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Ch.10-1 동기부여-조직행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3 / 2019.12.24
  • 4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경영활동의 기능
2.계획
(planning)
3.조직화
(organizing)
4.지도
(leading)
5.통제
(controlling)
본문내용
동기(motive) : 사람이 갖고 있는 욕구나 충동을 활성화 하여 어떤 행동을 유도하는
심리적 힘으로서 한 사람이 기울이는 노력의 방향, 정도, 지속성을 결정
동기부여(동기유발 : motivation) : 조직 구성원들의 마음을 움직여 조직목표를 자신의
목표로 받아들이고 자발적으로 그것을 이루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게 만드는 과정
(☞ 심리학)
- 조직 내 집단과 개인의 행동이 조직의 목표달성을 향해 추진력과 열정으로써 활기차게
지속적으로 노력을 경주하도록 영향력을 행사하는 관리자의 의식적인 시도(☞ 조직학)
- 사람과 상황 간 상호작용의 결과이며 개인적 특성은 아니다
- 개인의 욕구가 조직목표와 조화를 이룰 때 동기부여의 효과는 극대화 된다
동기유발의 과정
- 행동의 활성화(energization) : 동기가 발생되어 개인의 욕구 결핍이나 심리적 불균형을
수정하기 위하여 의식 또는 무의식적 행동으로 에너지가 전환되어지는 과정
- 행동의 유도(channeling) : 활성화 된 행동이 특정목표를 지향하도록 유도하는 과정
- 동기유발 된 행동의 강화(reinforcement of motivated behavior) : 특정한 방향을 갖춘
활성화 된 행동이 지속적으로 유지되도록 강화시키는 과정
동기부여 내용이론(Content Theory) : 행동을 일으키게 하는 근본적인 원인을 규명
- 행동의 원동력이 무엇인가에 초점
- 욕구계층이론(Hierarchy of Needs Theory ; A. Maslow)
- 2 요인이론(Motivation-Hygiene Theory ; Two-Factor Theory ; F. Herzberg)
- X-Y이론(D. McGregor)
- 관리자의 세가지 동기이론(Three-Needs Theory ; D. McClelland)
- ERG이론(Alderfer)
동기부여 과정이론(Process Theory) : 동기가 만들어지는 과정과 구성 변수들의 상호
연관성을 고찰한 복잡하고 동적인 이론
- 환경, 개인 간의 교류를 통해서 개인 행동이 방향과 목적을 갖게 되는 경위에 초점
- 기대이론(Expectancy Theory ; V. Vroom)
- 공정성이론(Equity Theory ; J. Adams)
- 목표설정이론(Goal Setting Theory : MBO ; P. Drucker)
- 직무특성모델(Job Characteristics Model ; R. Hackman & G. Oldham)
- 강화이론(Reinforcement Theory ; B. Skinner)


욕구를 욕구계층설 보다 더 포괄적으로 3가지로 분류
- 세가지 욕구수준은 동시에 경험할 수 있음
- 고차원 욕구의 계속되는 시도에도 불구하고 좌절 시에는
하위욕구 출현 : 상방향과 하방향 모두를 통한 욕구충족
노력
가정
- 욕구충족 : 기대와 차이가 크면 클수록 기대 증가
- 욕구강도 : 하위욕구 달성 시 상위욕구에 대한 강도 상승
- 욕구좌절 : 욕구좌절은 하위욕구의 중요성 상승 초래
원리
- 존재욕구(Existence needs) : 인간이 생존하는데 필요한
생리적, 물질적 욕구
- 관계욕구(Relatedness needs) : 만족스러운 대인관계와
관련된 욕구
- 성장욕구(Growth needs) : 개인의 만족스러운 창조적,
지속적 성장과 발전을 위한 욕구

