있는 핵심역량(사출 기술과 배터리 기술, 광학 기술과 해외 많은 현지 공장)을 이용해서 3D안경산업에 드는 투자비용 (연구원의 고용, 훈련, 연구 설비투자, 기술개발비용 등)과 경영상 번거로움을 면할 수 있고 해외수출비용에 드는 비용을 감소할 수 있기 때문에 삼성과 이랜텍은 위험관리나 원가의 부담을 덜 수 있다.

(3)기술적 표준 개발 촉진
삼성이라는 회사와 제휴를 맺으므로 자신들의 핵심역량 (사출 기술과 배터리 기술, 광학 기술과 해외 많은 현지 공장)이 새로운 산업에서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그렇게 되므로 혼자서 개발해오던 LG보다 단 시간에 기술적 경험과 장비를 얻게 된 셈이기 때문에 기술적 표준화를 이룰 수 있는 기회를 잡은 셈이 될 것이다.
최근 신문기사를 보게 되면 이랜텍은 벌써 삼성과의 제휴의 결과로 기존에 셔터안경방식이 갖고 있던 어지럼이나 고가 등의 단점을 보완한 안경을 개발했고 테스트 중이다.

(4)새로운 산업으로의 저원가 진입
삼성은 이랜텍과의 제휴를 통해서 3D 안경에 필요한 핵심역량 (사출 기술과 배터리 기술, 광학 기술과 해외 많은 현지 공장)으로 노력이나 시간 등을 최대한으로 단축시킬 수 있었을 것이다. 또한 이랜텍의 입장에서 보면 3D 안경은 어차피 3D TV가 있어야 존재가치가 있는 것이므로 세계 3D TV시장 점유율 1위 기업인 삼성을 통해서 3D안경 산업에 진입 하는 데 진입비용이나 진입에 필요한 추가적인 지식과 정보에 대한 비용을 줄 일 수 있을 것이다.

나. 이랜텍과 삼성전자의 기술적 제휴의 위험 요인은 무엇인가?

이랜텍과 삼성은 30여년 간의 제휴 관계로 인해 그 협력 관계가 매우 끈끈하다. 또한 이랜텍은 삼성에 제품을 납품 하는 기업 중 그 비중이나 중요성이 크기 때문에 전략적 제휴의 위협인 부적절한 선택을 하거나 의도적인 도덕적 해이가 이루어질 가능성이 매우 낮다고 볼 수 있다.
한편, 3D 안경은 LG와의 기술 간에 표준이 정립되지 않았다. 만약 기술 표준이 LG의 편광필름 방식으로 채택 될 경우 이랜텍이 채택한 셔터 방식의 안경은 그 가치가 매우 낮아질 것이고 상대적으로 거래 특유 투자를 많이 하였기 때문에 사업실패 시 많은 위험을 부담하게 될 것이다. 그렇지만 삼성은 셔터 방식이 기술 표준으로 채택되지 못하더라도 이랜텍에 제공하는 유통망과 판매망의 판로와 그에 대한 정보자체는 가치가 떨어지지 않은 것이기 때문에 거래 특유 투자를 상대적으로 적게 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이랜텍이 삼성보다 족쇄의 위험에 빠질 수 있다.
마지막으로 서로 다른 기업간의 제휴이기 때문에 품질 관리에서 있어서 단일 기업으로 하는 LG에 비해 관리가 어려울 것이다.

다. 이랜텍과 삼성전자의 기술적 제휴가 희소 한가?

국내에서는 삼성전자와 제휴를 맺고 안경을 납품하는 곳 여러 곳이 있지만 이랜텍이 60%이상을 생산하고 있고 경쟁기업인 LG는 기술적 제휴 없이 자체적으로 생산하고 있기 때문에 LG가 이랜텍보다 더 좋은 자원과 역량을 가진 다른 기업과의 제휴를 하기 전까지는 희소하다고 할 수 있겠다.

라. 이랜텍과 삼성전자의 기술적 제휴가 모방가능 한가?

(1) 직접 복제
현재 3D 안경 산업을 주도하고 있는 기업은 이랜텍&삼성과 LG전자인데, 시장의 선도기업이라고
참고문헌
출 처


1. 보고서
(1) 3D 영상,디스플레이 산업 현황 및 전망에 관한 보고서-작성자 연구원 김윤지
(2) 이랜텍 2010년 사업보고서
(3) 네이버 백과사전 “기술적 제휴”
(4) 이랜텍 홈페이지


2. 신문
(1) http://www.imaeil.com/sub_news/sub_news_view.php?news_id=20021&yy=2011
(2) http://economysegye.segye.com/articles/view.html?aid=20110526000795&cid=7113010000000
(3) http://www.newsprime.co.kr/news/articleView.html?idxno=198735
(4) http://stock.mt.co.kr/view/mtview.php?no=2010060109332389968&type=1&outlink=2&EVEC
(5)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1051202019922601009
(6) http://www.etnews.co.kr/news/detail.html?id=201105300114&mc=m_014_00004
(7) http://www.optic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7222


3. 블로그
http://blog.naver.com/jokekid/140128527132


4. 카페
http://cafe.naver.com/ma27/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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