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Ch.10-1 동기부여-조직행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3 / 2019.12.24
- 44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경영활동의 기능
2.계획
(planning)
3.조직화
(organizing)
4.지도
(leading)
5.통제
(controlling)
- 본문내용
-
동기(motive) : 사람이 갖고 있는 욕구나 충동을 활성화 하여 어떤 행동을 유도하는
심리적 힘으로서 한 사람이 기울이는 노력의 방향, 정도, 지속성을 결정
동기부여(동기유발 : motivation) : 조직 구성원들의 마음을 움직여 조직목표를 자신의
목표로 받아들이고 자발적으로 그것을 이루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게 만드는 과정
(☞ 심리학)
- 조직 내 집단과 개인의 행동이 조직의 목표달성을 향해 추진력과 열정으로써 활기차게
지속적으로 노력을 경주하도록 영향력을 행사하는 관리자의 의식적인 시도(☞ 조직학)
- 사람과 상황 간 상호작용의 결과이며 개인적 특성은 아니다
- 개인의 욕구가 조직목표와 조화를 이룰 때 동기부여의 효과는 극대화 된다
동기유발의 과정
- 행동의 활성화(energization) : 동기가 발생되어 개인의 욕구 결핍이나 심리적 불균형을
수정하기 위하여 의식 또는 무의식적 행동으로 에너지가 전환되어지는 과정
- 행동의 유도(channeling) : 활성화 된 행동이 특정목표를 지향하도록 유도하는 과정
- 동기유발 된 행동의 강화(reinforcement of motivated behavior) : 특정한 방향을 갖춘
활성화 된 행동이 지속적으로 유지되도록 강화시키는 과정
동기부여 내용이론(Content Theory) : 행동을 일으키게 하는 근본적인 원인을 규명
- 행동의 원동력이 무엇인가에 초점
- 욕구계층이론(Hierarchy of Needs Theory ; A. Maslow)
- 2 요인이론(Motivation-Hygiene Theory ; Two-Factor Theory ; F. Herzberg)
- X-Y이론(D. McGregor)
- 관리자의 세가지 동기이론(Three-Needs Theory ; D. McClelland)
- ERG이론(Alderfer)
동기부여 과정이론(Process Theory) : 동기가 만들어지는 과정과 구성 변수들의 상호
연관성을 고찰한 복잡하고 동적인 이론
- 환경, 개인 간의 교류를 통해서 개인 행동이 방향과 목적을 갖게 되는 경위에 초점
- 기대이론(Expectancy Theory ; V. Vroom)
- 공정성이론(Equity Theory ; J. Adams)
- 목표설정이론(Goal Setting Theory : MBO ; P. Drucker)
- 직무특성모델(Job Characteristics Model ; R. Hackman & G. Oldham)
- 강화이론(Reinforcement Theory ; B. Skinner)
욕구를 욕구계층설 보다 더 포괄적으로 3가지로 분류
- 세가지 욕구수준은 동시에 경험할 수 있음
- 고차원 욕구의 계속되는 시도에도 불구하고 좌절 시에는
하위욕구 출현 : 상방향과 하방향 모두를 통한 욕구충족
노력
가정
- 욕구충족 : 기대와 차이가 크면 클수록 기대 증가
- 욕구강도 : 하위욕구 달성 시 상위욕구에 대한 강도 상승
- 욕구좌절 : 욕구좌절은 하위욕구의 중요성 상승 초래
원리
- 존재욕구(Existence needs) : 인간이 생존하는데 필요한
생리적, 물질적 욕구
- 관계욕구(Relatedness needs) : 만족스러운 대인관계와
관련된 욕구
- 성장욕구(Growth needs) : 개인의 만족스러운 창조적,
지속적 성장과 발전을 위한 욕구
강화이론 : 개인은 효과의 법칙과 강화이론에 의해 긍정적 피드백을 받은 성공한 행동만
반복한다.
- 강화 : 특정한 자극 - 반응의 관계가 반복되어 고착화 되는 현상
- 강화요인 : 강화의 현상을 일으키도록 하는 요인
강화 요인의 유형
- 적극적 강화요인 : 자극-반응의 관계에서 반응행동의 결과가 만족스러울 때 자극-반응
의 관계를 강하게 해주는 요인(보상, 칭찬, 인정)
- 부정적 강화요인 : 특정한 자극-반응의 관계를 강하게 해 줌으로써 바라는 행동이 반복
되도록 하는 요인(질책, 거절, 징계)
- 일차적 강화요인 : 과거경험과 상관없이 무조건적 반응행동을 유발하는 요인(식욕,성욕)
- 이차적 강화요인 : 학습 또는 과거경험처럼 조건화 된 반응행동의 결과로 인해 반복
행동을 야기시켜주는 요인(인정, 애정 )
- 내재적 강화요인 : 반응행동의 만족감이 자기자신으로부터 오게 되는 요인( 성취감,
도전감, 책임감 )
- 외재적 강화요인 : 물질적 보상이나 타인의 평가 등 외부환경으로부터 오는 요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