강화이론 : 개인은 효과의 법칙과 강화이론에 의해 긍정적 피드백을 받은 성공한 행동만
반복한다.
- 강화 : 특정한 자극 - 반응의 관계가 반복되어 고착화 되는 현상
- 강화요인 : 강화의 현상을 일으키도록 하는 요인
강화 요인의 유형
- 적극적 강화요인 : 자극-반응의 관계에서 반응행동의 결과가 만족스러울 때 자극-반응
의 관계를 강하게 해주는 요인(보상, 칭찬, 인정)
- 부정적 강화요인 : 특정한 자극-반응의 관계를 강하게 해 줌으로써 바라는 행동이 반복
되도록 하는 요인(질책, 거절, 징계)
- 일차적 강화요인 : 과거경험과 상관없이 무조건적 반응행동을 유발하는 요인(식욕,성욕)
- 이차적 강화요인 : 학습 또는 과거경험처럼 조건화 된 반응행동의 결과로 인해 반복
행동을 야기시켜주는 요인(인정, 애정 )
- 내재적 강화요인 : 반응행동의 만족감이 자기자신으로부터 오게 되는 요인( 성취감,
도전감, 책임감 )
- 외재적 강화요인 : 물질적 보상이나 타인의 평가 등 외부환경으로부터 오는 요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원론] Ch.8-1 집단과 팀
  • 조직조직변화 및 개발조직문화개인 및 집단(팀) 차원의 결과들 : 팀 및 구성원 개인의 행동, 태도, 가치관의 규제 및 변화 등조직성과 증진조직과 구성원의 적합화기타 조직 관련 문제의 해결개인행동의 의미- 개인의 행동은 개인의 성과뿐만 아니라 조직의 성과 향상과 궁극적으로는 개인목표와 조직목표의 균형 달성에 영향을 미친다.- 개인행동 관리는 개인이 자기 자신과 조직 모두에게 유익한 바람직한 행동을 하도록 동기부여(동기유발)

  • [국제마케팅] 국제광고전략
  • 조직 이론, 경영학 등 수많은 분야에 영향을 미친 브레인스토밍의 아버지로 알려져 있다. 바로 두뇌를 이용해 어떤 문제를 공격하는 것(using the brain to storm a problem)으로 간단히 정리되는 이 개념은 그가 회사의 회의석상에서 신입들이 잘 말을 꺼내지 못하는 경향을 지켜보면서 4가지의 규율을 제시하면서 나왔다고 한다. 1. 비판은 나중에 한다. 아이디어를 모두 듣는게 우선이다 2. 아이디어를 개진할 때 어떤 제약도 없다. 아이디어가 거칠수록 더 좋

  • 크리스피 크림 도넛 마케팅전략
  • 10-1. 토핑 옵션으로 무엇을 선호하십니까?①견과류 ②과일분말 ③초코칩 ④치즈 ⑤기타 (    )11. 귀하는 크리스피 크림 도넛의 단맛을 매우 싫어하십니까?①예 ②아니오12. 단맛의 단계별 오리지널 글레이즈가 생긴다면 시식해보실 의향이 있으십니까?①예 ②아니오 13. 웰빙으로 오리지널 글레이즈에 통밀을 원재료로 이용한다면 이용하실 의향이 있으십니까? ①예 ②아니오14. 크리스피 크림

  • [마케팅] 크리스피 도넛 마케팅 전략
  • 10-1. 토핑 옵션으로 무엇을 선호하십니까?①견과류 ②과일분말 ③초코칩 ④치즈 ⑤기타 (    )11. 귀하는 크리스피 크림 도넛의 단맛을 매우 싫어하십니까?①예 ②아니오12. 단맛의 단계별 오리지널 글레이즈가 생긴다면 시식해보실 의향이 있으십니까?①예 ②아니오 13. 웰빙으로 오리지널 글레이즈에 통밀을 원재료로 이용한다면 이용하실 의향이 있으십니까? ①예 ②아니오14. 크리스피 크림

  • [경영학] 메가스터디 성공요인 분석
  • 경영학과에서 배우는 회사라는 것이 어떤 것인지에 대한 생각이 잡혀나가는 것을 보게 되었다. 빠트리지 않으려고 열심히 자료조사를 하고 정리하는 것만으로도 오랜 시간이 걸려 힘들기도 했고 설문조사, 회의, 분석, 전화로 컨택도 하는 등 정말 부지런히 많은 것을 해 보았다. 메가스터디에 대한 기업분석을 하며 조원 6명이서 함께 땀 흘려 일궈낸 하나의 프로젝트를 끝내고나니 정말 뿌듯했다. 참고문헌 & 사이트1) 증권거래소 : http://kind.krx.co.kr/c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